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 비건 뷰티에 쏟아진 소비자 긍정 리뷰"

70개 카테고리 조사 결과, 톱3 진입 브랜드는 모두 115개

이정아 기자 leeah@cmn.co.kr [기사입력 : 2021-08-13 11:28:02]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올 상반기 여성들이 주목한 화장품 톱3

뷰티 어플 ‘글로우픽’ 데이터 분석


[CMN 이정아 기자] 본지는 100% 소비자 주도형 뷰티 어플 ‘글로우픽’에서 제공받은 올 상반기 여성들이 주목한 화장품 70개 카테고리에서 뽑은 톱3 화장품을 발표한다.


글로우픽에 상반기(2020.11.16~2021.5.15 기준) 동안 등록된 약 33만 건의 리뷰(집계 리뷰 337,304개)를 분석했다. 리뷰 유저는 27,293명이다. 공정한 집계를 위해 글로우픽은 4단계 필터링 시스템을 적용해 결과를 도출했다.


기초, 색조, 헤어, 바디 등 70개 카테고리의 톱3에 언급된 브랜드는 모두 115개로 집계됐다. 톱3 안에 가장 많은 이름을 올린 브랜드는 스킨푸드였다. 7개 제품을 톱3에 진입시켰다. 그 뒤를 이어 닥터자르트와 클리오가 각각 6개 제품을 기록했다.


5개 제품을 톱3에 랭크시킨 건 에스트라, 헤라, 이니스프리, 미샤, 홀리카홀리카 5개 브랜드다. 어퓨, 페리페라, 퍼스트랩, 바이오더마, 에뛰드 5개 브랜드도 각각 4개의 제품을 순위권에 올리며 활약했다.


톱3 내에 적어도 3개 제품의 이름을 올린 브랜드는 바닐라코, 일리윤, 웨이크메이크, 아비브, 롬앤, 아임유니 등 모두 13개인 걸로 확인됐다.


피부 진정, 비건 키워드 스킨케어 주효

작년에 출시된 제품들이 스킨케어 부문에 다수 이름을 올린 점이 눈에 띈다. 워터토너 3위 라보드레 낫띵 벗 24h 쫀득 토너, 수분에센스 2위 웰라쥬 리얼 히알루로닉 블루 100 앰플, 보습에센스 3위 넘버즈인 푹잠 마스크팩 세럼 등이 출시 후 1년이 채 되지 않는 기간 만에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마녀공장 비피다 바이옴 앰플 토너는 2020년 상반기 출시돼 2020 글로우픽 결산 어워드에서 워터토너 부문 2위를 차지한 데 이어 올 상반기에도 당당히 1위에 이름을 올렸다.


토너패드 1위를 차지한 스킨푸드 캐롯 카로틴 카밍 워터 패드는 진정, 비건 키워드가 포함된 긍정적인 리뷰가 많았다. 이는 현재 소비자들의 화장품 선택 트렌드가 잘 반영된 결과라 할 수 있다.


또한 에스트라 아토베리어 365 라인이 보습로션, 수분에센스, 진정에센스, 크림미스트까지 무려 4개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코로나 시국에 맞물려 순한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은 선호도를 엿볼 수 있는 결과였다.


스킨푸드도 보습에센스, 보습크림, 브라이트닝에센스, 토너패드 등 다수 톱3 진입을 알렸다. 바이오더마 브랜드도 아토덤 인텐시브 밤, 하이드라비오 에센스 로션 제품을 앞세워 보습크림, 에센스토너에서 각각 톱 자리를 차지했다.


베이스 부문 마스크 프루프 대거 등장

베이스에서는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 프루프에 적합한 제품들이 대거 등장했다. 톤업, 파데프리 제품은 물론 마스크를 벗어도 내 피부같이 자연스러운 내추럴 스킨 연출이 가능한 제품들이 두각을 나타냈다.


파운데이션 카테고리에서 보면 기존과 달리 새롭게 이름을 올린 제품들이 눈에 띈다. 매트파운데이션 1위를 차지한 바닐라코, 글로우파운데이션 3위를 차지한 헉슬리, 쿠션파운데이션에서 압도적 리뷰수로 1위를 차지한 롬앤 한복 쿠션 등 다양한 피니시의 제품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았다.


마스크 속 메이크업을 사수해 주는 이니스프리 노세범 파우더는 올 상반기 리뉴얼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리뷰를 쌓으며 1위 자리를 지켰고, 프레스드 파우더 부문 역시 메이크업 포에버 제품이 좋은 반응을 이어갔다.


비비크림 카테고리에서는 피몽쉐가 1위를 차지했고, 그 뒤를 미샤가 바짝 추격하고 있다. 미샤는 미사 초보양 비비크림과 M 퍼펙트 블랑 비비 2개 제품을 톱3에 올렸다. 헤라도 강세였다. 프라이머, 글로우파운데이션, 매트파운데이션 카테고리에서 순위권에 들었다.


AHC는 선스틱, 선에센스/세럼 양쪽에 이름을 다 올렸다. 내추럴 퍼펙션 더블 쉴드 선스틱은 4.32로 최고 평점을 받으며 선스틱 1위를 차지했다. 자외선차단에 자연스런 톤업까지 가능해 인기를 모으고 있는 톤업선크림 1위 제품은 닥터지 브라이트닝 업 선 플러스였다.


웨이크메이크, 맥, 클리오, 매트립 톱3

상반기에는 공기처럼 가벼운 발림성으로 끈적이지 않는 착붙 립과 보습력은 물론, 자연스러운 발색으로 입술에 생기를 더해주는 제품들이 많은 사랑을 받았다.


바른 듯 바르지 않은 듯 얇고 보송한 웨이크메이크 루즈 건 제로, 맥 파우더 키스 립스틱, 클리오 매드 매트 스테인 립이 매트립스틱 카테고리 1~3위를 차지했고 에뛰드 픽싱 틴트는 출시되자마자 상위권에 진입하는 놀라운 저력을 보여줬다.


올 상반기 역시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광택의 꾸안꾸 메이크업이 사랑받으며 헤라 센슈얼 스파이시 누드 글로스, 입생로랑 뷰티 베르니 아 레브르 워터 스테인이 글로시/젤틴트, 워터틴트 카테고리에서 1위를 차지했다.


립크레용은 마몽드의 크리미 틴트 컬러 밤 인텐스와 크리미 틴트 컬러밤 쉬폰 2개 제품이 나란히 1, 2위를 차지했다.


립케어에선 식물성 원료와 친환경 패키지를 사용한 멜릭서 비건 립 버터와 립리프 스티밍 립 마스크가 새롭게 이름을 리며 비건 뷰티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도를 보여줬다. 크루얼티 프리, 제로 웨이스트 등 지속가능한 클린뷰티를 지향하는 브랜드가 확실히 많아졌다.


코로나 영향 지속, 아이 메이크업 인기

장기간 마스크 착용으로 치솟은 아이 메이크업의 인기는 작년에 이어 식을 줄 모르고 있다. 싱글섀도우 카테고리에서는 오랜만에 로라 메르시에가 1위에 이름을 올렸고, 클리오 프로 싱글 섀도우, 아리따움 매트 모노 아이즈가 영예를 안았다.


아이팔레트 카테고리에서는 쿨톤 컬러를 추가하며 다시 한번 인기몰이를 한 에스쁘아가 1위를 차지했고, 작년 가을 출시되어 많은 사랑을 받은 에뛰드의 플레이 컬러 아이즈 뮬리 로맨스가 2위를 차지했다. 3위는 아임유니 멀티 아이섀도우 팔레트다.


클리오는 볼륨, 롱래시마스카라 카테고리에서 3회 연속 2관왕을 차지하며 국내 마스카라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작년 여름 리뉴얼 출시된 페리페라 잉크 블랙 카라가 컬링마스카라 1위를 차지했다. 홀리카홀리카, 지베르니가 컬링 마스카라 톱3에 함께 들었다.


한편 아임유니 브랜드가 아이팔레트를 비롯해 리퀴드아이라이너, 롱래시마스카라 카테고리에 이름을 올리며 아이 메이크업 부문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바이오더마 클렌징워터’ 적수 없는 질주

외부 자극에 지친 피부를 편안하게 세정해 주는 제품들이 클렌징 부문에 대거 이름을 올린 가운데, 풍성한 거품으로 촉촉함과 뽀득함을 동시에 잡았다는 긍정적인 평가로 클렌징 폼 1위를 차지한 퍼스트랩 프로바이오틱 딥 클렌징 폼과 쫀득한 거품이 특징인 스팀베이스 로즈허브 빌드업 클렌징 폼이 눈에 띈다.


바닐라코는 클린 잇 제로 클렌징 밤 오리지널 제품이 클렌징밤 카테고리에 6번 연속으로 이름을 올렸는데 올 상반기 결과에서는 작년에 출시된 클린 잇 제로 포어 클래리파잉 클렌징 밤까지 2위에 이름을 추가하며 클렌징밤 카테고리에서 입지를 견고히 다졌다.


지난 2015년부터 올 상반기까지 한 번도 필링젤 카테고리 순위권에서 내려간 적이 없는 프리메라 페이셜 마일드 필링과 2019년부터 5번 연속으로 클렌징워터 1위를 차지한 바이오더마 센시비오 H2O의 적수 없는 질주도 눈길을 사로잡았다.


신제품 Vs 스테디셀러 마스크 경쟁 치열

홈케어가 일상화되면서 다양한 마스크가 출시돼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마스크 카테고리에서는 특히 신제품과 스테디셀러 제품 간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나타났다.


라운드랩과 닥터자르트 수분 마스크팩은 작년에 이어 올 상반기에도 이름을 올렸고, 아비브는 보습과 진정마스크 모두 1위를 차지하며 마스크팩 강자의 저력을 보여주었다. 브라이트닝마스크에서는 프로바이오틱 에센스가 함유된 미백폭탄 마스크팩 퍼스트랩 제품이 첫 1위를 차지하며 주목을 받았다.


제품 출시 이후부터 매년 순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한율의 달빛 유자 수면팩은 올 상반기에도 슬리핑팩 카테고리 1위를 차지했다. 워시오프팩에서는 러쉬와 스킨푸드, 이니스프리의 베스트셀러 제품들이 차례로 이름을 올렸다.


바디케어, 일리윤·해피바스 ‘소비자 사랑’

두피, 탈모케어에 대한 관심이 드높아지면서 관련 제품 리뷰도 눈여겨 볼 만하다. 두피케어샴푸 카테고리에선 아모스프로페셔널, 닥터포헤어, 프레시팝이 톱3에 진입했다. 평점이 가장 높은 건 4.10을 받은 프레시팝 그린 허브 레시피 샴푸다.


탈모케어샴푸 1위는 라보에이치 탈모 증상완화 샴푸로 4.14의 평점을 기록했다. 네이처리퍼블릭의 블랙빈 안티 헤어로스 샴푸, 헤드스파7의 썬트리 샴푸가 톱3에 함께 진입했다. 헤드스파7은 트리트먼트 더 프리미엄 제품으로 헤어트리트먼트 카테고리에도 이름을 올렸다.


바디로션과 바디워시 카테고리에서는 일리윤과 해피바스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리윤의 세라마이드 아토 로션과 세라마이드 아토6.0 탑투토워시가 각각 바디로션과 바디워시 1위를 차지했다. 해피바스는 바디워시 카테고리에 2개 제품이 올랐다.



[본 기사는 주간신문CMN 제1133호(2021년 8월 18일자) 마케팅리뷰 기사입니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크린뷰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