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 탑재 기능성 화장품으로 시장 이끈다”

비비크림·진정 제품 강세 … 트렌드 색조·거품형 염모제도 주목

신대욱 기자 woogi@cmn.co.kr [기사입력 : 2011-08-08 20:55:33]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주요 업체 하반기 주력 제품 분석



여름시즌이 본격화하는 7월부터 하반기에 접어들지만 화장품 업계는 보통 가을시즌이 시작되는 9월부터 주력 브랜드나 신제품을 집중적으로 역매하고 있다. 프로모션도 이 시기에 집중되는 것이 보통이다.
그래서 주력 브랜드나 신제품도 가을시즌을 겨냥한 기능성 제품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새로운 성분이나 제형을 바탕으로 한 멀티 제품도 강세다. 여기에 비비크림도 새로운 형태로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 스킨케어 기능을 강화한 메이크업 제품과 새로운 제형으로 주목받고 있는 거품형 염모제도 떠오르는 상품이다.

가을시즌엔 역시 기능성이 ‘대세’

기능성 화장품은 역시 가을 시즌 중심에 서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업체들은 주름개선은 물론 미백과 자외선 차단 기능까지 더한 다중 기능성 화장품을 시즌 주력으로 내세웠다.
소망화장품은 다나한 RGII 프리미엄 EX라인과 다나한 젠 액티브 코드 스템셀 등 기능성 라인을 주력으로 삼았다. 다나한 RGII 프리미엄 EX 라인은 유전자에 작용하는 홍삼 진세노사이드 Rg2 연구를 반영해 새로운 주름개선 기능성 원료로 개발한 라인. 이 연구는 세계적인 권위의 SCI급 논문에 게재되는 성과도 봤다. 구성품목중 에센스와 크림, 아이크림이 주름개선, 미백 이중 기능성 승인을 받은 제품이다.

다나한 젠 액티브 코드 스템셀은 제대혈 줄기세포 연구기업 메디포스트와 공동 연구개발한 제대혈 줄기세포 배양액 화장품 라인. 제대혈 유래 줄기세포 배양액을 담아 노화된 피부 세포의 재생을 촉진시켜주고 아이프로 3X의 강력한 콜라겐 합성 효과를 통해 탄력있고 젊은 피부로 관리해주는 안티 에이징 라인이란 점을 강조했다. 전 품목이 주름개선, 미백 이중 기능성 승인을 받았다.

회사측은 다나한 전속 모델인 이다해와 구혜선을 내세운 TV-CF를 비롯해 다양한 매체 광고와 샘플링을 통해 제품 인지도를 높인 바 있다. 특히 다나한 RGII 프리미엄 EX 라인은 제품 구입후 만족하지 못했을 경우 110%를 보상해주는 ‘110% 환불보상제’를 시행, 소비자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한국화장품은 기능성 브랜드로 포지셔닝하고 있는 A3F[on]을 주력으로 내세웠다. 피부의 자연 치유 리듬을 깨워 피부의 균형과 조화를 이뤄 젊고 건강한 피부를 선사하는 셀프-리커버리 시스템을 적용한 기능성 화장품이란 점을 강조했다. 회사측은 전문점과 자체 인터넷 쇼핑몰인 뷰티갤러리를 통한 제품 홍보와 판매에 집중할 방침이다.

로제화장품은 제주 남부에서 자생하는 풍란에서 추출한 줄기세포를 적용한 십장생 셀액티브를 주력으로 내세웠다. 풍란이 손상된 피부세포 활성화를 도와 근본적으로 피부 노화 고민을 해결해준다는 점을 강조했다.
여기에 생명공학 기술로 비피더스 균에서 얻어진 천연보호 인자인 Repair Control CLR™도 함유했다. 전 제품 주름개선, 미백 이중성 승인을 받았다.



회사측은 인쇄매체를 통한 지속적인 광고활동에 온라인 품평 이벤트를 통한 인지도를 높이고 1:1 판촉 프로모션과 패키지 정책을 통해 판매자와 소비자 윈윈 전략으로 판매 활성화를 꾀할 방침이다.
이넬화장품은 올 상반기 주력 브랜드인 입큰 뉴욕을 대대적으로 리뉴얼, 기존 베이직 라인(스킨케어, 베이스 메이크업)에 기능성 메이크업과 기능성 스킨케어 라인을 추가한 바 있다. 여기에 최근 새 모델로 걸그룹 f(x)의 빅토리아를 내세워 젊고 신선한 브랜드 이미지를 가꾸고 있다. 이와 함께 고기능성 남녀 기초 라인으로 구성된 마지스레네 브랜드를 통해 매출 안정화를 꾀하고 있다.

라미화장품은 주름개선, 미백 이중 기능성 라인인 레노마 프리시얼 로지스트 링클&화이트 스킨케어 라인을 주력으로 삼았다. 아데노신과 알부틴, 수용성 비타민 복합체인 비타민 B3를 함유해 피부 탄력과 미백을 개선시키고 NA-히아루로네이트와 실키 폴리머가 형성하는 씬 필름을 통해 피부의 수분증발을 막고 보습 효과를 오랫동안 지속시켜준다는 점을 강조했다.

회사측은 추석 명절을 겨냥한 선물세트를 구성해 판매를 강화하는 한편 여행용 기획세트 공급과 소비자 샘플링을 확대해 고객 체험 기회를 넓히면서 판매 활성화를 꾀할 방침이다.
JNC화장품은 주름개선과 미백 제품군 등으로 구성된 뉴셀 하이-비타 C 라인을 주력으로 내세웠다. 신개념 에스터-C와 각종 천연 식물성분을 담아 노화를 예방하고 피부 재생과 미백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특히 비타민 C를 피부에 안정적으로 침투할 수 있도록 한 미국 특허 등록 성분인 에스터-C를 최대 16%까지 함유하고 있다는 점을 내세웠다. 회사측은 최근 새롭게 오픈한 페이스북과 트위터 등 SNS 매체와 소셜 커머스, 스마트폰을 활용한 마케팅에 집중, 보다 감성적인 방법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간다는 방침이다.

영진노에비아는 모이스트 콜라겐 크림과 플라센타 제품인 로션R스페셜 제품을 역매한다. 특히 로션R스페셜 제품은 태반 에센스로 피부의 모든 기능을 올려줘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이 강점이다. 회사측은 신제품 중심으로 전문지를 비롯한 매체에 광고를 집행해 인지도를 높이는 한편 덤과 판촉 전략, 소비자 샘플링을 펼쳐 판매 활성화를 꾀할 방침이다.

여름 피부 진정효과 제품군도 강세

무더운 여름 시즌 이후 사용하는 진정 제품도 강세다. 수분과 각질 제거, 피부 재생 등이 결합된 제품을 통해 시즌 판매 활성화를 꾀하겠다는 것.
동성제약은 일명 봉독화장품으로 인기를 모은 에이씨케어 워터 에센스와 에이씨케어 비즈 리페어 컴플렉스 역매에 나선다.



워터 에센스는 봉독(벌침액)을 주성분으로 한 미스트 타입 에센스로 화농성 여드름을 진정시켜주는 효과적인 트러블 케어 제품이다. 비즈 리페어 콤플렉스는 트러블 흔적 완화 수분공급 미백&재생 크림이란 점을 내세웠다. 벌침액과 실크 프로테인 성분을 함유해 트러블 흔적으로 칙칙해진 피부의 재생과 회복을 촉진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회사측은 봉독화장품을 알리기 위한 ‘뿌린대로 거두리라’ 연계 캠페인을 진행하는 한편 대학 캠퍼스를 중심으로 매체 광고와 홍보를 진행할 방침이다. 또 대학 행사 협찬 등 타깃 중심 마케팅을 펼칠 계획이다.
한불화장품은 일명 달팽이 화장품으로 인기를 모은 ‘ICS 스네일 스킨케어 시스템’을 주력 상품으로 제안한다. 변화무쌍한 여성 피부 주기를 달팽이 점액 추출물(뮤신) 처방으로 관리, 트러블 진정과 예방은 물론 피부 재생, 회복, 보습, 활력, 노화 예방 등 다기능 라인이다.

회사측은 지난해부터 꾸준히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프로모션으로 파워 블로거와 연계한 블로그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진행해나갈 방침이다.
에스까다코스메틱도 달팽이 점액 추출물을 함유한 아쿠아 올-어라운드 라인에 페이스 미스트를 보강했다. 지친 피부에 진정, 재생 효과를 통해 즉각적으로 회복시켜준다는 것을 내세운 제품이다. 회사측은 팀별, 지점별 시장 상황에 맞는 지역 마케팅을 전개하고 에스까다 마니아 전문점 육성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현장 영업 활동을 강화하고 전문점 거래율 증대와 지역별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육성 전략을 펼칠 예정이다.

소망화장품은 유기농 성분이 함유된 자연주의 브랜드 에코퓨어 라인중 모이스춰 포레와 워터파워 화이트닝, 허브 등의 라인을 여름 후 진정 작용을 돕는 라인으로 제안했다. 모이스춰 포레를 통해 수분을, 워터파워 화이트닝으로 수분과 미백을, 허브 라인으로 피부 생기를 찾아준다는 것을 내세웠다.

회사측은 화장품 공병을 뷰티크레딧 매장으로 가져오면 1병당 1,000원을 돌려주는 에코 캠페인을 펼치면서 자연주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고 있다.

JNC화장품은 여름철 뜨거운 열기와 자외선으로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키고 두터운 각질을 탈락시켜 맑고 투명한 피부로 가꿔주는 필링과 재생 효과의 알파테라피 라인에도 중점을 두고 있다. AHA 성분과 자연 식물 성분이 필링과 재생을 동시에 도와주는 라인이다.

기능 차별화한 비비크림 강세

사계절 상품으로 자리잡은 비비크림도 새로운 제형과 기능을 탑재하고 대거 선보일 예정이다. 주름개선, 미백, 자외선 차단 등 기능성 비비는 물론 수분과 근적외선 차단 등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고 있다. 여기에 팩트 제형으로 영역이 확장되고 있다.

이넬화장품은 최근 입큰 히알루론산 BB를 내놓고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히알루론산 원액 20%를 함유해 피부속부터 탄력있게 촉촉하게 가꿔준다는 것을 내세웠다. 오리지널 허벌 성분과 식물성분도 함유해 피부 트러블을 케어하고 자외선 차단(SPF45/PA+++) 기능도 담았다.

코리아나화장품은 국내 첫 근적외선와 자외선을 동시에 차단한다는 점을 내세운 코리아나 바이탈 리커버리 비비크림 팩트를 내놨다. 자외선 차단과 주름개선, 미백의 3중 기능성 승인을 받은 것은 물론 국내 최초로 열노화의 원인이 되는 근적외선 차단 기능까지 더해 특허를 출원했다고 밝혔다. 또 비비 팩트 타입으로 잡티를 커버하면서 내추럴한 피부톤을 연출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라미화장품은 3중 기능성 비비크림인 소르띠에 노블린 3이펙트 비비크림을 내세웠다. 주름개선과 미백, 자외선 차단 기능까지 갖춰 선크림은 물론 메이크업베이스, 파운데이션 역할을 한번에 해결해줄 수 있다는 것을 강조했다.
영진노에비아는 노에비아 모이스트 콜라겐 비비크림을 역매 상품으로 내세웠다. 크림의 느낌을 지녀 발림성이 우수하고 보정력이나 지속력도 우수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무엇보다 유액과 크림, 에센스, 메이크업베이스, 선크림, 파운데이션의 6가지 기능을 지닌 제품이란 점도 내세웠다. 콜라겐을 비롯해 식물성분을 배합, 피부의 보습도 지켜주는 것도 장점이다.

트렌드 색조·거품형 염모제 각광

트렌드에 민감한 여성들을 위한 메이크업도 지속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여기에 최근 거품형 염모제가 등장하면서 새로운 염색 시장을 창출하려는 움직임도 주목되고 있다.
금비화장품은 올 가을/겨울 시즌 트렌드에 맞는 메이크업 신제품으로 가네보 코프레도르 3D 글로시 아이즈와 브라이트 업 루즈를 내놓고 역매에 나선다. 입체적인 눈매 연출과 환한 입술로 가꿔주는 제품을 바탕으로 판매를 확대하겠다는 것.

회사측은 이를 위해 시판 체인점을 중심으로 광고와 제품 비주얼을 활용한 전용 테스터를 운영하며 소비자 체험 기회를 넓혀나갈 방침이다.
또 주요 체인점주를 대상으로 전략 세미나를 열어 제품 정보 제공과 효율적인 판매 활성화를 유도할 예정이다. 전용 파우치와 메이크업 방법이 담긴 뷰티 레슨 시트도 배포할 예정이다.

에스까다코스메틱은 브라운 계열 섀도와 선명한 레드, 핑크 립스틱이 조화를 이룬 에스까다 쓰리디 섀도 콤팩트와 루즈 크리스탈을 제안한다. 여기에 시즌 한정판으로 보석을 주제로한 팩트인 쥬얼 꾸뛰르 파우더 파운데이션도 역매한다. 이와 함께 식물 세포 배양액 성분을 함유해 안티 에이징 효과를 주는 프레씨유 페이스 파우더도 주력으로 내세웠다.

거품형 염모제는 동성제약과 세화피앤씨가 주도하고 있다. 동성제약은 샴푸하듯 혼자서도 손쉽게 염색이 가능한 거품 타입 염모제인 버블비 포밍 헤어칼라를 내놓고 역매에 들어갔다. 7가지 컬러로 구성해 다양한 연출을 손쉽게 할 수 있다는 점을 강점으로 내세웠다.

세화피앤씨도 올 상반기 출시한 거품형 염모제인 리체나 스타일팝 버블 칼라에 중점을 둘 방침이다. 무엇보다 젊은 타깃층에 맞게 SNS 마케팅에 주력, 기존 고객의 이탈을 막고 신규 고객을 창출할 계획이다. 소비자 품평 이벤트도 지속적으로 펼쳐 인지도를 높일 예정이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뉴스레터뉴스레터구독신청

제휴사 cbo kantarworldpanel kieco
img img
스크린뷰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