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 '미래 화장품산업 육성방안' 발표

R&D 투자확대, 제조업자 표기 삭제, 국가차원 박람회 신설, K뷰티 클러스터 구축 등 화장품 전주기 지원방안 마련

박일우 기자 free@cmn.co.kr [기사입력 : 2019-12-05 16: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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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N 박일우 기자] 정부가 내년도 화장품산업 R&D에 77억을 투자한다. 화장품 제조업자 표기의무가 없어지고, 국가 차원 대규모 화장품 박람회가 신설된다. K뷰티 육성 거점으로 ‘K뷰티 클러스터’ 구축이 추진되고, 원스톱 화장품 종합지원센터도 설치 운영된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K뷰티로 알려진 우리 화장품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지속․강화하기 위해 이 같은 전주기 지원방안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 5일 국정현안조정회의를 통해 발표했다.


정부는 10여차례 이상 업계, 전문가 간담회 및 설문조사 등을 진행해 현장에서 체감하는 문제점을 기반으로 화장품산업 전주기 지원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대책은 그동안 개별부처 단위의 분절적인 화장품산업 지원정책을 범정부 차원에서 유기적으로 연계․고도화한 것이라는데 의미가 있다.


이번에 발표한 「(K뷰티) 미래 화장품산업 육성방안」은 화장품산업 전주기 지원을 통한 ‘세계 3대 화장품 수출국가 도약’을 비전으로 정했다.


이에 따라 수출 확대를 통한 경제활력 제고, 글로벌 선도(리딩)기업·강소기업 육성, 신규 일자리 7만3000여개 창출을 목표로 한다.


현장수요 기반 미래 신기술 확보

연구개발(R&D)과 관련해 현장에서 우선순위가 높았던 화장품 기초소재 및 신기술 연구개발을 확대 추진한다.


정부는 이를 위해 2020년 77억원(정부안) 예산을 편성하고, 이후에도 대규모 R&D 재정투자를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기술 수준을 세계 수준 대비 현재 86.8%(2018년)에서 95%(2030년)까지 달성하고, 일본 원료수입 비중을 23.5%(2018년)에서 18%(2022년)로 낮출 계획이다.


우선 수입 의존도가 높은 계면활성제, 자외선차단소재(TiO2) 등 기초소재를 국산화하고 천연 생물자원(흰감국(미백작용), 어리연꽃(노화방지) 등)을 이용한 소재 국산화를 추진한다. 또 피부노화 기전 연구를 통해 항노화 물질을 개발하고 피부 마이크로바이옴(미생물)을 조절해 민감성 피부 개선 화장품을 개발한다.


유전체 분석 및 수출국 맞춤형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바이오 빅데이터와 연계한 유전자 분석 결과를 활용해 개인의 피부특성을 반영한 화장품을 개발하고, 국가와 지역별로 선호하는 천연물, 종교·문화·기후, 현지 규제 등을 고려한 수출국 맞춤형 소재와 제형을 개발한다.


글로벌 시장선도를 위한 신기술을 개발에도 힘을 쏟는다. 마이크로니들 등 피부층에 대한 전달력을 높이는 기술과, 색상·질감·사용감 등 감성 제형기술을 개발한다. 동물실험금지 규제 확산에 대응해 3차원(3D) 인공피부 등 동물실험 대체 평가기술 개발을 추진한다.


스마트 규제 통한 기업활동 제고

화장품이 원활하게 해외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우리 규제시스템도 국제기준에 맞춰 개선한다.


정부는 제조자 표기의무 삭제, 맞춤형화장품 제도 신설 및 지식재산권 침해대응 강화 등을 통해 중소기업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고, K뷰티 제품의 안정적 수출 기반을 확보할 계획이다.


먼저 혁신 기술을 보호하고 중소 브랜드 중심 성장을 위해 업계 요청이 높았던 제조자 표기의무 삭제를 추진한다. 기존에는 제조자 표기의무로 인해 해외기업에 제조자 정보가 공개돼 유사제품이 증가하고 중소 브랜드기업의 경쟁력이 약화되며 수출이 감소하는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대책에 포함했다.


개인별 피부 진단을 통해 고객 맞춤형으로 화장품을 제조하는 맞춤형화장품 제도를 세계 최초로 신설, 시행(2020.3.14.)한다. 이를 통해 원료 혼합·소분 및 품질관리를 담당하는 ‘조제관리사’제도가 도입돼 신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5,000명)할 것으로 기대된다.


화장품 국제기준 수립 시 함께 참여해 우리나라 입장을 반영할 수 있도록 화장품 강국으로 구성된 국제화장품 규제조화협의체(ICCR) 가입도 추진한다. ICCR(Int’l Cooperation on Cosmetics Regulation)는 미FDA, 유럽EC, 일본MHLW, 캐나다 HC, 브라질ANVISA이 정회원으로 국제 기준이나 시험법 개발 등을 담당하는 단체다.


더불어 우리나라 화장품 모방판매(짝퉁)로 인한 지식재산권 침해에 대해 범부처 합동으로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특히 법인 해산 외에도 해외공관을 통해 현지 소비자 및 기업들에게 한류 편승기업의 위법 행위에 대한 위험성 경고 및 실태조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침해대응 실효성을 높일 방침이다.

K뷰티 브랜드 글로벌 위상 제고

정부는 신남방 신흥국가 진출지원을 강화해 화장품 수출시장을 다변화하고, K뷰티 홍보관과 대규모 박람회를 신설해 K뷰티 상품가치(브랜드)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신남방 등 신흥 유망국 진출 강화를 위해 해외 팝업부스, 홍보·판매장 등을 고도화해 우리 화장품의 입지를 강화한다. 현재 국가별 하나씩만 운영 중인 판매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현지 유명 매장(화장품체험카페, 드럭스토어 샵인샵 등)과 연계해 홍보 및 판촉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명동·강남 등 외국인들이 많이 방문하는 지역에는 ’K뷰티 홍보관‘을 신설해 다양한 국내 중소기업 화장품을 사용·구입하고, 전문가를 통한 한국 화장법 등 뷰티 화장(메이크업)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범부처 차원의 국내외 박람회 개최를 통해 K뷰티 브랜드의 글로벌 입지를 강화할 방침이다. 현재 지방자치단체별로 개최하는 화장품 관련 국내 박람회는 작은 규모와 낮은 인지도로 해외 구매자(바이어) 참여가 저조해 이에 대응, 국가 차원의 대규모 ’화장품 박람회‘를 신설할 계획이다.


또 KPOP과 연계한 글로벌 한류행사 및 한류 콘텐츠 채널 등 한류 플랫폼을 활용해 K뷰티 홍보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K뷰티‧푸드‧패션 등 소비재 전시와 KPOP 한류스타 공연 등이 연계된 대형 박람회 해외 개최를 확대할 예정이다.


K뷰티 육성 거점 클러스터 구축

정부는 화장품 생산, 신기술 연구개발, 뷰티서비스를 포함한 전문교육, 중소기업 홍보(컨설팅) 등이 한 곳에서 이뤄질 수 있는 K뷰티 클러스터를 구축, K뷰티 산업육성을 위한 대표 거점을 마련할 계획이다.


우선 민·관(국가·지자체) 협의를 통해 화장품 특화 클러스터를 지정해 입주기업 대상 연구개발우선 참여 등 각종 지원방안을 강구한다. 다음으로 연구개발 및 종합컨설팅, 안전성 평가·인증 등 전담 공인기관 기반시설(인프라)을 구축할 예정이다.


현재 화장품 관련 정부부처 및 관련기관의 지원이 분산돼 업체가 여러 곳을 전전해야 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통합(원스톱) 화장품 종합지원센터를 운영한다.


아울러 해외 수출 시 요구되는 신소재, 국내 생물자원 원료 등에 대한 안전성 평가를 전담하는 공인기관 인프라를 구축할 예정이다


K뷰티 글로벌 인력양성을 위한 정부 차원 ’화장품산업 아카데미‘를 운영해 연간 2,000여명에 대한 전문교육을 실시한다. K뷰티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높은 상황에서, 해외 연수생을 대상으로 뷰티서비스(헤어·피부관리 등) 교육·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내국인 대상으로는 기업요구가 높은 생산·품질 및 마케팅·인허가 관련 교육과정을 신설해 재직자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이와 함께 화장품산업 전시관을 통해 수출 유망국 해외바이어 및 규제당국자를 대상으로 산업 소개 및 홍보를 진행한다. 클러스터 내 공장에서 엄격한 품질 관리 및 공정 효율화를 위한 스마트공장 구축 및 시설개선 자금 지원도 병행한다.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정부 대책을 통해 우리 화장품 업계에 필요한 부분을 채워준다면 K뷰티 산업은 앞으로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며 “K뷰티가 가진 혁신성에 기술력을 더해 KPOP 등 한류와의 연계를 통한 브랜드 경쟁력 강화 및 신시장을 개척한다면 세계 3대 화장품 강국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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