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도큐핸즈와 화장품 팝업스토어 성공 개최

KOTRA 'K-소비재 도큐핸즈 팝업스토어' 진행 한류 수요 대응 화장품·식품 집중 판촉

박일우 기자 free@cmn.co.kr [기사입력 : 2022-03-22 14:3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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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N] 일본의 한류 수요에 힘입어 화장품과 식품이 집중 소개됐다.


KOTRA(사장 유정열)는 3월 1일부터 14일까지 2주간 ‘도큐핸즈(Tokyu Hands)’와 함께 운영한 ‘K-소비재 팝업스토어’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밝혔다.


도큐핸즈 매장에서 한국 상품 팝업스토어를 운영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행사에서 고객 반응이 좋았던 제품의 상시 입점이 기대된다. 도큐핸즈는 이번에 행사가 개최된 신주쿠점을 포함, 일본 전국에 83개 점포를 보유하고 있고, 일본 홈쇼핑 1위인 샵채널(Shop Channel)과 컬래버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정가 판매제를 시행하는 로프트(LOFT), 플라자(PLAZA), 도큐핸즈 등 3대 버라이어티 샵 입점은 의미가 크다. 제품의 브랜드 가치가 높아져 마츠모토 키요시(Matsumotokiyoshi)와 같은 드럭스토어, 돈키호테(Don Quijote) 등 할인점과 타유통망 입점이 용이해진다.


화장품 수입 및 유통사인 A사에 따르면, 3대 버라이어티 샵은 ‘한국 화장품 기업이 일본 시장 진출 시 1순위로 납품을 희망하는 곳’이다. 하지만 그만큼 입점을 위해서 제품의 성분이나 이를 표시하는 문구, 제품을 진열하는 전용 매대에 이르기까지 조건이 매우 까다로워 진입장벽이 높다.


이번 행사는 일본 내에서 급증하는 한류 수요에 주목한 도큐핸즈가 한국 상품 팝업스토어를 구상, KOTRA 도쿄무역관에 협업을 제안해 개최하게 됐다.


KOTRA 도쿄무역관은 한국 화장품과 식품 분야 지사화 기업을 중심으로 총 18개사를 도큐핸즈에 소개했으며, 기업 홍보 및 신규 판로개척을 지원했다. 지사화사업이란 KOTRA 해외무역관이 현지 지사 역할을 대행해 수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뜻한다.


도큐핸즈 관계자는 “한국상품을 정식 상품으로 등록한 후 매장에서 판매하는 대대적인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은 처음이었는데 KOTRA를 통해 한국 기업들을 소개받아 다양한 상품으로 구성된 팝업스토어 오픈이 가능했다”며 “앞으로도 타매장에서 유사한 이벤트를 진행할 때 KOTRA와 협업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행사는 일본 내 한류 중심지인 신오오쿠보 인근 도큐핸즈 신주쿠점에서 ‘일본 내 한국 즐기기’를 콘셉로 개최됐다.


팝업스토어 수입대행 및 매장운영을 담당한 한국 소비재 수입기업 B사는 “최근 일본 내 한류를 실감하고 있다”며 “특히 이번 한류의 특징은 코로나로 한국에 갈 수 없는 소비자들이 일본에서 한국 상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한류를 간접적으로나마 즐기고 있다는 점”이라고 언급했다.


팝업스토어 운영매니저에 따르면, 행사장을 찾은 소비자들은 “넷플릭스의 한국 드라마에 노출되거나, BTS 등 한류스타가 사용해서 SNS·유튜브를 통해 입소문이 난 제품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며 “그밖에 비건 제품, 위생적이고 귀여운 디자인의 제품, 일본 시장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를 통해 로프트·플라자 입점이 결정된 바디워시 제조 및 유통사 C사는 “KOTRA의 도움 덕분에 일본진출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며 이벤트 참여에 대한 만족감을 표했다.


김삼식 KOTRA 일본지역본부장은 “코로나로 국내에 발이 묶인 우리 기업들의 수출지원을 위해서 팝업스토어 개최를 비롯한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며 “이번 사업의 성과를 발판으로 더 많은 한국기업이 일본 비즈니스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밝혔다.


KOTRA는 올해 하반기에 개최되는 ‘2022 일본 도쿄 헬스 & 뷰티 전시회’와 연계하고 규모를 확대해 도큐핸즈와 팝업스토어를 운영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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