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로 쑥쑥 자란 ‘TS샴푸’ 탈모샴푸 독보적 1위
누적 판매 1700억원 돌파 … 글로벌 도약 가속페달 밟았다
[본지-칸타 월드패널 공동조사]
2018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 – 탈모샴푸 TS샴푸
[CMN 심재영 기자] CMN과 칸타월드 패널이 탈모 인구의 확산과 탈모 방지 시장의 성장 추세에 맞춰 올해 처음으로 조사한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 탈모샴푸 부문은 탈모닷컴의 TS샴푸가 시장을 리드하는 독보적인 브랜드인 것으로 나타났다. TS샴푸는 시판 채널에서 점유율 45.0%를 차지해 타 브랜드를 가볍게 누르고 1위의 영예를 차지했으며, 전체 채널에서도 43.0%라는 압도적인 점유율을 얻어 최강 브랜드로 기록됐다.
고객 만족도·입소문, 재구매 견인
탈모닷컴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탈모 기능성 샴푸인 TS샴푸는 믿을 수 있는 천연재료만 담은 프리미엄급 샴푸로, 사용한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아 재구매율이 높다.
고객의 높은 만족도는 재구매로 이어지고, 이것이 다시 입소문을 타고 브랜드 신뢰도를 높이는 순환고리를 형성하고 있다. 지난 해 12월 코넥스 시장에 상장된 탈모닷컴의 TS샴푸는 누적 판매 1700억원을 돌파해 탈모 샴푸 분야의 최강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TS샴푸는 2014년 GS홈쇼핑에 처음 입점할 당시에 비해 월 매출이 2배 이상 늘었다. 입소문이 나면서 GS홈쇼핑에서 150회 이상 매진을 기록하는 등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탈모닷컴 관계자는 “TS샴푸는 탈모 방지에 대한 경험을 통해 대표자 본인이 사용하기 위해 만든 탈모 샴푸로 화학물질을 최대한 배제하고 좋은 성분을 아끼지 않고 넣어 만들었다”며 “남이 안쓰면 내가 쓰면 된다라는 신념 하나로 만든 샴푸”라고 밝혔다.
탈모 인구 확산·기능성 분류 호재 작용
업계에 따르면 국내 탈모 인구가 1000만명을 넘어 탈모 방지 샴푸 시장 규모가 4조원대로 성장했다. 지난 2016년 5월 화장품법 개정으로 탈모샴푸가 의약외품이 아닌 기능성 화장품으로 분류되면서 유통망이 확대된 것도 TS샴푸에 호재로 작용했다.
TS샴푸는 개발자인 장기영 대표가 직접 사용하기 위해 만든 탈모 억제 샴푸다. 화학 성분을 배제하고 28가지 한방 성분, 단백질 성분을 비롯해 어성초, 자소엽, 녹차, 천궁, 고삼, 자몽, 쑥 등의 자연유래성분을 담았다.
탈모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B7으로 유명한 비오틴도 함유했다. 비오틴은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되며 DNA의 성분인 핵산의 합덱스판테놀, 니코틴산아미드, 피리티온아연액 등을 함유하고 있다. 이밖에도 탈모억제에 도움이 되는 유효성분으로 알려진 덱스판테놀, 니코틴산아미드, 피리티온아연액 등을 함유하고 있다.
TS샴푸는 지난해 용량을 기존 500ml에서 750ml로 늘렸으며, 두 번의 업그레이드를 거쳐 프리미엄 TS 샴푸, 올뉴 TS샴푸, 올뉴플러스 TS샴푸를 출시했다.
탈모닷컴은 커뮤니티를 운영하면서 20대부터 60대에 이르는 탈모인들로부터 호평을 받아 입소문이 나기 시작했다. 2006년 4월 오픈한 커뮤니티는 14만 회원이 가입해 탈모에 관한 경험과 정보를 함께 나누고 공유하는 교류의 장이 됐다.
자사 온라인몰을 비롯해 GS홈쇼핑, CJ오쇼핑 등 주요 홈쇼핑, 편의점, 대형 할인 마트, 공항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에서 판매해 고객 접점이 넓은 것도 매출을 올리는 데 한몫하고 있다.
이를 입증하듯 TS샴푸는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의 3월 샴푸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 1위를 기록했다. 한국기업평판연
구소가 국내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샴푸 브랜드 30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 분석을 실시한 결과, 1위 TS, 2위 아베다, 3위 팬틴 순으로 조사됐다. 2018년 2월 6일부터 3월 7일까지 샴푸 브랜드 빅데이터 1861만3746개를 분석한 결과다.
중국, 위생허가 앞세워 본격 공략
TS샴푸는 지난 해 중국 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CFDA) 특수류 위생허가를 받았다. ‘육발제’ 특수 허가류로 위생허가를 받은 TS샴푸는 일반 무역으로 중국 수출이 가능해진만큼 중국 내 백화점, 면세점, 로드숍 등 오프라인 채널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탈모닷컴의 광고 콘셉트인 ‘트러스트 TS’ 멘트는 신뢰를 바탕으로 제품 품질을 확신하는 의미를 담았다. 최근에는 100만 고객 돌파와 함께 배우 차인표, 배우 송지효, 가수 황치열을 모델로 발탁했다.
중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가수 황치열을 비롯한 한류스타들을 내세워 공격적인 중국 마케팅을 전개하고 수년 전부터 전새하고 있는 중국 내 온·오프라인 체험단 마케팅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탈모닷컴은 매년 중국 상하이, 필리핀, 미국 등 글로벌 시장의 뷰티 박람회에 꾸준히 참가해 많은 바이어들에게 주목을 받았다. 이를 발판으로 미국, 중국, 홍콩, 마카오,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대만 등 전 세계에 진출해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한편, 탈모닷컴은 TS샴푸의 주요 제조사인 코스메카코리아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화장품 사업 진출을 선언했다. 앞으로 코스메카코리아를 통해 아이크림, 주름 탄력 크림, 수분 크림 등을 출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