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화장품 수출 22.7% 감소 보건산업 수출 1위 뺏겨

1분기 보건산업 수출액 69.6억달러 전년동기대비 9.7% 증가
의약품(48.5%↑)·의료기기(9.1%↑) 늘고 화장품(16.5%↓) 감소

박일우 기자 free@cmn.co.kr [기사입력 : 2022-06-08 15:2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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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N 박일우 기자] 기초화장품이 보건산업 수출 품목
1위 자리에서 내려왔다. 대중국 수출 부진으로 1분기 화장품 수출이 크게 감소한 탓에 오랫동안 지켜왔던 수출 품목 1위 자리마저 내주게 됐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순만)이 최근 발표한 20221/4분기 보건산업 수출 동향에 따르면, 1분기 보건산업 수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7% 증가한 69.6억달러를 기록했다.

분야별로는 의료기기 28.1억달러(+9.1%)와 의약품 23.0억달러(+48.5%)은 안정적으로 성장한 반면, 화장품은 18.6억달러로 전년동기대비 16.5% 감소하며 부진한 기록을 남겼다.

보건산업 수출 1위 품목 자리도 바뀌었다. 오랜 기간 부동의 1위를 유지해왔던 기초화장품을 밀어내고 진단용 시약이 1위에 올랐다. 코로나19 변이바이러스 확산에 따라 미국, 일본, 호주, 캐나다 등으로 진단용 시약 수출이 확대된 반면, 화장품 최대 수출국인 중국 시장 봉쇄로 화장품 수출이 감소하면서 순위가 뒤바뀌었다.

1분기 화장품 대중국 수출액 30%내외 감소
분야별로 샆펴보면, 1분기 화장품 수출액은 18.6억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16.5% 줄었다.

국내 화장품 최대시장인 중국 내 봉쇄 조치 등을 비롯한 글로벌 공급망 붕괴에 따라 중국, 홍콩, 베트남 등 아시아 시장에서 수출이 감소한 게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중국 부진이 직격탄을 날렸는데,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1분기 대중국 수출은 월평균 약 30% 내외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초화장용 제품류는 중국 시장 영향을 가장 크게 받아 전년동기대비 22.7%나 줄어든 14.0억달러 수출에 그치며 전체 수출 품목 1위 자리를 뺐겼다.

세계 최대시장인 북미 시장(미국, 캐나다) EU, 일본 등으로의 수출이 확대되며 전체 수출 감소폭을 줄인 점은 그나마 고무적으로 평가된다.

의약품 23.0억달러 의료기기 28.1억달러 수출
1분기 의약품 수출액은 23.0억달러로 보건산업 분야 중 전년동기대비 수출 증가율(+48.5%)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의약품 수출을 이끈 품목은 바이오의약품(9.4억달러, +34.1%)과 백신류(4.6억달러, +811.9%), 특히 백신류는 작년 4분기부터 국내 생산(CMO) 백신의 호주 수출이 집중되며 수출 증가세가 지속됐다. 반면, 독일은 코로나 확산 상황이 점차 진정 국면에 접어들면서 필수 의약품 수출이 감소하며 수출이 줄어든 것으로 보인다.

1분기 의료기기 수출액은 28.1억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9.1% 증가했다. 보건산업 전체 수출 중 의료기기 분야 수출액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변이바이러스 재확산에 따라 자가 검사용 진단용 시약(16.4억달러, +11.7%) 수요가 증가하며 전체 보건산업 수출품목 중 가장 많은 비중(23.5%)을 차지했다. 이에 진단용 시약이 기초화장품을 제치고 수출품목 1위 자리에 올랐다.

기존 의료기기 주력 수출품목인 초음파 영상진단기(2.0억달러, +21.2%), 임플란트(1.5억달러, +27.4%) 수출도 20%대 증가율을 보이며 예년 수준 수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동우 보건산업기획단장은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변이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중국시장 봉쇄 등 대외여건이 악화되며 글로벌 공급망에도 큰 타격을 받고 있다보건산업 중 의약품과 의료기기 수출은 선전하고 있지만 화장품산업이 타격을 입은 만큼 무역 리스크에 대해 철저한 준비가 필요한 시점이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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