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품, 올리브영에서 가장 자주 구매한다

1회 구매 시 결제 금액은 미샤>아리따움>이니스프리 순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19-05-23 오후 3:0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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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N 심재영 기자] 화장품‧뷰티 매장 가운데 가장 많은 사람이 가장 자주 구매한 장소는 올리브영이었으며, 1회 구매시 평균 결제 금액이 가장 큰 곳은 미샤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사실은 오픈서베이가 작년 6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총6개월간 1회 이상 화장품‧뷰티 매장에서 신용카드로 결제한 1,707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다.


조사 결과를 요약해 오픈서베이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 ‘Share of wallet – 유통의 격변 속 소비자의 지갑이 열리는 곳’에 따르면 올리브영은 6개월 내 1회 이상 구매자 비율이 32.4%에 달했으며, 1회 이상 구매자의 6개월 간 누적 구매횟수는 2.9회인 것으로 파악됐다. 1회 구매 시 평균 결제 금액은 1만6,158원으로 집계됐으며, 분석 대상 뷰티 매장 지출액 가운데 차지하는 비중은 65.2% 였다.


1회 구매 시 평균 결제 금액이 가장 큰 매장은 미샤였다. 1회 구매 시 평균 2만2,481원을 결제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그 뒤를 이어 아리따움이 1만8,523원, 이니스프리가 1만8,189원으로 집계됐다.


분석 대상 화장품 매장 지출액 가운데 차지하는 비중은 올리브영이 65.2%로 가장 많았고, 이니스프리 11,0%, 미샤 6.2%, 아리따움 5.4%, 롭스 5.3%, 더페이스샵 2.9% 순인 것으로 조사됐다.


올리브영 주이용 고객은 전체의 67%에 달했으며 이 중에는 올리브영만 이용한다는 고객이 53%인 것으로 파악됐다. 나머지 14%의 고객은 올리브영과 함께 롭스, 이니스프리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로 보면, 올리브영만 이용하는 여성 고객의 30%가 20대로 가장 많았고, 40대가 28%, 30대 25% 순인 반면, 이니스프리만 이용하는 고객은 50대 고객이 35%로 가장 많아 대조를 이뤘다. 올리브영과 롭스, 이니스프리를 함께 이용하는 여성 고객은 20대가 39%로 가장 많았고, 30대와 40대가가 각각 21%를 차지했다.


남성의 경우는 올리브영만 이용하는 고객 중 37%가 20대로 가장 많았고, 30대가 23%, 40대와 50대가 각각 20%씩 차지했으며, 올리브영과 함께 롭스, 이니스프리를 함께 이용하는 경우 30대가 37%로 가장 많았고 올리브영이 35%로 그 다음, 40대 15%, 50대 13% 순으로 집계됐다. 이니스프리만 이용한다고 응답한 남성 고객 중 31%가 20대로 가장 많았으나 롭스와 미샤는 30대의 비중이 각각 38%, 37%로 가장 높았다.

또한, 2019년 2월 신용카드로 뷰티 제품을 구매한 여성 76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롭스 집중 이용 고객은 스킨케어 헤비유저인데 반해 미샤 집중 이용 고객은 메이크업 헤비유저인 것으로 나타났다. 롭스의 경우 스킨케어 품목 중에서 주3회 이상 사용하는 제품이 6.7개에 달했다. 미샤 집중 이용 고객은 메이크업 품목 중3회 이상 사용하는 제품이 8.6개에 달했다.

이와 함께 평균 연령이 높은 롭스와 미샤 집중 이용 고객이 타 매장에 비해 온‧모바일로 구매하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롭스의 경우 50%가 온‧모바일을 통한 구매였으며, 미샤는 온‧모바일 구매 비중이 58%인 것으로 나타났다.

나이가 어릴수록 온‧모바일 구매가 많을 것이라는 예상은 조사 결과와 달랐다. 2019년 2월에 향후 2주 이내 화장품을 구매할 예정이라고 응답한 여성 1만2,25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0대의 63%, 20대 53%로 오프라인에서 구매할 예정이라는 응답이 높았던 것에 비해 30대와 40대는 온‧모바일을 통해 구매할 예정이라고 응답한 경우가 각각 56%, 47%로 더 많았다.


한편, 올리브영과 롭스 주 이용 고객은 백화점 중복 이용자인 경우가 많았고, 이니스프리 집중 이용 고객은 이니스프리 공식몰 이용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샤 집중 이용 고객은 온라인 구매 시 여러 쇼핑몰을 두루 이용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아울러 이니스프리 구매 이유는 브랜드와 제품력, 올리브영 구매 이유는 접근성과 품목 다양성 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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