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활건강, 3분기 매출‧영업이익 감소세 지속

중국 봉쇄‧환율 영향까지 가중 … 매출 7.0% 감소, 영업이익 44.5% 하락

신대욱 기자 woogi@cmn.co.kr [기사입력 : 2022-10-31 14:0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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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N] LG생활건강의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0% 감소한 18,703억원, 영업이익은 44.5% 감소한 1,901억원을 기록했다.

회사 측은 올해 초 시작된 중국 봉쇄정책이 3분기에도 지속되며 중국 경제 전반의 침체로 이어졌고,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에 기인한 원자재 가격 상승과 환율 영향으로 원가 부담이 가중되는 등 경영환경이 더욱 악화됐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뷰티(화장품) 사업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1% 감소한 7,892억원, 영업이익은 68.6% 감소한 676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는 화장품 비수기인데다, 중국 시장에서 간헐적 봉쇄가 이어지며 소비가 더욱 위축돼 중국과 면세 채널에서 성장이 어려웠다는 설명이다. 중국 현지에서는 봉쇄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 영업 정상화가 지연되고, 탑 인플루언서들에 대한 정부 제재 강화로 온라인 매출도 타격을 받았다.

그나마 오휘’, ‘CNP’ 등 럭셔리 브랜드 매출이 각각 22%, 2% 증가하면서 차세대 럭셔리 브랜드로 성장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반면, ‘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34%, 5% 감소했다.
회사측은 뷰티 사업이 중국 소비둔화로 매출과 이익에 가장 큰 영향을 받았으나 중국 시장 정상화에 대비해 럭셔리 화장품을 지속 육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북미와 일본에서는 높아지는 K뷰티에 대한 관심과 현지 감성을 효과적으로 반영한 제품을 출시하는 등 적극적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프리미엄 색조화장품도 강화해나가고 있다. 펄 메이크업 브랜드 글린트(Glint)’는 온라인 출시 후 입소문으로 NO.1 하이라이터에 선정되며, 최근 국내 최대 H&B스토어에 입점하는 등 MZ세대 중심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더크렘샵은 미국에서 신제품 출시와 채널 확대를 통해 관심 고객수(인스타그램 팔로워 46만명)를 빠르게 늘려가고 있다.

에이치디비(/데일리뷰티) 사업의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8% 성장한 5,873억원, 영업이익은 11.8% 감소한 561억원을 기록했다. 에이치디비 사업은 높은 수요에 매출은 견고하게 성장한 반면 원자재 가격 부담으로 이익 개선은 어려웠다.

오랄케어, 헤어케어, 바디케어 카테고리 내 프리미엄 라인의 활약으로 높은 매출 성장을 실현했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높아진 원자재 가격에 환율 영향까지 가중된 원가부담으로 영업이익 성장은 어려웠지만, 프리미엄 데일리 뷰티에 집중한 결과 국내 생활용품 시장에서 1위 지위를 확고히 했다.

닥터그루트가 클림트의 명화를 담은 애딕트 키스에디션과 마이크로바이옴 맥주효모 영양 샴푸를 출시하는 등 브랜드의 감성과 기능을 강화했고, ‘피지오겔은 냉장화장품 콜드테라피와 피지케어 라인 레드 수딩 시카밸런스 등을 출시하며 프리미엄 제품 포트폴리오를 더욱 강화했다.

리프레시먼트(음료) 사업은 상반기에 이어 3분기에도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성장했다.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3% 성장한 4,939억원, 영업이익은 4.9% 증가한 663억원을 달성했다. ‘코카콜라’, ‘스프라이트’, ‘몬스터에너지등이 지속 성장하고 있으며, 원부자재 단가 상승 등 비용 부담에도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건강을 중시하는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가 지속되는 가운데, ‘코카콜라 제로가 포뮬라 개선 및 리미티드 에디션 출시를 통해 브랜드 뉴니스(Newness)를 강화했다. 몬스터에너지 제로 슈거닥터페퍼 제로등의 신제품을 추가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선택폭을 확대했다. 상반기 출시된 파워에이드 프로틴’, ‘토레타 THE 락토와 같이 영양성분을 강화한 신제품들 또한 호응을 받으며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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