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중년 겨냥 화장품 브랜드 출시 봇물

MZ세대 집중 마케팅 벗어나 '신중년층 오팔세대' 타깃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1-04-02 13:4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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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N] 최근 유통업계는 코로나19를 겪으며 성장 잠재력이 있으나 변화가 크지 않은 안정적인 시장 진출에 집중하고 있다. MZ세대라 일컬어지는 젊은 세대들은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해 새로운 시장 형성이 가능하지만 그만큼 시장을 빼앗길 가능성도 크기 때문이다.


이에 반해 한 번 인지도와 호감도를 구축하면 꾸준한 사랑을 받을 수 있는 40대 이상, 신중년과 오팔세대가 새로운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는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는 것과도 관련이 있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 따르면 국내 안티에이징 시장은 2011년 11조9천억원에서 2020년에는 27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다. 그 중 주름개선 기능성 화장품 시장은 8조9천억원을 형성하고 있다.


‘오팔(OPAL)세대’는 ‘활기찬 인생을 살아가는 신노년층(Old People with Active Lives)’의 약자로 베이비부머를 대표하는 58년생 개띠를 의미하기도 하며, 다채로운 빛을 내는 ‘오팔 보석’의 특징을 담고 있다.


새롭게 주목받는 ‘신중년층 오팔세대’ 겨냥 고기능성 성분, 안티에이징 효능과 더불어 인위적인 동안을 선호하지 않는 중년들의 마음을 공략해 차별화를 두고 있다.


에스티로더 7세대 갈색병 리페어, 40대 이상 중년 여성을 겨냥해 최근 론칭한 엔터니티, 셀트리온스킨큐어의 대표 브랜드 셀큐어, 코리아나화장품의 황후지화, 뉴트리의 천수윤진, 중년 남성을 위한 오탑 등이 오팔세대 타깃의 화장품 브랜드로 이름을 알리고 있다.


중년 여성들에게 가장 잘 알려진 시그니처 제품 중 하나인 ‘에스티로더 어드밴스드 나이트 리페어 싱크로나이즈드 리커버리 콤플렉스’의 7세대 제품이 최근 출시됐다. ‘갈색병 세럼’이라는 애칭이 붙은 이 제품은 1982년 첫 출시 이래 지속적인 리뉴얼을 거치며 에스티로더의 대표적인 베스트셀러로 자리잡았다. 최근 리뉴얼 출시한 7세대 갈색병은 피부 본연의 힘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독자적인 신기술 크로노룩스™ 파워 시그널 테크놀러지를 바탕으로 기존 제품 대비 25% 더 바른 리페어 효과를 볼 수 있다.


최근 론칭한 화장품 브랜드 ‘엔터니티(Nternity)’는 ‘나의 두 번째 리즈’라는 콘셉트로 완전히 40대 이상 중년 여성을 겨냥해 만들어졌다. 엔터니티는 신중년이 원하는 검증받은 고기능 성분에 집중해 피부과 안티에이징 인기 시술 중 하나인 연어주사의 성분을 그대로 담은 연어정소 DNA, 화이트 토마토, 펩타이드 등 10여종 이상의 고기능성 원료를 담았다.


독자적인 나노 타겟팅 기술력으로 탄생한 주름개선, 피부탄력, 노화방지에 효과적인 베이직 케어 5종, 스페셜 케어 3종과 프리미엄 뷰티 디바이스 제품을 연이어 출시할 예정이다. 엔터니티 뷰티 브랜드에는 더마 테스트의5스타 인증을 비롯해 엑설런트, CE인증 뿐 아니라 피부탄력 개선, 눈가 사용 8시간 후 주름개선 효과, 모공 축소, 피부 혈류량 개선, 목 주름, 진피 치밀도 개선외에도 8시간 수면 후의 피부 3중 보습력 개선 등10가지 이상의 다양한 임상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방문판매 또는 엔터니티 온라인 몰을 통해 제품을 접할 수 있으며, 그와 함께 위치기반의 판매자 연결 앱 서비스 또한 운영할 예정이다.


셀트리온스킨큐어의 대표적인 화장품 브랜드 ‘셀큐어’는 최근 펜트하우스의 악녀 천서진으로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김소연과 뮤지컬 배우 김다현을 모델로 기용해 40대 이상 중년 남녀를 겨냥한 팔알지디 라인, 펩타링크, 듀오비타펩 등 다양한 제품들을 적극적으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주력 제품인 셀큐어 팔알지디 앰플은 깊은 팔자, 눈 밑 주름 등 8가지 주름개선과 속탄력, 리프팅, 보습, 피부 장벽관리까지 중년 여성들의 피부고민을 하나로 해결할 수 있는 풀케어 프로그램이다.


코리아나화장품의 황후지화는 중년 여성 피부를 위한 피부 주름개선 한방화장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으며 지난해 10월에는 전속모델인 배우 이일화의 고급스러운 매력과 팔색조 같은 이미지를 앞세운 타임리스 쿠션을 출시했다. 기존 스킨케어 라인보다 사용 대상층을 조금 더 확장하여 모든 연령대가 데일리 쿠션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적극적으로 내세우고 있다.


뉴트리의 천수윤진은 녹용에서 찾은 자생 에너지와 적송의 강인한 생명 에너지에 착안해 개발된 프리미엄 안티에이징 스킨케어 브랜드다. 피부 자생력이 약해진 중년 여성들이 세월의 흐름에도 견고하게 빛나는 젊은 피부를 누릴 수 있도록 3중 안티에이징 스킨케어 라인을 선보이고 있다.


80년대 중반 패션모델로 활동하던 오성호 대표가 설립한 오일구육에서 지난해 출시한 오탑(OHTOP)은 중년 남성들을 위한 화장품 브랜드다. 심플하고 모던한 패키지 디자인이 눈길을 끌며, 립밤, BB쿠션, 토너, 에멀전, 세안제 등 다양한 제품으로 구성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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