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글램 스타일에 영향을 받은 헤어스타일과 메이크업에 관한 연구
첨부파일 hair-11.pdf [ KBytes]
[제목] 글램 스타일에 영향을 받은 헤어스타일과 메이크업에 관한 연구 = The Study on a Hair Style and Make-up Expressed in Gram Style

[저자] 김희선 (안양과학대학 패션뷰티디자인학부)

[출처] 한국두피모발미용학회지 제4권 제1호, 2008

[해제주기] 본 논문은 1970년대의 글램패션의 특성을 틀로 하여 헤어스타일과 메이크업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글램패션의 특성인 저항, 앤드로지너스, 추의 미, 페르소나가 헤어스타일과 메이크업에서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글램 스타일의 저항적인 표현에 있어 분석을 한 결과 헤어스타일에서는 전통적 남성의 헤어 길이와 상반되는 웨이브 진 긴 머리와 자연모발에 인공적인 색상을 추가하여 오렌지나 블루 계열의 염색을 하였으며 메이크업에 있어서도 테크노 컬러나 핑크, 블루 등의 원색적인 색상의 메이크업으로 기성세대에의 저항적 의지를 표현하였다.

둘째, 앤드로지너스적 표현의 특성을 분석한 결과 남성들은 웨이브 진 긴머리를 주로 하였으며 여성적인 금발 헤어나 오렌지 색상의 염색도 서슴지 않았다. 메이크업은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하여 핑크계열의 치크 메이크업과 핑크계열의 아이 메이크업을 해주었으며 레드계열의 립 컬러를 사용하였다. 반대로 여성들은 짧은 헤어스타일을 함으로써 남성적 특성을 드러내기도 하였다.

셋째, 추의 미적인 표현을 분석한 결과 헤어스타일에서는 머리에 백콤을 넣어 과장되게 부풀림으로써 균형미를 파괴하고 색 이미지 조화의 일탈을 통해 추의 미를 표현했으며 메이크업에 있어 거부감을 일으킬 수 있는 독특한 페이스 페인팅으로 추의 미를 표현했다.

넷째, 페르소나를 표현한 측면에서 분석한 결과 헤어스타일에서는 우주적 이미지의 헤어스타일이나 신의 이미지를 표현한 페르소나를 통해 현실 도피와 앤드로지너스적인 경향을 나타냈다. 메이크업에서는 페르소나의 이미지에 맞는 우주적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서 사이버틱한 메탈릭 메이크업을 적용했으며 해적 이미지에는 해적의 이미지를 페르소나의 모습과 동일화시키려는 경향을 보였다.

목록

제휴사 cbo kantarworldpanel kieco
img 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