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샤, 중국 618서 가성비 비비크림 카테고리 1위
퍼펙트 커버 비비크림‧레드쿠션, 한메이쥔 등 셀럽 활용 마케팅 성과
[CMN] 에이블씨엔씨는 화장품 브랜드 미샤가 중국 상반기 최대 할인 행사인 ‘618 쇼핑축제’ 특수를 톡톡히 누렸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미샤는 행사 첫날인 지난 16일 하루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31.68% 상승했다고 전했다. 특히 행사 시작 1시간 만에 지난해 첫날 판매량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고 덧붙였다. 미샤 티몰 공식 플래그십 매장의 평균 객단가도 15.2% 상승한 것으로 확인됐다.
618 쇼핑축제는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인 징둥닷컴이 알리바바의 광군제를 모델로 만든 행사로, 티몰, 알리바바 등 주요 메이저 온라인몰이 참여하는 대규모 할인 행사다.
미샤 제품 중에는 대표 인기 제품인 ‘퍼펙트 커버 비비크림’이 주목을 받았다. 행사 기간 동안 5만개 이상 판매되며 튜브형 비비크림 카테고리 매출 1위에 올랐고, 신제품 ‘레드쿠션’은 총4만2천개가 판매되며, 저렴이 비비크림 카테고리 매출 1위를 달성했다. 두 품목을 합쳐 총10만개 이상 판매되며 가성비 비비크림 카테고리 전체 매출 1위를 기록하는 성과를 냈다.
에이블씨엔씨 측은 618 행사 기간 동안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집중한 것이 성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특히 중국의 인플루언서 겸 엔터테이너로 활동 중인 한메이쥔(Han Mei Juan)을 ‘미샤 베프’로 선정, 유명 패셔니스타 쉬펑리(Xu Feng Li), 스타 메이크업 아티스트 슬후이(Shi Hui)와 메이크업쇼를 선보였다. 이 콘텐츠는 웨이보에서 조회수 총1억5000만 회를 기록했다.
또한 배우 황이(Huang Yi)와 천샤오윈(Chen Xiao Yun), 아이돌 따이멍(Dai Meng), 뷰티 인플루언서 메이즈 오빠(MeiZi gege) 등 셀럽을 초청해 틱톡, 샤이홍슈 등서 라이브 방송을 진행, 총3860만 뷰를 달성했다.
인플루언서를 통해 사전 기대감을 높이고 제품을 출시하는 전략으로 중국 소셜 채널 다변화에 맞춰 샤오홍슈, 틱톡, 웨이보, 위챗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마케팅을 전개했다는 설명이다.
에이블씨엔씨 관계자는 “미샤 대표 제품인 비비크림을 넘어 쿠션까지 베이스 카테고리를 넓히고 젊은 소비자를 겨냥한 현지화 제품 출시로 중국 시장 공략을 가속화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실제 미샤가 중국서 지난 5월 출시한 ‘밀크폼 드라이클렌징 티슈’는 바쁜 회사원들을 공략한 간편한 사용법과 SNS 마케팅을 통한 정확한 타깃 공략으로 출시 1개월만에 전체 매출 순위 10위 안에 들며 현지화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