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화장품 안 사는 중국 MZ세대 '맞춤형 전략' 필요
상반기 대중국 수출 전년동기대비 2.7% 감소... 궈차오 열풍 등 적극 대응책 마련해야
박일우 기자 free@cmn.co.kr
[기사입력 : 2022-08-23 17:23:19]
[CMN] 중국으로의 화장품 수출이 11
년만에 감소세로 전환된 가운데,
로레알 등 글로벌 기업 성공사례를 벤치마킹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KITA)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지난 19
일 발표한 ‘
최근 對중국 무역수지 적자 진단’
보고서를 통해 올 상반기 급감하고 있는 대중국 화장품 수출과 관련,
한류를 보완해 현지 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 필요성을 강조하며 이 같이 주문했다.
최근 10
년간 지칠 줄 모르고 고성장을 거듭하던 화장품 수출이 올해 들어 급격한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다.
1
위 수출국 중국 시장에서의 부진이 주된 원인으로,
상반기 대중국 수출액(KITA
집계)
은 전년동기대비 20.7%
나 크게 감소했다.
그나마 1
분기 -29.2%
에서 2
분기 –12.8%
로 감소폭이 줄었다는 게 위안거리다.
중국 수출의 85%
가량을 차지하는 기초화장품 수출이 20.6%
나 급감한 가운데,
전체 수출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년동기대비 6.6%
하락한 46.3%까지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K
뷰티를 상징하는 국내 대표 기업인 아모레퍼시픽과 LG
생활건강의 올 상반기 중국 시장 점유율 역시 소폭 하락했다.
중국 수출 부진의 가장 큰 원인으로 전 세계에서 유일무이하게 ‘
제로 코로나’
정책을 고수하는 중국당국의 도시 봉쇄 등 여파가 꼽힌다. 여기에 MZ
세대를 중심으로 번지고 있는 궈차오 열품이 더해지며 K
뷰티가 갈 길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이에 보고서는 “
샤오홍슈,
더우인 등 MZ
세대가 애용하는 플랫폼을 통해 궈차오 열풍을 마케팅에 적절히 활용,
지난 2
년새 중국 시장점유율을 1.9%
나 끌어올린 로레알을 비롯한 글로벌 기업들의 전략을 벤치마킹해야 한다”
며 한류를 보완하는 맞춤형 수출전략 필요성을 역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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