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확행' 새 트렌드 부상, 캐릭터 컬래버 뷰티 인기
에이블리, 캐릭터 컬래버 뷰티 주도 … 조기 완판 기록 높은 만족도
신대욱 기자 woogi@cmn.co.kr
[기사입력 : 2022-07-29 11:55:26]
[CMN] 최근 MZ
세대를 중심으로 ‘
무지출 챌린지’, ‘
짠소비’
등 소비를 줄이고 합리적인 지출을 하려는 경향이 짙어졌다. ‘
소확행(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을 넘어 ‘
보다 소소한 일상에서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누리는 행복’
을 뜻하는 ‘
소소확행(
小小確幸)’
이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급부상하고 있다.
‘
소소확행’
트렌드를 반영한 대표 사례로 캐릭터 활용 컬래버레이션 마케팅이 꼽힌다.
패키지 디자인,
굿즈 제작 등 캐릭터를 활용한 작은 변화를 통해 높은 소비자 만족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다.
특히 색조 카테고리는 비교적 낮은 가격대에 한정판 디자인과 신규 컬러 라인업으로 구매 경험의 희소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상품군으로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에이블리코퍼레이션(
대표 강석훈)
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는 캐릭터 관련 뷰티 상품 판매량이 기록적인 성과를 달성하며, ‘
컬래버 강자’
로 자리 잡았다고 27
일 전했다.
에이블리 뷰티는 지난해부터 감성 일러스트 브랜드 ‘
테틈’
과 ‘
페리페라’,
여우 로고가 특징인 ‘
메종키츠네’
와 아모레퍼시픽의 ‘
라네즈’
등 대세 캐릭터와 컬래버레이션을 꾸준히 진행해왔다.
캐릭터 상품은 조기 완판을 기록하며 유저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얻었다.
올해도 캐릭터 컬래버 뷰티 상품의 인기는 현재 진행 중이다.
지난 4
월 MZ
세대 대세 캐릭터 ‘
잔망루피’
와 ‘
삐아(BBIA)’
의 컬래버 기획전 결과,
직전 주 대비 거래액이 약 221%
상승했으며,
주문 수도 185%
큰 폭으로 늘었다. ‘
루피’
관련 키워드 검색량도 120%
가량 증가했다.
같은 달 이니스프리가 스누피,
찰리브라운 등 오랜 시간 사랑받아온 애니메이션 ‘
피너츠’
와 손잡고 진행한 ‘
노세범 에디션’
거래액은 기획전 직전 기간 대비 255%
가량 늘었으며,
주문 수도 380%
대폭 증가했다.
새해,
기념일,
휴가 등 시즌 이슈와 트렌드를 공략한 캐릭터 상품도 주목받고 있다.
에뛰드는 올해 1
월 ‘
검은 호랑이의 해’
를 맞아 귀여운 호랑이 캐릭터가 특징인 일러스트 브랜드 ‘
무직타이거’
와 협업을 진행했고, 3
월에는 화이트데이 기념 글로벌 쿠키 브랜드 ‘
로아커’
와 협업으로 호평받았다.
여름휴가,
페스티벌 등 야외활동이 많은 7
월에는 카카오프렌즈 대표 캐릭터 라이언,
춘식이와 ‘
썸머 피크닉’
컬렉션을 선보였다.
협업 기획전 직전 주 대비 에이블리 내 에뛰드 거래액은 약 110%
증가했으며,
주문 수도 100%
가량 증가하는 성과를 기록했다.
에이블리는 MZ
세대를 중심으로 형성된 높은 고객 충성도를 컬래버레이션 성과의 주요 원동력으로 분석했다.
빅데이터 분석 기업 TDI
가 5
월 기준 ‘
앱 설치 기기 수 대비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
비율’
을 조사한 결과,
에이블리가 83.1%
로 1
위를 차지하며 활발한 앱 사용 현황이 나타났다.
에이블리 내 뷰티 컬래버 상품 역시 단순 구매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리뷰 작성, SNS
인증 등으로 이어지며 또 다른 구매를 유도하는 선순환 구조가 구축된 것으로 평가됐다.
유저들이 트위터,
페이스북,
틱톡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하며 바이럴 효과를 높인 점도 주효했다.
틱톡에서 검색되는 ‘
에이블리’
해시태그 콘텐츠 조회 수는 약 5
억400
만 회로 압도적이다.
상품 정보 및 코디 공유를 위해 유저들이 직접 만든 페이스북 그룹 가입자 수도 4
만6000
여 명에 달한다.
에이블리만의 커뮤니티 채널과 캐릭터별 대세감이 시너지 효과를 내며 컬래버 상품 판매량을 증폭시킨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에이블리는 오는 8
월 1
일부터 인기 일러스트레이터 ‘
최고심’
과 페리페라 협업 이벤트를 진행한다. ‘
페리페라 ×
최고심 컬래버’
상품은 △올테이크 무드 테크닉 팔레트 △잉크 무드 글로이 틴트 △맑게 물든 선샤인 치크 △잉크 씬씬 브러쉬 라이너 △잉크 블랙 카라 총 5
종으로 구성되며,
출시 기념 다양한 한정판 굿즈도 증정 예정이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