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동영상 검색, 20대 여성이 가장 선호

메조미디어 조사 화장품 동영상 선호도 20대>10대>30대 순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18-10-23 11:4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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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N 심재영 기자] 동영상 콘텐츠가 증가함에 따라 동영상을 통해 정보를 검색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뷰티‧화장품 동영상 검색 선호도는 20대 여셩, 10대 여성, 30대 여성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사실은 메조미디어가 최근 발표한 ‘2019 메조미디어 리서치 – 미디어 이용 행태 및 광고 소비자 태도’를 통해 밝혀졌다. 이 보고서는 메조미디어가 지난 9월 21일부터 10월 2일까지 서울, 경기, 인천, 부산, 대구, 광주, 대전 등 광역시에 거주하는 13세부터 59세까지 남녀 중 인터넷(PC, 모바일) 이용자 및 TV, 인타넷을 통한 방송 콘텐츠 시청자, 일 평균 인터넷 1시간 이상 이용자 등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를 담았다.


조사 결과, 동영상 콘텐츠 증가에 따라 작년 대비 동영상을 통해 정보를 검색하는 경우가 늘었다고 응답하는 비중이 과반(52.9%) 이상을 차지했고, 작년과 비슷(43.2%)하다고 응답한 경우도 43.2%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령이 낮을수록 작년 대비 동영상을 통한 검색 이용이 증가했다는 응답이 높았다.


또한 이미지, 텍스트 정보에 비해 동영상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것을 더 선호한다는 응답이 40.5%를 차지했고, 연령이 낮을수록 동영상 검색 선호 비중이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동영상을 통한 검색 선호 카테고리는 뮤직비디오나 영상클립 등 동영상과 연관성이 높은 엔터테인먼트와 게임의 경우 관련 정보 검색 시 동영상을 선호한다는 응답 비중이 높았다. 그 외에도, 1인 방송 콘텐츠가 많아지면서 생활과 밀접한 여행, 뷰티, 패션 등 다양한 영역에서 동영상 검색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뷰티‧화장품 동영상을 1순위로 꼽은 경우는 8.6%였고, 1+2+3순위를 합한 경우는 24.3%를 기록했다.


<동영상을 통한 검색 선호 카테고리>

[자료 출처=CJ E&M 메조미디어]

전체적으로 남성은 게임이나 IT 제품에 대한 동영상 정보를 선호하는 반면, 여성은 뷰티에 대한 동영상 정보를 선호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뷰티‧화장품 동영상 선호도를 성별과 연령대로 구분하면 20대 여성이 62.1%로 가장 높았고, 10대 여성이 54.0%, 30대 여성이 51.4% 순이었다. 남성의 경우는 20대의 10.6%가 뷰티‧화장품 동영상을 선호한다고 응답했으며, 30대 남성이 7.4%, 40대 남성 4.9%를 기록해 눈길을 끌었다.


<동영상을 통한 검색 선호 카테고리 (응답자 특성별)>

[자료 출처=CJ E&M 메조미디어]


설문 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69.2%가 1인 미디어 방송 시청 경험이 있다고 응답해 1인 미디어 방송 콘텐츠가 급증했음을 입증했다. 연령이 낮을수록 1인 미디어 방송 시청 경험이 높으며, 전체 연령대에서 여성대비 남성의 경험율이 높게 나타났다.


선호하는 1인 미디어 콘텐츠는 요리/먹방이 선호도가 가장 높았고, 게임, 뷰티/패션 순이었다. 연령별로는 30대 이하에서 게임, 요리/먹방, 뷰티/패션 관련 콘텐츠 선호도가 높은 반면에 40대 이상은 뉴스/시사, 영화/드라마 관련 콘텐츠에 관심이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선호 1인 미디어 콘텐츠>

[자료 출처=CJ E&M 메조미디어]

이와 함께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에 대해 재미, 친근감, 관심 생성 등에는 긍정적이라는 응답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나 콘텐츠와 대상 제품에 대한 신뢰도는 낮은 편이었다.


구체적으로 평소에 좋아하던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가 TV상송에 출연하면 호감도가 증가하는 편이라는 응답이 33.4%,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가 브랜드나 상품을 추천한 경우에 해당 브랜드나 상품에 관심이 갈 것 같다는 응답이 29.5%로 높았다. 하지만,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가 브랜드나 상품을 추천한 경우, 해당 브랜드나 상품에 신뢰가 간다는 응답은 18.6%, 1인 방송에 나오는 이야기들은 대체로 믿을 수 있다는 응답은 12.1%에 불과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인식>

[자료 출처=CJ E&M 메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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