6개 부문 수상 국내 최강 브랜드 '이니스프리'

인기 공통요인 '소비자 신뢰'···11개 브랜드·기업 베스트 화장품 영예
누적 억 단위 판매량 기록하며 분야별 독보적 지위 확보한 브랜드 다수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1-11-20 17:0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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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

[CMN 심재영 기자] 본지가 2004년부터 시행해온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은 모두가 수긍할만한 의미있는 데이터를 토대로 수상 브랜드를 선정, 발표해 화장품 시장을 제대로 읽을 수 있는 대표적인 소비자 브랜드 지표로 신뢰를 쌓고 명성을 높여 왔다.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에 선정된 기업들은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자사 브랜드의 우수한 가치를 전달하는 한편,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발전 가능성 향상에 힘을 보탰다.


올해로 제18회를 맞은 2021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은 11개 브랜드 또는 기업을 각 부문 최고 브랜드로 선정했다.


부문상은 소비자 신뢰를 바탕으로 해당 제품 부문에서 2021년 꾸준한 소비가 이뤄졌으며,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평가에서도 긍정키워드가 다수를 차지한 브랜드를 엄선했다.


부문상 외에 국내 화장품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업계의 혁신과 진보를 이끌어가는 훌륭한 동반자로서 수많은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을 배출해내는데도 큰 힘이 된 기업에게 특별상으로 이노베이션과 스페셜파트너로서 임상기관, 플랫폼 부문을 각각 수여했다.

수상 브랜드 및 기업은 ▲스킨, 로션, 세럼, 팩, 파우더, 클렌징 부문=이니스프리 ▲아이크림=AHC ▲더마크림=닥터지 ▲파운데이션=AGE 20’s ▲바디보습=세타필 ▲마스크팩=메디힐 ▲염모제=이지엔 ▲향수=클린과 특별상에 ▲이노베이션=모다모다 ▲스페셜파트너 임상기관=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스페셜파트너 플랫폼=CTK 등이다.


이니스프리, 스킨·로션 등 6개 부문 선정

올해 가장 많은 부문에 선정된 브랜드는 이니스프리다. 스킨, 로션, 세럼, 팩, 파우더, 클렌징 등 6개 부문에 선정됐다.


제주의 깨끗한 원료를 담은 화장품으로 국내외 고객들에게 큰 사랑을 받아 온 이니스프리는 2021년 새로운 슬로건 SKIN-LOVING, EARTH-CARING을 선언했다. 제주를 사랑하는 마음을 넘어 지구를 사랑하는 마음을 원동력 삼아 제품의 전 생애를 통틀어 에코 컨셔스 속성을 구현하고, 소비가 곧 지속 가능한 라이프 스타일이 될 수 있는 고객 경험을 설계한다는 전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스킨·로션 부문에서 이니스프리는 블랙티 유스 인핸싱 스킨, 블랙티 유스 인핸싱 로션, 비자 트러블 스킨, 비자 트러블 로션, 진저허니 앰플 스킨, 진저허니 에센셜 로션, 제주 왕벚꽃 스킨, 제주 왕벚꽃 로션, 한란 스킨, 한란 로션 등이 큰 인기를 끌었다. 이 중 블랙티 유스 인핸싱 스킨과 로션은 각각 이니스프리 재구매율 1위의 블랙티 앰플 효능 성분을 담았다.


세럼 부문의 이니스프리 베스트 제품은 그린티 씨드 세럼, 브라이트닝 포어 세럼, 포레스트 포맨 올인원 에센스, 자연발효 에너지 에센스 등이다.


2021년 새롭게 리뉴얼되면서 특별한 원료인 그린티 바이옴을 함유한 ‘그린티 씨드 세럼’은 리뉴얼과 함께 실시한 0원 체험단 등의 사전 이벤트 진행 시 조기 품절을 기록하며 고객들의 꾸준하고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브라이트닝 포어 세럼은 출시 후 1000명의 고객과 함께 진행한 잡티올케어 4주 챌린지에서 95% 이상의 긍정 응답율을 보이며 높은 만족감을 확인하기도 했다.


팩 부문은 화산송이 카밍 모공 클레이 마스크, 한란 스리핑 마스크, 그린티 슬리핑 마스크, 제주 용암해수 크림 마스크 등이 큰 인기를 끌었다.


화산송이 카밍 모공 클레이 마스크는 기존 제주 화산송이 대비 7배 더 강력한 피지 흡착력의 화산송이로 확실한 모공, 필링케어를 도와주는 클레이 마스크다.


파우더 부문은 노세범 미네랄 파우더, 노세범 픽싱 피니시 파우더, 포어 블러 파우더가 베스트 제품으로 꼽힌다. 노세범 미네랄 파우더는 ‘국민 파우더’라는 애칭으로 불릴 정도로 여성들에게 인기가 높은 기름종이 파우더로, 이니스프리의 스테디셀러다.


출시 후 누적판매량 5천5백만개를 기록하며 1분에 25개가 판매될 정도로 높은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클렌징 부문은 제주 왕벚꽃 잼 클렌저와 화산송이 모공 폼, 비자 트러블 훼이셜폼 등이 인기를 끌었다.


타의 추종 불허 아이크림 절대강자 ‘AHC’

아이크림 부문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은 카버코리아의 AHC는 고품질의 차별화된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대중에게 선보이며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AHC 리얼 아이크림 포 페이스 시리즈는 얼굴 전체에 바르는 아이크림으로, 아이크림이 눈가에만 바르는 화장품이라는 기존의 상식을 뛰어넘은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하며 2012년 첫 출시 이후 현재까지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스테디셀러다.


화장품 단일 시리즈로는 이례적인 누적 판매량 1억개 판매라는 대기록을 달성하며 국민 아이크림의 위용을 과시하기도 했다. 이는 하루 평균 3만개, 1분에 21개씩 판매된 수치로 대한민국 국민 1인당 AHC 아이크림을 2.3개씩 구매한 셈이다.


닥터지, 피부과학 바탕 더마크림 명가

더마크림 부문은 고운세상코스메틱의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닥터지’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닥터지는 스테디셀러 진정 수분 크림인 ‘닥터지 레드 블레미쉬 클리어 수딩 크림’을 비롯해 2019년 첫 출시 이후 꾸준하게 소비자들의 인기를 끌고 있는 ‘닥터지 로얄 블랙 스네일 크림’에 이어 올 2월 ‘닥터지 더모이스처 배리어D 인텐스 크림’으로 더마크림 명가로서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약해진 피부의 기초 체력과 건강력을 키울 수 있는 더마 보습 솔루션으로, 우수한 피부 보습 효능이 소비자들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다. 습도 35% 이하의 극한 건조 환경에서도 탄탄한 보호막을 형성해 보습 건강력을 높인다는 인체적용시험 결과도 인기 요인으로 작용했다.


1억4천만이 선택한 파운데이션 ‘AGE 20’s’

2012년 론칭한 AGE 20’s의 대표 제품인 ‘AGE 20’s 에센스 커버팩트’는 명실상부 ‘국민팩트’로 자리매김하며 K뷰티 대표 브랜드로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제품은 2013년 9월 홈쇼핑에 첫 선을 보인 후 지난해까지 단일 품목으로 누적판매 1억4천만개를 돌파하며 대한민국 넘버원 팩트의 위상을 보여줬다. 국내 20세 이상 성인여성이 1인당 AGE 20’s 에센스 커버팩트를 6개씩 사용한 셈이다.


이 제품의 인기 요인은 촉촉함과 커버력을 모두 갖춘 탄탄한 제품력이다. 고체 파운데이션 안에 수분 에센스를 함유하는 에센스 포켓 기술로 AGE 20’s 에센스 커버팩트만의 차별화된 제형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표현해준다. 또한 핵심 기술 중 하나인 ‘라떼’ 기술로 피부 커버력을 높인 것도 인기를 견인했다.


세대 불문 첫 손에 꼽는 바디보습 ‘세타필’

갈더마코리아가 국내 유통하는 더마 보습 브랜드 세타필(Cetaphil)은 10여년간 국내에서 소비자에게 가장 사랑받는 바디 보습 제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세타필은 스위스에 본사를 둔 세계 최대 제약회사인 갈더마를 대표하는 보습 전문 더마 브랜드로, 피부 전문가들이 개발한 안전한 제품이다.


올초 민감피부를 위한 세타필 진정 젤크림을 출시했는데 뷰티앱 화해 베스트 신제품 바디크림/젤 부문 1위에 선정될 정도로 큰 인기를 얻었고, 진성 소비자와 함께 하는 참여형 이벤트가 성공하면서 세대를 아우르는 보습 전문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지난해 시작해 최근 5기 모집에 들어간 대학생 서포터즈 세타필미의 활발한 SNS 활동으로 브랜드 인지도 높이기에 성공했다는 평가다.


이와 함께 세타필은 올해 ‘클리어 스카이 이니셔티브 프로젝트’를 통해 건강한 환경과 밝은 미래에 기여한다는 의지를 실천하고 있다.


메디힐, 마스크팩 고급화·대중화 이끌어

메디힐은 마스크팩에 대한 과학적 접근을 바탕으로 지난 12년간 250종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여 온 글로벌 마스크팩 브랜드다, 올 상반기 기준 마스크팩 단일 품목으로만 누적 판매 24억장을 돌파하며 국내 화장품 역사상 최다 판매라는 타이틀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 2009년 현대인의 다양한 피부 고민을 해결하는 간편하고 효과적인 스킨케어 솔루션으로서의 마스크팩 개념을 재정립하며 등장했다. 피부 전문가의 임상 경험과 이론을 바탕으로 세분화된 마스크팩 기능성을 제시한 메디힐은 하루 한 장의 마스크팩으로 충분히 효과적인 스킨케어가 가능함을 알리며 고기능성 마스크팩의 대중화를 이끌었다.


메디힐은 올해 소비자들의 다양한 피부 타입과 시시각각 변하는 피부 고민에 따라 세분화된 스킨케어 솔루션을 제공해 소비자들로부터 주목을 받았다.


지난 3월 티트리 임팩트인 밸런싱 마스크를 선보인데 이어 11월에는 콜라겐 임팩트인 타이트닝 마스크를 론칭해 피부 고민에 따라 골라 쓰는 임팩트인 솔루션 라인업을 강화했다.


이지엔, 푸딩 제형 염모제에 MZ세대도 반해

동성제약의 셀프 헤어스타일링 브랜드 이지엔(eZn)이 유니크한 제형과 컬러로 소비자들의 호평을 받아 2021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 염모제 부문에 선정됐다.


이지엔은 기존 크림 타입이나 거품 타입이 아닌, 새로운 감각의 푸딩 제형으로 선보여져 2014년 6월 첫 선을 보인 이후 지속적인 인기를 얻어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았다.


이지엔 푸딩 헤어컬러는 액상 타입의 1제와 2제를 섞고 흔들면 탱탱한 푸딩 제형으로 변하는 것이 특징이다.


푸딩 제형은 모발에 발랐을 때 흘러내리지 않고 빠르게 흡수되며 빗질할 필요없이 손으로 쓱쓱 발라주면 혼자서도 얼룩없이 선명한 컬러를 연출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유니크한 제형과 함께 선명하고 다양한 헤어컬러도 장점으로 꼽힌다.


전문 헤어살롱에서만 연출 가능했던 헤어컬러를 집에서 혼자서도 연출할 수 있어 MZ세대들 사이에 큰 인기를 얻었다.


지난 9월 소비자가 직접 투표에 참여하는 2021 올해의 브랜드대상에서 한국, 중국 염모제 부문 1위에 올라 2년 연속 2관왕에 올랐다.


가볍고 깔끔한 비건 향수 ‘클린’ 꾸준한 인기

씨이오인터내셔널이 전개하고 있는 향수 ‘클린(CLEAN)’은 국내 향수 시장에서 스테디셀러로 지속적인 인기를 끌며 독보적인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


심플한 디자인과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가볍고 깔끔한 향취의 데일리 퍼퓸으로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클린 향수는 2003년 미국 뉴욕에서 시작됐다.


깨끗한 비누에서 영감을 얻은 향수로 출발한 이후 깨끗한 세탁물에서 퍼지는 코튼 향, 비를 머금은 꽃 향 등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평범한 향을 특별하고 세련되게 표현하며 성장해왔다.


무엇보다 이름에서도 느껴지듯이 심플함과 일상 속 작은 행복, 환경 친화를 추구하며 전세계 20개국 이상에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프탈레이트는 물론,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글루틴을 배제하고 있고, 유해 독성물질도 포함하고 있지 않으며, 동물실험도 거부한다. 지속가능한 지구를 만들기 위해 친환경 원료만 사용해 만든 비건 향수라는 점도 인기 요인이다.


모다모다 샴푸. 새치케어 시장 변화 주도

모다모다가 올 6월 말 미국 펀딩 플랫폼 킥스타터를 통해 첫 선을 보인 모다모다 프로체인지 블랙샴푸는 새치케어라는 새로운 영역을 부각시키며, 올 한해 가장 핫한 뷰티 아이템으로 떠올랐다.


카이스트 이해신 석좌교수와의 공동연구로 탄생한 이 샴푸는 과일을 포함한 모든 동식물이 갖고 있는 폴리페놀의 특징인 강력한 접착력과 갈변효과를 활용했다.


과일이 산소와 접촉해 까맣게 갈변하는 현상과 동식물의 상처치유 브라우닝 현상을 세계 최초로 샴푸에 적용한 것이다.


그 결과, 염색을 하지 않고 4주 이상 샴푸를 사용하는 것만으로 새치모발이 점진적으로 흑갈색으로 갈변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 샴푸는 올 6월 미국에서 첫 선을 보인 이후 아마존, 월마트, 일본 라쿠텐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국내는 8월부터 대형마트, 올리브영, 백화점, 약국체인, 홈쇼핑 등에서 내놓기가 무섭게 매진되며 매일 완판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P&K, 피부 임상 분야 최고의 서비스 제공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는 자타가 공인하는 피부 임상 분야 국내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으로 자리매김했다.


최근 고객사의 요구에 따라 제품의 우수한 안전성과 효능을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기획한 ‘P&K 인증 마크’가 화장품 선택의 새로운 지표로 주목을 받고 있다.


P&K 인증마크를 통해 고객사는 소비자에게 제품의 안전성과 효능 관련 우수한 인체적용시험을 쉽게 알리고, 소비자는 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는 평가다.


P&K는 또한 P&K 멤버십을 통해 빅데이터에 기반한 마케팅 정보와 마케팅용 이미지를 제공하는 등 고객사의 요청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큰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특히 글로벌 관점에서도 타사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서비스를 제공해 인체적용시험기관의 레벨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CTK CLIP’ 3000여 고객사 사용 원스톱 플랫폼

산업 전반에 플랫폼이 대세다. 원스톱 화장품 플랫폼 CTK CLIP에도 올 한해 화장품 업계의 뜨거운 관심이 쏠렸다.


화장품 기획부터 생산까지 원스톱 플랫폼으로 운영되는 CTK CLIP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몇 번의 클릭으로 제형, 용기, 원료의 수천가지 콤비네이션을 만나보고, 브랜드 기획 전문가들의 수준 높은 컨설팅을 통해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잘 나가는 뷰티 브랜드를 단번에 론칭할 수 있다.


올해 20주년을 맞은 화장품 브랜드 기획개발 전문기업 CTK는 그동안 에스티로더, LVMH 등 세계적인 뷰티 기업들과 화장품을 개발, 생산하며 국내 넘버원 화장품 풀서비스 에이전시로 성장해왔다.


CTK는 2017년에 1억불 수출의 탑을 달성했고, 현재 3,000여개 이상의 국내외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으며 300여개의 화장품 관련 기술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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