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한 시험평가능력 독보적 시스템 보유 '국가대표 임상기관'

코스닥 상장, 부평 드림센터 설립 등 국내 1위 넘어 글로벌 시장 정조준 완료

박일우 기자 free@cmn.co.kr [기사입력 : 2021-06-18 10:3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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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뷰티 히든 파워 기업 특집]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CMN] 탁월한 임상시험능력과 독보적인 시스템을 보유한 대한민국 NO.1 임상시험기관인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대표이사 박진오·이해광, P&K)가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을 정조준하며 한 단계 높은 도약을 예고하고 있다.


P&K는 지난해 코스닥 상장을 통해 안정적인 경영환경을 마련한데 이어 올초 부평에 최첨단 시설을 갖춘 드림센터를 오픈하며 중장기 성장 로드맵을 착실히 이행해 나가고 있다.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인체적용시험기관

P&K는 화장품 신원료 개발, 기능성 화장품 및 의약외품의 인체적용시험에 대한 다양한 요구가 증가됨에 따라 과학화된 기술 지원과 정보를 제공하고자 대봉엘에스와 대학교 의학연구소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2010년 설립됐다.


모회사인 대봉엘에스는 코스닥 상장사로 원료의약품, 화장품 원료, 건강기능식품 원료 등을 동시에 제조, 판매하는 유일한 국내 기업이다.


P&K는 국내 식약처 기준 및 유럽, 미국 등의 규격화된 기준에 적합한 시설과 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35년 이상 역사를 가진 대봉엘에스의 원료의약품에 대한 이화학적 검사기술력을 바탕으로 제품 원료의 기작 분석은 물론, 일반화장품, 기능성화장품, 의약외품 등 제품 효능 검증을 위한 식약처 가이드라인 및 국내외 공인 기준에 부합하는 인체적용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P&K는 인체 피부에 적용되는 과학화된 평가 방법으로 건강기능식품과 미용기기에 이르기까지 소비자와 고객만족을 위한 맞춤형 기술력을 지원하고 있다.


P&K는 우수한 피부과학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임상경험이 풍부한 피부과 전문의들과 견고한 네트워크가 형성돼 있다. 이에 따라 피부과학과 연계한 솔루션 제공이 가능하고, 무엇보다 신뢰할 수 있는 인체적용시험기관으로 꼽힌다.


최초로 코스닥 상장 안정적 경영환경 구축

P&K는 2020년 인체적용시험기관으로서는 최초로 코스닥에 상장함으로써 안정적인 경영환경을 구축했다.


이런 바탕에는 R&D와 고객 서비스가 조화롭게 믹스(융합)되는 P&K만이 가진 선진적 구조가 한몫을 하고 있다는 평가다.


P&K는 수많은 제품 중 고객사의 제품을 최고로 만들기 위해 상품 기획부터 마케팅 준비까지 고객사와 함께 달리고 있다. 사이언스와 논리를 탐구하는 ‘학술부’, 신속한 사전 연구를 제공하는 ‘연구부’, 데이터 중심 설계가 되는 ‘데이터사이언스팀’, 그리고 고객과 제품 맞춤 컨설팅을 하는 ‘정보부’가 상호 연계해 종합·복합적으로 고객의 니즈를 풀어내고 있다.


회사 측에 따르면, 2020년 1분기 대비 2021년 1분기 시험건수가 144%에 이르렀다. 인체적용시험기관 중 독보적인 시험건수를 매년 기록하고 있는 P&K는 증가하는 시험건수만큼 신규 시험법과 신규표현이 창출되고 있다. 차곡차곡 누적돼 데이터로 쌓이고 있다.


최초·최고시험법 개발 10년간 업계 선도

지난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보건용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됨에 따라, P&K는 발빠르게 마스크 마찰 자극 진정 시험을 포함한 7개의 시험법을 개발, 140여건의 시험을 실시하기도 했다.


이 같은 P&K의 신속하고 독창적인 시험 개발 역량은 지금 이 순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 발전하고 있다.


몇 년전 미세먼지 차단 제품이 활발하게 개발되고 있었지만 그 효능을 입증하기 어려웠던 때, P&K가 처음으로 인체 실증 시험법을 개발했다. 이를 계기로 업계 분위기가 고조됐고 결국 식약처가이드라인(안) 마련으로까지 이어졌다.


또 화장품이 피부에 흡수되는 것을 3D 이미지로 구상화한 시험법은 P&K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시험법으로, 현재도 시험 시작부터 일정을 맞추기 힘들 정도로 수요가 많다. 두 시험법은 이미 국내 등록을 마치고 각각 국제 특허 출원과 등록을 한 상황이다.


최근에는 태양광으로 인한 헤어 손상을 보호하는 제품과 관련, 그 효능을 검증할 수 있는 방법을 찾지 못해 제품 개발과 마케팅에 애로를 겪던 문제를 해결했다. P&K는 태양광을 헤어에 노출시켰을 때 큐티클이 손상되는 것을 예방하는 제품 효능을 평가하는 새로운 시험법을 개발하고 특허 출원을 했다.


그동안 시험법 개발이 어려웠던 이유는 태양광에 즉시 눈에 띄는 변화가 나타나는 피부와 달리, 헤어는 장시간을 거쳐 손상을 입게 되기 때문에 실증에 애로점이 많았다. P&K는 부단한 노력을 바탕으로 수년간 조건 및 환경변화 연구를 통해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검증할 수 있는 시험방법을 개발해냈다.


드림센터 설립, 가용능력 확대 최신평가법 도입

P&K는 시험법 개발뿐만 아니라 고객 만족을 향한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올해 3월 P&K는 여의도 비전센터를 모태로 새로운 연구환경을 모델링한 부평 드림센터를 설립했다.


P&K는 드림센터 설립을 통해 인체적용시험 가용능력을 170%까지 끌어올렸을 뿐 아니라 타 인체적용시험기관에서 진행하지 않는 평가법을 시도할 수 있게 됐다.


뇌파 실험실 확장과 더불어 감성평가실을 마련해 제품의 감성 분야에 대한 과학적 평가가 가능해졌고, 독자 개발한 블루라이트 장비와 프로토콜을 통해 블루라이트 차단 관련 시험은 차단능 테스트뿐 아니라 세포에서 사람피부(Cell to human)에 이르는 효능 평가까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튜브 채널 랩인뷰티 통해 소비자 접점 확대

P&K는 지난 2월 화장품과 피부에 대한 소비자의 궁금증을 전문장비를 통한 실험으로 담백하고 쉽게 설명해주는 랩인뷰티(LABinBEAUTY) 유튜브 채널을 선보였다.


랩인뷰티는 피부과학 전문가들과 실험 인프라를 기반으로, 일상에서 피부와 화장품 관련 궁금증을 고객과 소비자들로부터 접수받아 실험을 통해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콘텐츠를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제작해 업데이트하고 있다.


유튜브 플랫폼에 적합한 어렵고 설명적인 실험 영상이 아닌 흥미로운 주제를 재미난 상황으로 설정한 재미있는 랩피셜 콘텐츠로, 그동안 소비자들이 시청해왔던 뷰티채널 콘텐츠와는 다른 방식으로 일반 소비자들의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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