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 화장품 최강자 에이지 20’S 팩트 vs A.H.C 아이크림

매시즌 성공적 업그레이드로 전연령층 각광 … TS샴푸 등 헤어제품 약진

박일우 기자 free@cmn.co.kr [기사입력 : 2017-07-20 오후 2:18:06]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2017 상반기 TV홈쇼핑 히트상품 분석


[CMN 박일우 기자] 지난해에 이어 올 상반기에도 애경의 에이지 20’s 에센스커버 팩트와 카버코리아의 A.H.C 리얼 아이크림 포 페이스가 선두자리를 다툰 것으로 나타났다.


본지가 CJ오쇼핑, GS홈쇼핑,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NS홈쇼핑 등 국내 5대 TV홈쇼핑 이미용부문 히트상품을 분석한 결과다.


올 1월 1일부터 6월 30일(현대 1.1~6.7)까지 주문수량 기준이며, 상품명에는 단일제품 또는 상품군이 모두 포함돼 있다. 매출액은 단순합산 추정치로 집계했다.


이 결과에 따르면 올 상반기 홈쇼핑 최대 히트상품은 주문수량 기준으로 에이지 20’s 에센스커버 팩트가 93.2만세트를 판매해 1위를 차지했다. 매출액 기준으로는 A.H.C 리얼 아이크림 포 페이스가 716억원을 팔아 최대 매출액을 기록했다.


지칠 줄 모르는 홈쇼핑의 수퍼 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한 에이지 20’s 에센스커버 팩트는 현대 1위(31만세트), 롯데 1위(16만), CJ 2위(17.2만), GS 2위(29만) 등 4개사에서 93.2만세트를 팔아 649억의 매출을 올렸다. 특히 이미용 부문을 뛰어넘어 전체 히트상품 순위에서도 GS 2위, 현대 3위 등 상위권을 차지하며 독보적인 존재감을 이어갔다. GS MD는 “2013년 9월 론칭해 4년에 걸쳐 큰 사랑을 받고 있는 GS샵의 단골 히트상품”이라며 “시즌마다 새로운 패키지와 개선된 성분으로 리뉴얼해 전 연령대에서 인기를 끌며 연일 높은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돌풍을 일으키며 단숨에 시장을 석권했던 A.H.C 리얼 아이크림 포 페이스도 CJ 1위(42.5만), 현대 2위(26만), GS 4위(20만) 등 3개사에서 88.5만세트를 팔아치웠다. 매출액은 716억으로 가장 많이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으며, 전체 히트상품 순위에서도 CJ 1위, GS 4위, 현대 5위에 오르며 폭발적인 오름세를 지속했다. CJ MD는 “한 가지 제품 안에 로션, 수분크림, 아이크림 등 다양한 상품이 들어간 올인원 제품으로 남녀노소 구분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게 큰 장점”이라며 “상품의 기능과 패키지 등 꾸준한 리뉴얼로 고객 재구매를 이끌어내며 인기를 누리고 있다”고 했다.



검증된 스테디셀러 인기 지속


위 쌍두마차를 제외하고 올 상반기 가장 눈에 띄는 히트상품은 탈모닷컴의 올뉴TS샴푸다. 지난해 혜성처럼 등장해 GS에서 연간 52만세트를 판매한 이 제품은 올 상반기 GS에서 33만세트를 팔아 당당히 이미용부문 1위는 물론 전체 히트상품 1위 자리도 점령했다. 이 제품은 탈모닷컴에서 직접 개발한 탈모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 샴푸로 모델 차인표 등을 내세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해부터 대박조짐이 보였지만, 올해 젊은층에서 판매량이 늘어난 게 1위 비결로 꼽힌다. GS MD는 “40~50대가 아닌 20~30대가 많이 찾았다. 아무래도 젊었을 때, 탈모가 일어나기 전부터 미리 두피와 헤어를 관리하는 경향이 강해진 탓으로 분석된다”고 했다.


수년간 홈쇼핑 순위판 상위권을 유지해온 스테디셀러들의 인기도 여전했다.


엘렌실라 달팽이크림(NS 1위, 현대 3위), 센텔리안24 마데카크림(GS 3위, CJ 4위), CNP 닥터레이 리얼 마데카소사이드 크림(CJ 3위), 아이오페 스템셀(GS 5위), 셀더마 마스크팩(현대 4위), 실크테라피 헤어에센스(현대 5위), 시크릿에이지 슈멜츠 EX 테카크림(롯데 4위), 리엔케이 빛크림(롯데 5위) 등이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았다.


손바뀜이 잦은 홈쇼핑 채널에서 이런 장수 히트상품이 많아지는 건 경기침체로 실제 후기를 통해 효과가 검증된 제품을 선호하는 트렌드가 이어지고 있어서다. 이에 업체들도 기본적인 제품력에다 가성비(가격대비 성능)와 가용비(가격대비 용량)를 높이는 방향으로 소비자 입맛에 맞춘 상품구성에 매진하는 추세다.



중국 OEM 히트 상품 등장


상반기 뷰티상품 구매 트렌드인 ‘셀프&힐링 뷰티’가 반영된 새로운 히트상품도 나왔다. CJ 5위에 오른 약손명가 리프팅 프로그램 밴드 세트는 기존 에스테틱숍에서 받던 서비스를 홈케어로 할 수 있는 제품이며, 라헨느 볼륨&새치스틱(NS 2위), 헤리페리 셀프뿌리퍼머(NS 5위) 등도 셀프 뷰티 아이템이다. 국내 EGF 화장품의 선구자격인 이지듀 DW EGF크(롯데 2위)은 새롭게 부상한 힐링(치유) 트렌드의 대표제품으로 꼽을 수 있다.


메이뉴욕 썬스틱(롯데 3위)과 엘로엘 빅썬쿠션(NS 4위)이 상위권을 차지한 결과는 홈쇼핑이 실력있는 신생 중소기업의 유통망 역할을 제대로 해냈다는 방증으로 봐도 무방하다.


중국 제조사 OEM 제품인 칼리즈메이 시크릿젤리 립스틱이 NS 3위에 랭크됐다는 점은 매우 놀랍고도 두려운 사례로 판단된다. 이 제품은 입술 온도와 PH에 따라 컬러가 변하는 컬러체인지 립스틱으로, 나만의 컬러 표현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인기를 얻었다. 드라이플라워가 보이는 디자인도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는 평가다.



각사별 히트상품 분석


CJ오쇼핑

1위는 압도적인 주문수량으로 A.H.C 리얼 아리크림 포 페이스가 차지했다. 이 제품은 전체 히트상품 1위에도 올라 상반기 CJ 최고 히트상품으로 등극했다. 2위는 에이지 20’S 에센스커버 팩트가 뒤를 이었고, 치유크림의 대명사격인 CNP 닥터레이 리얼 마데카소사이드 크림과 센텔리안24 마데카크림이 각각 3,4위를 차지했다. 셀프 뷰티 열풍에 힘입어 에스테틱(골기테라피) 프랜차이즈인 약손명가의 리프팅 프로그램 밴드 세트가 새롭게 5위로 진입했다.


이어 6위 차홍 고데기 블랙에디션, 7위 더블에스 샤이니 볼륨 무선고데기, 8위 퍼스트씨 프리미엄 비타민씨 세럼, 9위 데싱디바 매직프레스, 10위 메이뉴욕 슈퍼 클리어 투명 썬스틱 순으로 집계됐다.



GS홈쇼핑


“꼭꼭 감아라~” 광고로 유명한 올뉴TS샴푸가 지난 2년간 선두자리를 놓지 않았던 에이지 20’S 에센스커버 팩트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이 제품은 전체 히트상품 부문도 1위를 석권하며. 예상을 훌쩍 뛰어넘는 결과를 냈다. 2위는 아쉽게 에이지 20’S 에센스커버 팩트가 차지했고, 센텔리안24 마데카크림이 그 뒤를 이었다. 근소한 차로 A.H,C 리얼 아이크림 포 페이스가 4위를, 아모레퍼시픽의 영원한 스테디셀러 아이오페 스템셀이 5위에 올랐다.


GS에서 주목할 점은 이미용부문 히트상품 1~4위까지 그대로 전체 히트상품 1~4위를 차지했다는 점이다. 홈쇼핑 카테고리에서 뷰티상품이 차지하는 위상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결과로 보인다.


TOP5 아래로 6위 포피네 선스틱, 7위 베리떼 크리스탈커버 쿠션, 8위 데싱디바 매직프레스, 9위 지디일레블 어드밴스드랩 에너지 앰플, 10위 리엔케이 빛크림 기초세트가 순위에 올랐다.



현대홈쇼핑


에이지 20’S 에센스커버 팩트와 A.H,C 리얼 아이크림 포 페이스가 CJ와 순위를 맞바꿔 1,2위를 차지했다. 에센스커버 팩트는 전체 히트상품 3위에, 리얼 아이크림 포 페이스는 5위에 오르면서 역시 뷰티상품군의 힘을 보여줬다. 3위에는 홈쇼핑 달팽이크림의 대명사 엘렌실라 달팽이크림이 올랐고, 역시 마스크팩의 대명사 셀더마가 4위로 뽑혔다. 5위는 LG생활건강의 실크테라피 헤어에센스가 차지했다. 현대는 5위까지만 순위를 공개했다.



롯데홈쇼핑


에이지 20’S 에센스커버 팩트가 현대에 이어 2관왕을 차지했다. 2위는 새롭게 부상한 이지듀 DW EGF크림이, 이어 메이뉴욕 썬스틱이 3위에 올랐다. 4위와 5위에는 스테디셀러 시크릿에이지 슈멜츠 EX 테카크림과 리엔케이 빛크림이 각각 차지했다. 근소한 차이로 TOP5에 뽑히지 못한 이베데논 앰플이 6위로 뒤를 이었고, 비타브리드 스칼프 샴푸, 페펙트스킨 파운데이션, 퍼스트씨 비타민 세럼, 필스타 바디클렌저가 각각 7위부터 10위까지 기록했다.


롯데는 1위에 오른 에센스커버 팩트만 전체 히트상품 부문 10위에 턱걸이했다. 이외 전체 부문에선 3위(리빙)를 제외하고 모두 패션·잡화가 차지했다. 특히 롯데의 단독기획 상품들의 강세가 두드러지면서 뷰티상품이 상대적으로 전체 히트상품 순위권에서 멀어졌다.


NS홈쇼핑


단골 1등 엘렌실라 달팽이크림이 이번에도 선두자리 수성에 성공했다. 바로 뒤를 이어 세화피앤씨의 라헨느 볼륨&새치스틱이 2위에 올랐다.


3위는 5대 홈쇼핑 45개 히트상품 중 유일한 중국 OEM 제품인 칼리즈메이 시크릿젤리 립스틱이 차지했다. 이 상품은 국내 수입유통사(위드미)가 중국 광저우 소재 OEM사에서 제품을 만들어 홈쇼핑에서 히트시킨, 전례를 찾기 힘든 매우 이례적인 경우다. 향후 유사한 형태의 유통이 이어질지 주목된다.


이어 4위는 메이크업 브랜드 엘로엘의 빅썬쿠션이, 5위는 헤리페리 셀프뿌리퍼머가 차지했다. 6위부터 10위까지는 엘크릿 쌍커플섀도우, 네오젠 에이지큐어 원미닛링클크림, 에이유플러스 수퍼선스틱, 메이뉴욕 썬스틱, 최미나향수 순으로 집계됐다. 한편, 이미용부문 1~3위가 전체 부문 3~5위를 순서대로 차지하며 NS에서도 뷰티상품이 강세를 나타냈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뉴스레터뉴스레터구독신청

제휴사 cbo kantarworldpanel kieco
img img

뉴스레터뉴스레터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