샴푸 브랜드 평판 ‘1위 TS, 2위 아모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2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CMN 심재영 기자] 한국기업평판연구소(소장 구창환)이 2018년 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샴푸 브랜드 평판은 1위 TS, 2위 아모스, 3위 르네휘테르 순으로 집계됐다고 지난 2일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샴푸 브랜드 30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 분석을 실시했다. 2018년 1월 1일부터 2018년 2월 1일까지의 샴푸 브랜드 빅데이터 1,861만3,746개를 분석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샴푸 브랜드의 브랜드 평판지수를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으로 측정된다.
1위를 차지한 ‘TS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666,524, 소통지수 578,415, 커뮤니티지수 580,246이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1,825,185로 분석됐다.
2위를 기록한 ‘아모스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570,787. 소통지수 428,085, 커뮤니티지수 114,6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3,494로 파악됐다.
3위는 ‘르네휘테르 샴푸’로 참여지수 372,184 소통지수 520,695 커뮤니티지수 185,9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78,861로 분석됐다.
그 뒤를 이은 4위 아베다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380,227 소통지수 537,705, 커뮤니티지수 125,7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43,704 로 분석됐고, 5위 시세이도 샴푸 브랜드는 참여지수 154,146, 소통지수 724,815, 커뮤니티지수 95,4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74,405로 조사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2월 샴푸 브랜드 분석결과, TS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TS 샴푸 브랜드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소비자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진행하면서 소비자들의 참여와 브랜드 확산을 이끌어내고 있었다. 샴푸 브랜드 빅데이터에서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후기가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는데, TS샴푸는 빅데이터 분석에서 '좋다, 부드럽다, 다르다'가 높게 분석됐다”고 평판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