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와 싱가포르도 비대면 판매·마케팅 성행

화장품산업연구원, '2020년 '글로벌코스메틱포커스 9호' 발간

문상록 기자 mir1967@cmn.co.kr [기사입력 : 2020-11-18 15:4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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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N 문상록 기자] 한국 화장품의 주요 수출국가 화장품 시장 동향을 조사해 발간하는 ‘2020 글로벌 코스메틱포커스 9호(인도·싱가포르)’에 따르면 인도는 DIY 홈케어 화장품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싱가포르는 온라인을 통한 화장품 구매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원장 조남권)은 최근 인도와 싱가포르의 화장품 시장동향을 담은 글로벌코스메틱포커스 9호를 발간했다.


싱가포르 화장품 시장은 코로나19 여파로 오프라인 매장의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구매가 증가하고 있다.


라자다(Lazada), 쇼피(Shopee) 등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물론 기존 온라인 중심으로 판매하던 브랜드들의 매출이 200% 증가할 만큼 큰 성장세를 보이면서 유통채널별 매출도 오프라인을 크게 앞질러 오프라인 매출에 비해 4배나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소비트렌드 변화에 따라 오프라인 판매 위주였던 프리미엄 브랜드 역시 코로나 국면 이후 자체 온라인 쇼핑몰을 오픈하거나 비대면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온라인 시장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인도에서는 코로나19 유행으로 스파와 미용실 방문에 제약을 받는 소비자의 요구에 의해 DIY(Do It Yourself) 키트나 이와 유사한 제품들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DIY 헤어키트, 스킨케어 키트, 페디큐어 및 매니큐어 키트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품목들로 조사됐다


그 중에서도 인도의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Ayurveda)를 바탕으로 한 스킨케어 제품들이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화장품산업연구원은 “코로나19로 인해 소비자가 외출에 제한을 받으면서 그 대안으로 온라인 구매, DIY 홈케어와 같은 비대면 소비 트렌드가 주목을 받고 있다”며, “기존과 달라진 비대면 상황에서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공략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마케팅 측면에서는 싱가포르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주가를 높이고 있으며 인도에서는 ‘여성 인권’이라는 키워드가 주목받고 있다.


싱가포르 뷰티업계에서는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이 필수적인 마케팅으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그 중 SNS 라이브 스트리밍 마케팅이 주목 받으며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인스타그램(Instagam)과 페이스북(Facebook)과 같은 SNS에서 인플루언서 계정을 활용해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지만 최근에는 왓슨스(Watsons)와 쇼피(Shopee)의 SNS 계정이나 앱을 통한 라이브 스트리밍과 같은 다양한 채널과 방법들이 동원되고 있는 추세다.


인도에서는 ‘여성 인권’을 주제로 한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다. 여성 인권 수준이 높지 않은 인도지만 주요 화장품 브랜드들이 여성들의 삶과 인권과 관련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인도 로컬 브랜드인 슈가 코스메틱스(SUGAR Cosmetics)이 SNS에서 진행한‘#BetterWithHer’캠페인이 크게 주목을 받았다. 여성을 대상으로 한 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한 이 캠페인은 SNS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높은 조회수와 노출을 기록하며 크게 주목받았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싱가포르와 인도의 인기 제품 TOP5 뿐만 아니라 최근 3~4개월간 순위가 급상승한 제품을 알아본 결과 싱가포르에서 순위가 가장 높게 상승한 스킨케어 제품으로 퍼펙트원(Perfect One)의 ‘모이스처 젤’이 선정됐다.


일본 브랜드가 중화권 시장에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입소문을 타면서 충성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었고 최근에 멀티 기능성 제품으로 TV에 소개되면서 순위가 상승했다는 분석이다.


인도에서는 다부르(Dabur)의 ‘굴라바리 프리미엄 로즈워터’의 순위가 크게 상승한 제품으로 조사됐다. 다부르는 인도 소비자에게 친숙한 현지 브랜드로 아유르베다에 기반한 건강 보조제와 생필품을 생산하는데, 코로나19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소비자에게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는 메시지가 제품 이미지와 판매 순위 상승에 크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2020 글로벌코스메틱포커스 9호에는 △화장품시장 트렌드 분석 △현지 바이어 정보 △글로벌 화장품 이슈 동향 △글로벌 뷰티 전시회 등이 소개됐다.


‘2020 글로벌코스메틱포커스 9호’의 자세한 내용은 Allcos(www.allcos.biz)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12월호는 ‘특별편(코로나19 이후 주요국 시장변화)’이 발행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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