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시장 디지털 혁신 선도하는 아모레퍼시픽

IT 기술과 뷰티 서비스 적극적 융합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강화

박일우 기자 free@cmn.co.kr [기사입력 : 2017-08-22 오전 11: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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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모두의 지혜를 모아 디지털(Digital)과 모바일(Mobile)의 혁신을 선제적으로 이뤄야 합니다. 디지털과 모바일 환경에서 더욱 효과적인 방법으로 우리의 영업·마케팅을 변화시키고, 빅 데이터가 가진 의미와 가치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 네트워크 연결 사회에 더욱 주도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견고한 플랫폼을 마련해 나가야 합니다. 우리 아모레퍼시픽은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디지털 모바일 IQ를 지닌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으며, 네트워크 연결 사회를 선도하여 세상의 변화를 한발 앞서 이끌어 내는 주인공이 될 것입니다”


- 아모레퍼시픽그룹 서경배 대표이사 회장 2017년 신년사 중


[CMN 박일우 기자] 아모레퍼시픽이 IT 기술과 뷰티 서비스의 적극적인 융합을 통해 뷰티 시장의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그룹 서경배 회장은 2017년 신년사에서 “모든 사물이 복잡하게 얽힌 네트워크 연결 사회가 만들어지고,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가 결합한 또 다른 새로운 세상인 ‘뉴 리얼(New Real)’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며 “디지털(Digital)과 모바일(Mobile)의 혁신을 선제적으로 추진하자”고 말했다. 디지털과 모바일을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리테일 환경에서 영업-마케팅 방식의 본질적인 변화가 필요함을 강조한 것이다.


글로벌 7위의 뷰티 기업으로 성장한 아모레퍼시픽도 이런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화장품 시장의 혁신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이를 위해 아모레퍼시픽은 전사적인 차원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을 추진하고 있다. 마케팅, 판매, 근무방식, 브랜드, 스토리텔링 등 전 부문에 걸쳐 ‘디지털 DNA’를 내재화해 디지털 시대의 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다.


아모레퍼시픽 디지털디비전장 이민규 상무는 “글로벌 뷰티산업 전체가 디지털화의 출발 선상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동종 업계뿐 아니라 이종 산업에 속한 기업들도 벤치마킹하며 치열한 고민을 거듭하고 있다”며 “결국 핵심은 고객들의 ‘격(格)’을 높이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어떻게 디지털을 활용하느냐는 것이다. 디지털 혁신을 위한 끊임없는 ‘테스트 앤 런(Test & Learn)’을 통해 고객들의 감성을 충족시켜주는 제품과 서비스를 꾸준히 선보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화 서비스로 급성장 공식직영 ‘APMall’

아모레퍼시픽의 공식 직영 온라인·모바일 쇼핑몰 ‘APMall’은 아모레퍼시픽 30개 브랜드의 약 1,500여개 상품을 취급하고 있다. 온·오프라인에서 판매 중인 모든 브랜드와 제품을 판매하는 유일한 공식 직영몰이다.


APMall은 고객들이 온라인을 통해 더욱 편리하게 다양한 제품을 만날 수 있도록 다양한 특화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아모레퍼시픽 몰 이용 실적이 높은 고객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기 위해 만들어진 온라인 유로 멤버십 서비스인 ‘AP Plus’가 인기다. 무료배송, 럭셔리 샘플 체험 혜택, 추가 포인트 적립 등 온라인 뷰티 쇼핑에 최적화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APMall 월평균 매출의 약 42%를 AP PLUS 멤버십 고객들이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활성화돼 있다. 그 결과 APMall은 2017년 상반기 기준 전년 대비 88%의 매출 증가를 기록하는 등 지난 3년간 연평균 50.4%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꾸준한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간편결제 확대와 모바일 혜택 및 서비스 강화로 모바일 매출은 73% 급성장했다. 또 전년 대비 구매고객 수는 41.1% 증가했고, 그 중 신규고객은 42.7% 성장했다.


아모레퍼시픽은 별도로 운영하던 6개 브랜드의 온라인 쇼핑몰 구매 기능을 APMall로 일원화하는 통합 작업도 완료했다. 같은 제품이라도 APMall과 브랜드 몰, 아리따움 몰 등 채널 별로 프로모션과 고객 혜택 등이 달라 불편하다는 고객 의견을 반영했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동일한 쇼핑 경험과 혜택을 제공하고 편리한 쇼핑 환경을 구축했다.


아모레퍼시픽은 재미와 감동을 주는 콘텐츠를 강화하는 등 추가적인 디지털 혁신을 통해 APMall을 지구촌 어디서나 쇼핑을 즐길 수 있는 ‘크로스보더(Cross-border) 온라인 쇼핑몰’로 발전시켜나간다는 계획이다.


방문판매 고객 소통 모바일 앱 ‘뷰티Q’

아모레퍼시픽의 방문판매는 진화하는 시장 환경과 고객의 변화에 대응하고자 지난 2015년부터 도입된 고객 소통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뷰티Q’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아모레 카운셀러’는 구매 이력과 뷰티 포인트 등 뷰티Q를 통해 확보한 고객 데이터를 바탕으로 과거에 비해 더욱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상담이 가능해졌다.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통해 편의성이 높아진 것은 물론, 뷰티 포인트 및 제휴 혜택 정보 조회, 메이크업 시연 영상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통해 고객과의 열린 소통이 한층 강화됐다.


방문판매 고객들은 뷰티Q를 통해 미용 정보 수신, 특정 제품 사전 예약 혜택 이벤트, 포인트 페이백 이벤트 등 다양한 혜택을 얻을 수 있다. 신규고객의 경우 ‘카운셀러 찾기 서비스’를 통해 자연스레 방문판매 구매 경험을 누릴 수도 있다. 이 서비스를 통해 희망지역을 선택하면 전국의 영업장에 대한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전화 연결도 가능하다.


방문판매 경로를 이용하는 고객 중 37%의 고객이 뷰티Q를 사용하고 있으며, 뷰티Q를 통한 구매 결제도 전체 결제 중 18%를 차지하고 있다. 또 20대부터 시니어층까지 전 연령층의 다양한 고객이 뷰티Q를 활용하고 있어 아모레퍼시픽은 향후 연령대에 따른 정보 및 서비스를 마련함으로써 보다 고도화된 콘텐츠와 시스템 구축에 힘쓸 계획이다.(현재 가입 고객 연령층 비중: 20대 12만명(14.2%), 30대 14만명(17.8%), 40대 19만명(24.5%), 50대 22만명(26.4%), 60대이상 14만명(17.0%)


아리따움 뷰티 딜리버리&뷰티 테이크아웃

아모레퍼시픽의 프리미엄 뷰티 편집숍 아리따움은 O2O(온·오프라인 연계) 플랫폼을 적용한 ‘뷰티 딜리버리’ & ‘뷰티 테이크아웃’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고객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뷰티 딜리버리(Beauty Delivery)는 아리따움 매장에서 구입한 제품을 집이나 원하는 곳으로 택배를 통해 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다.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이 매장에서 품절인 상황이거나, 무게가 많이 나갈 때, 혹은 선물로 배송하고 싶을 때 등 매장에서 제품을 직접 수령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3만원 이상 제품 구매 시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3만원 미만 구매 시에는 배송비를 별도로 결제하면 된다.


뷰티 테이크아웃(Beauty Takeout)은 온라인 주문 후 원하는 매장에서 제품을 픽업할 수 있는 서비스다. 짧은 시간에 품절되는 인기 아이템을 선점하고 싶거나 온라인 주문 후 바로 제품을 받고 싶을 때, 그리고 이벤트 기간을 놓치기 싫을 때 등 좀 더 빠르고 효율적인 쇼핑을 원하는 고객들에게 유용하다.


특히 온라인 몰에서 꼼꼼하게 제품을 둘러본 후 주문만 하면 원하는 매장에서 기다리지 않고 바로 수령할 수 있어 스마트한 쇼핑이 가능하다. 뷰티 테이크아웃 서비스는 아리따움 닷컴에서 주문 결제 시 방문할 매장과 수령 일자를 사전 예약하고 본인의 휴대폰으로 전송된 문자를 지참해 예약 매장에서 상품을 수령하면 된다.


가상 메이크업 시연 ‘라네즈 뷰티 미러’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 라네즈는 모바일 카메라를 통해 가상 메이크업을 시연해볼 수 있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뷰티 미러’를 자체 개발 운영 중이다.


뷰티 미러는 메이크업 제품들을 직접 테스트해보지 않고도 스마트 폰 및 태블릿을 통해 가상으로 베이스부터 색조까지 풀 메이크업을 시연해볼 수 있는 혁신적인 앱이다. 특히 ‘미러링 기술’을 통해 실제 메이크업을 한 것처럼 자연스럽게 연출되는 것이 특징이다.


뷰티 미러가 국내 최초로 선보인 미러링 기술은 실시간으로 얼굴의 미세한 움직임까지 인식하며 가상 메이크업을 적용한 모습을 3D로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이다. 다양한 움직임과 빛의 각도에 따라 달라지는 변화 등을 모두 정교하게 반영해 마치 실제로 화장을 하고 있는 것과 같은 경험을 선사한다.


뷰티 미러는 다양한 니즈를 수용할 수 있도록 메이크업 농도 조정이 가능한 콘텐츠로 구성돼 있다. 특히 라네즈가 제안하는 메이크업 타입에 맞는 다양한 룩(Look)을 선택해 아이섀도, 아이라이너, 마스카라, 블러셔 등 다양한 제품의 조합을 한번에 연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평소 시도해보지 못한 다양한 메이크업 스타일을 쉽게 연출해 볼 수 있고, 메이크업 초보자들도 다양한 제품 조합에 대한 가이드를 받을 수 있다. 또 다양한 컬러를 통해 정교한 연출이 가능한 립 메이크업의 경우 나에게 어울리는 립 컬러를 찾는 데도 도움을 준다.


뷰티 미러를 통해 완성된 모습과 사용한 제품 리스트는 앨범에 저장할 수 있다. 페이스북, 트위터, 라인, 인스타그램,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등 다수의 SNS 계정에 연계돼 쉽고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다. 뷰티 미러를 통해 테스트한 제품의 정보가 궁금할 경우 홈페이지 내 제품 상세 페이지로 연결해 다양한 정보를 추가로 얻을 수도 있다.


뷰티 미러는 K-뷰티를 대표하는 라네즈의 메이크업 제품들을 완벽하게 구현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메이크업의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는 점에서 혁신적인 시도로 평가되고 있다. 또 중문 간체자와 번체자 및 영문 버전도 별도 개발되어 중국 및 아시아 시장에서도 고객들에게 즐거운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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