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아로마테라피가 중년여성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첨부파일 hair-5.pdf [ KBytes]
[제목] 아로마테라피가 중년여성의 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effects of aroma therapy on stress responses in middle aged women

[저자] 임은진ㆍ하준호⁺ (서경대학교 미용패션학부, ⁺서경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박사과정)

[출처] 한국두피모발미용학회지 제4권 제1호, 2008

[해제주기] 중년여성이 받게 되는 스트레스 반응은 인생의 전환점인 시기로 자녀 양육 역할의 감소로 새로운 인생의 방향전환에 있게 되는데서 오는 스트레스가 크게 나타난다. 또한 신체적 변화로 기능감퇴와 호르몬 변화에 따른 폐경, 가족 간의 역할부재, 공허감 등으로 심리적 갈등을 경험하게 되고 다양한 사건들을 통해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이러한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중년여성들은 중재방법을 찾게 되는데 특히 스트레스로 인한 어깨 결림이나 두통 등은 두피마사지로 관리를 해야 할 것이다.

자연대체요법의 하나로 아로마테라피를 사용해 두피마사지를 중년여성의 건강중재 방법으로 적용해 봄으로써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게 됐다.

아로마테라피는 중년여성의 맥박과 혈압을 줄여주고 혈액 순환과 림프액의 순환을 개선시키고 심리적인 면에서는 우울증과 고통 및 불면증 해소에 도움을 주는 효과적인 중재를 하였다.

결론적으로 아로마테라피는 중년여성들의 심리적, 생리학적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효과적인 중재자 역할을 하였다. 추후 아로마테라피를 통해 중년여성의 스트레스가 얼마나 감소되는지 효과적인 프로그램과 과학적인 근거제시를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목록

제휴사 cbo kantarworldpanel kieco
img img

뉴스레터뉴스레터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