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진출 절호의 기회 ‘충칭미용건강산업단지’

시에서 운영하는 공기업으로 막대한 지원이 최고 강점

문상록 기자 mir1967@cmn.co.kr [기사입력 : 2015-07-20 오전 12:35:22]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841cc-1.jpg

841cc-2.jpg


[CMN] 중국으로 진출하려는 한국의 화장품기업에게 절호의 기회가 찾아왔다. ‘충칭미용건강산업단지’의 정상적인 가동을 눈앞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충칭시 대도구에 위치한 ‘충칭미용건강산업단지’는 충칭시가 야심차게 준비하고 있는 신형 공업화 특색 공업단지다.
충칭 미용건강산업단지는 중국 자국 기업뿐만 아니라 중국에 진출을 원하는 한국의 화장품 미용기기, 건강기능식품 기업을 적극적으로 유치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만반의 준비를 마친 충칭 미용건강산업단지는 오는 9월 역사적인 첫 걸음을 내딛을 전망이다.

‘충칭미용건강산업단지’는 충칭시 인민 정부의 비준을 거쳐 설립된 성(省)급 건설기지로 중국 국가 식품의약품감독관리국과 중국 상무부 투자촉진사무국이 든든하게 지원하는 국가적으로도 주목받고 있는 사업이다.

단지는 정부 관할 공기업 ‘충칭건교실업개발유한공사’가 개발하고 ‘충칭미용건강산업단지운영관리센터’에서 전반적인 운영관리를 맡을 예정이다.

따라서 중국 정부의 주관 아래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합법적인 중국 시장 진출이 가능하다. 특히 품질을 보증하는 △화장품 △보건품 △선진 의료기계 및 의약품 △의료미용 관련 기업의 입주를 우선적으로 추진하면서 입주 기업들을 위해 마련된 다양한 시설뿐만 아니라 풍성한 혜택이 주어지는 정책으로 중국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제품의 연구개발, 무역, 생산, 검사, 테스트를 비롯해 국제 전자상거래, 전문 거래시장, 신용 시스템, 인재양성 등을 단지 내에서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해 더욱 각광받고 있다.

특히 한국 기업의 중국 진출 시 큰 걸림돌이 되었던 위생허가를 입주 기업에 한해 단지 내에 마련된 검사센터에서 짧은 기간 안에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 놓고 있어 아직 위생허가를 받지 못한 한국 기업들에게는 커다란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입주 최종 승인을 거친 모든 기업에게 상장 지역에 제한은 없지만 합계금은 200만 위안을 넘을 수 없다는 조건 하에 주식 상장을 할 수 있도록 돕고 기업 간 거래 시 발생하는 자금이나 기타 문제에 대비해 기업 쌍방이 확인 가능한 안전 거래가 이뤄지도록 위탁지불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밖에도 입주기업에 한해 25%로 부과하던 기업소득세를 15%로 낮춰 부과하고 국제 금융 결제 능력을 갖춘 은행 서비스 창구를 보유해 기업 자금, 회계 업무 관리, 금융 고문 VIP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기업에 필요한 회계, 세무대리업무 지원을 비롯해 법률, 산업정책 자문서비스, 번역, 호텔 예약 등 중국 진출을 위한 제반 지원 서비스를 완벽하게 구축해 기업 활동에 최적화된 편의가 제공된다.



미용건강산업단지의 꽃 ‘육성센터’


841cc-3.jpg

841cc-4.jpg

841cc-5.jpg

841cc-6.jpg



충칭미용건강산업단지에서도 가장 주목받고 있는 곳은 육성센터다. 2,500㎡(약 756평)의 규모로 마련된 육성센터 7층 사무실에는 총 38개사만이 입주할 수 있다. 이들 입주기업에게는 2년간 임대료를 내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특전이 부여된다.

또한 입주기업의 제품 진열이 가능한 250㎡(약 76평)의 별도 전시공간이 마련된다. 전시공간은 별도의 매대 사용 비용 없이 인테리어 장치비용만 입주기업에서 부담하면 업체별로 부스 한 곳을 사용할 수 있어 바이어와 소비자에게 제품을 소개할 수 있는 최적의 공간으로 활용도가 매우 높다.

이와 함께 입주기업의 원활한 제품 유통과 판매를 위해 국제 전자상무 웹사이트(www.yoohoogo.com)를 구축해 오는 9월 정식 오픈한다.

PC뿐만 아니라 앱을 통해서도 판매나 구매가 가능한 이 사이트는 아직 위생허가를 받지 못한 상품도 인터넷 직구를 통해 합법적인 판매가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단지에 공식 상품 위조 방지 검증 플랫폼을 구축해 중국시장 유통 시 위조 방지 검증 서비스와 시장 감독 하의 상품 검증 업무인 CFDA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중국 내 주요 도시에 육성센터 입점 기업 제품을 한데 모은 오프라인 전문 체인점을 개설해 기업과 소비자가 직접 만날 수 있는 또 하나의 유통망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관련 협회를 비롯한 상회, 중국 전역의 전문 도매·소매상이 참가하는 상품설명회, 전국 순회 판매 전시회 등을 개최해 입주기업의 마케팅을 전폭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해외 기업일 경우 파견 직원들을 위한 또 다른 특전도 주어진다. 미용건강산업단지 육성센터에 입주한 기업의 일원으로 충칭으로 파견 나온 해외 업체 직원들을 위한 임대아파트도 제공된다.

총 23개 동으로 마련된 직원 임대 아파트 1개 동을 우선적으로 육성센터 입주기업에게 제공한다. 1개동이 32층으로 건축되어 총 1만9,000여 세대가 입주할 수 있다. 3개의 모델로 50㎡, 70㎡, 90㎡의 모델로 침실, 거실, 화장실 등이 구비돼 있으며 한화로 월세 20만원(보증금 없음, 사용면적에 따라 상이) 가량이면 이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국가 교육인증서가 있는 중등직업교육전문학교와 협력해 2년제 미용건강교육학교를 단지 내에서 운영해 현지에서의 원활한 전문인력 수급이 가능하다.

미용건강산업단지는 ‘건교단지’ 내에 위치한다.

충칭 건교단지는 업무동과 쇼핑전시 몰에 현재 100개 기업이 입주해 있는 상태며 Starnav, 아마존 등 유명기업들도 입주 예정일 정도로 중국의 핵심 유통 지역으로 입소문이 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장강과 5분 거리인 건교단지는 약 120만㎡(약 30만6,300평)의 건축면적으로 마련되며 건물은 2만㎡(약 6,050평)로 약 200여개 업체의 입주가 가능하다. 생산설비 시설과 보세창고는 인근 지역에 위치하고 있다.



미용건강산업단지 생산·물류


841cc-7.jpg

841cc-8.jpg

841cc-9.jpg


충칭미용건강산업단지는 생산 공장과 보세창고도 충분히 갖추고 있다. 5층으로 마련된 생산 공장은 1개 층이 2,400㎡ 규모로 총 9개동을 운영하게 된다.

이곳에서의 생산은 반제품을 가져가 충진 만 가능한 생산시스템이라는 한계성을 드러내고 있지만 소규모 주문자 생산방식이라면 최고의 강점을 가질 수 있는 구조다.

특히 3층에는 시험검사센터가 함께 운영된다. 단지내 건설하고 있는 ‘CFDA 국가급 화장품수입 검사 자격’ 전용 검사센터는 기업 상품에 대해 공식적인 정부 측 검사인 ‘위생허가’를 바로 처리할 수 있다.

다이렉트 CFDA 시스템을 갖춘 온라인 수입절차 창구가 있어 상품수입 신청 평가 이후 CFDA 상품 접수와 허가문서를 직접 받을 수 있으며, 수입 상품판매 정식 자격을 얻을 수 있다.

이 곳은 원료 완제품 검사뿐만 아니라 생산 제품 샘플테스트, 수입화장품 검사가 가능한 CFDA가 인정한 시험분석센터로 비특수 화장품의 경우 5~8개월, 특수화장품은 9~13개월이면 위생허가 취득이 가능하다는 것이 현지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특수화장품의 임상실험의 경우 충칭 서남병원 등에 의뢰가 가능하도록 협조되고 있으며 물류부터 검사까지 원 스텝으로 업무가 처리된다. 시험센터는 중국 전역에 27개가 운영 중이며 미용건강산업단지 내의 시험센터가 28번째가 된다.

물류를 담당할 서영종합보세구역도 충칭시의 전폭적인 지원 속에 활용이 가능하다. 미용건강산업단지 전용 창고로 2만 4,000㎡ 규모의 창고 8개동을 사용할 수 있다. 공간이 부족하면 향후 더 많은 창고도 사용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터넷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낱개 포장 등을 통해 택배로 발송하거나 일반무역으로 수입한 상품을 보관하는 곳으로 보세구역에 진입할 수 있는 단 한 곳뿐인 도로에 설치된 수백 개의 CCTV를 통해 제품의 무단 외부 반출을 철저하게 감시하고 있다.

세관검사구역에서는 내부에서는 입고된 제품 가운데 1%를 무작위로 선택해 검사를 실시한다. 출고할 때는 세금 10%가 붙으며 부과된 세금이 50위안 이하라면 세금은 내지 않아도 된다. EMS는 통상 5~10위안 가량이다.

단 화장품의 경우 50%의 관세가 붙지만 하반기에는 화장품 세율 조정 계획을 갖고 있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충칭건교실업발전유한회사 왕승항 부총경리는 “중국의 중심으로 자리 잡은 충칭이 한국 화장품 기업과의 교류를 통해 한류의 바람을 일으키는 핵심 도시가 되길 바란다”며 “최근 중국으로의 진출이 점차 어려워져 난관을 겪고 있는 한국 기업들에게 ‘충칭미용건강산업단지’는 그야말로 단비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서부내륙의 경제 중심지 ‘충칭’


‘경사스럽고 기쁨이 겹친다’는 의미의 쌍중희경(雙重喜慶)에서 유래된 ‘충칭’. 충칭은 3,000년의 깊고 풍부한 바위 문화를 개척한 유서 깊은 도시다.

1,000년의 길고 긴 역사를 거치면서도 쇠퇴하지 않고 찬란한 역사를 담아내고 있다. 고대 파국의 수도이자 청나라 시대 최초 내륙지역 대외개발 무역을 담당하던 충칭은 중화민국 제2의 수도였다.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후 쓰촨성의 관할구역이었던 충칭은 1997년 서부 유일한 직할시로 독립했고 고속성장을 이뤄가고 있다.

충칭은 2007년 정부의 비준을 받아 국가 도농통합종합개혁실험지역이 되었으며 2009년에는 충칭의 장강 상류지역 종합교통중심, 내륙수출품가공기지 등 13개 칭호를 부여받았다.

2010년 전국도시개발계획에서 충칭은 베이징, 텐진, 광저우, 상해와 함께 중국 5대 중심도시로 선정됐으며 충칭 양강신구는 상해 푸동신구, 톈진 빈하이신구에 이은 3번째 국가급 개발 계획 지구로 선정될 만큼 중국에서도 주목받고 있다.

충칭은 사천성, 귀주성, 후베이성, 호남성, 산사성 5개의 성과 인접해 있어 시장의 확대가 용이하며 인접성의 인구를 포함한 3억 명을 잠재적 소비자로 삼아 공격적인 내륙 진출이 가능하다.

중국 4대 직할시 중 하나로 △중국 장강 상류 지역 중심도시 △중국 국가 현대 제조업기지 △중국 하이테크 산업기지 △중국 서부 대 개발도시 △중국 5대 중심도시 중 하나 △중국 서남 지역 종합교통 중추 도시 △중국 내륙 수출품 가공기지 △중국 대외개방 확대 선행 시험구 등 수많은 국가적 차원의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충칭은 미국 포브스에서도 ‘2012 중국 내륙 최고 상업도시 순위’ 차트에서 중서부지방 1위로 선정된 바 있다.

또한 충칭은 중국 전역을 잇는 교통의 요지로 자리 잡고 있다.

상해부터 충칭까지 이어지는 2,399km의 장강황금뱃길을 따라 5,000톤급 선박으로 물류운송이 가능하며 컨테이너선의 경우 주 30회 가량 운행된다. 운행에 따르는 시간은 약 5~9일 정도다.

철도의 경우 충칭부터 독일 뒤스부르크까지 이어지는 1만 1,179km의 위신오우 철도가 개통돼 러시아와 유럽으로 진출할 수 있는 통로가 되고 있다. 소요시간은 13일로 알려졌다.

중국에서의 교통은 그야말로 ‘사통팔달’이다. 충칭 시내 각 지역까지는 최대 4시간이 소요되며 주변 6성 중심도시까지는 최대 8시간이 소요된다. 이처럼 빠른 시간 내에 중국 전역에 제품 유통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뉴스레터뉴스레터구독신청

제휴사 cbo kantarworldpanel kieco
img img

뉴스레터뉴스레터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