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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티전문서비스의 고객가치에 대한 연구 - 헤어샵을 중심으로 -
첨부파일 hair-8.pdf [ KBytes]
[제목] 뷰티전문서비스의 고객가치에 대한 연구 - 헤어샵을 중심으로 - = The Study on the Customer Values of Specialized Beauty Service - In the Hair Shops -

[저자] 김정연 (국제디지털대학교 뷰티디자인과)

[출처] 한국두피모발미용학회지 제4권 제1호, 2008

[해제주기] 고객들이 인식하는 뷰티 전문 서비스의 전체적인 고객가치는 Mass Shop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으나 브랜드 가치가 단독 매장과의 경우를 비교했을 때 큰 차이가 없었다는 것은 뷰티전문서비스의 특성상 프랜차이즈 시스템에 의한 서비스 질 관리에 한계점을 추측할 수 있는 부분이라 하겠다.

또한 Premium Shop은 브랜드가치와 구매가치보다 상대적으로 고객유지가치 영역에 높은 점수를 보이고 있어 고급화와 고객화의 깊은 상관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현재 강남지역의 Premium Shop은 서비스 제공자의 이직에 따라 고정 고객의 이동이 보편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고급화와 고객유지가치에 대한 높은 상관관계에 대한 조사결과를 현실적으로 보여주는 예라 할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 조사 대상 샵들에 대한 전체적인 고객가치의 3가지 영역에 대한 수준을 비교해 보면 뷰티전문서비스의 고객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유지가치와 함께 구매가치를 높여야 됨을 알 수 있다. 이는 뷰티전문서비스가 현대인에게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이에 대한 구매가치 인식의 부족은 뷰티전문비즈니스의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이므로 이에 대한 대책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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