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온, 2018 FW 트렌드 ‘Draw a Stroke’ 발표

‘한 획을 긋다’ 메가 트렌드 하에 3가지 키워드 도출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18-02-21 11: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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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N 심재영 기자] OEM·ODM 전문기업 코스온(대표 이동건)이 지난 20일 2018 FW 트렌드를 발표했다. 코스온은 자사 트렌드랩(Trend LAB)을 통해 매 시즌 분기별로 사회, 환경, 고객, 기술 등 다각적인 사회 현상 분석과 빅데이터, FGI를 기반으로 한 컨슈머 인사이트를 통해 시장과 트렌드를 예측하고, 이를 자사 R&D의 신유형, 신기술과 접목한 인벤토리를 개발해 제안하고 있다.


코스온의 2018 FW 트렌드는 다소 부진했던 2017년을 보낸 뷰티 시장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와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으려는 움직임을 ‘Draw a Stroke’라는 테마에 담았다. 생체시계 매커니즘에 의해 초개인화된 안티에이징 케어의 중요성을 이야기하는 ‘Hyper Care’, 계속되는 기후변화의 이상현상으로 가속화되는 민감 피부에 대응하는 거시적 접근법을 제안하는 ‘Universal Defense’, 영화보다 참혹한 현실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행복과 위안을 주는 ‘my Bliss-metics’, 세 가지 키워드를 통해 소비자들의 고민과 라이스타일이 연계된 구체적인 솔루션을 제시했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이번 2018 FW 트렌드에는 국내 최초로 FGI(표적집단면접법)를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뷰티 트렌드에 소비자 빅데이터를 접목한 것에 이어 더욱 분석력 있는 데이터를 위해 FGI를 도입한 것이다. 주 소비자층인 2035 뷰티관여자들을 대상으로 집중 인터뷰와 트렌드 테마 검증, 인벤토리 사용성 평가를 진행해 객관적인 인사이트를 반영, 자료의 신뢰성을 한층 강화했다.


▲Hyper Care는 현대인들의 생활환경과 관련해 신체의 생체리듬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는 생체시계의 불균형을 회복, 강화하는 ‘초개인화된 안티에이징 케어’의 중요성과 더불어 기능과 유형으로 세분화되는 안티에이징 시장에 대해 이야기한다.


▲Universal Defense는 인간의 탄소 배출로 인해 계속되는 기후변화의 이상현상과 그로 인해 증가하는 민감 피부를 위한 대응방안을 하이퍼 기능성의 심화와 카테고리 확대의 ‘T.P.O Derma’, 자연 그대로의 효능을 강화하며 지속 가능한 피부환경 구축, 생태계를 위한 라이프 스타일로 확대하는 ‘Biophilia Defense’ 두 가지 솔루션으로 제안한다.


▲my Bliss-metics은 불안정한 사회 속에서 영화보다 참혹한 삶을 사는 현대인들에게 소소한 일상을 통해 마음의 위안을 주는 가치 소비와 그로 인해 변화되는 화장품 시장에 대해 이야기한다. 특히 소비주체자인 ‘나’의 행복의 중요성이 극대화되는 현상을 화장이 주는 감각의 경험과 결부시켜 다양한 인벤토리로 제안한다.


코스온 마케팅본부 김희선 전무는 “뷰티 고정관념을 깨는 다른 산업 분야와의 접목, 다양한 인디브랜드들의 성장과 활발한 인수전 등 현재 뷰티 산업은 포화된 시장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고자 하는 다양한 시도가 이어지고있다.


코스온은 이에 한 걸음 앞서 이러한 현상을 예측하고 그에 맞는 솔루션을 자사만의 독창적인 인벤토리로 제시하고 있다”라며 “쏟아지는 정보 속에서 핵심이 되는 엄선된 데이터를 선별하고 고객사에게 더욱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트렌드에서는 FGI를 도입,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했다. 이는 고객사의 효과적인 상품 전략에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며 앞으로 더욱 진보한 트렌드와 인벤토리로 뷰티트렌드를 이끌어갈 것” 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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