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현대 남성 헤어스타일에 나타난 성 정체성에 관한 연구
첨부파일 hair-9.pdf [ KBytes]
[제목] 현대 남성 헤어스타일에 나타난 성 정체성에 관한 연구 = Research about identity which is appeared by contemporary men's hair style

[저자] 최원준ㆍ백선영⁺ (건국대학교 일반대학원 향장생물학전공 박사과정, ⁺건국대학교 미생물공학과 겸임교수)

[출처] 한국두피모발미용학회지 제4권 제1호, 2008

[해제주기] 본 연구는 다양하게 변화한 남성의 헤어스타일을 성 정체성이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계층별, 스타일별로 조사 분석했다.

계층별로 나타난 스타일 중 히피 스타일은 긴 머리의 여성성과 길게 기른 수염에서 보여지는 이미지들은 남성과 여성성의 양성성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펑크 스타일에서 보여지는 기하학적인 모습에서 보여지는 강렬한 남성성의 이미지와는 반대되는 다채로운 헤어 컬러를 연출하면서 여성성의 양면성을 볼 수 있다.

스타일별로 컷트 스타일에서 모히칸 컷트 스타일은 눈썹 위를 올라가는 짧은 기장의 앞머리와 이와 대칭되는 네이프 부분의 기장은 남성성과 여성성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샤기 커트에서는 그 기장이 다른 컷트 스타일보다는 길며 모발 끝쪽에 질감 처리로 인한 부드러운 질감 처리는 여성성을 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웨이브스타일에서는 기존의 여성의 전유물로만 여겨지던 펌이 남성에게 시술되면서 부드러운 웨이브의 흐름을 강조하게 되었으며 기장과 스타일이 여성의 웨이브와 차이를 보이지 않는 특징을 보이고 있었다.

따라서 계층별, 스타일별로 살펴본 현대 남성의 헤어스타일은 거의 남성성을 찾아볼 수 없었으며 남성성보다는 여성성의 경향이 두드러지거나 양성성의 경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목록

제휴사 cbo kantarworldpanel kieco
img img

뉴스레터뉴스레터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