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화장품 소매판매액 전년동기대비 7.9%↑

오프라인 화장품 경기 점진적 회복세…온라인은 9.9%↓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2-10-17 17: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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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N 심재영 기자] 8월 화장품 소매판매액이 27,204억원으로 추정돼 전년동기대비 7.9%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8월은 이른 추석과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등 외부활동이 늘어난 탓에 화장품 소매판매액이 소폭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통계청의 최근 발표에 따르면
8월 화장품 소매판매액은 27,204억원으로 전년동월 25,202억원 보다 7.9% 늘었고, 직전월인 725,261억원 보다 7.7% 증가했다.

하지만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8월에 8,229억원을 기록, 전년동월 9,133억원 대비 9.9% 감소했다. 직전월인 76,149억원 보다는 5.1% 증가한 수치다.

화장품 소매판매액이 증가하고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감소했기 때문에 소매판매액에서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을 나타내는 화장품 온라인 침투율은 631.7%에서 7월에는 31.0%로 낮아졌고, 8월에는 30.2%30%선을 간신히 넘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대해 화장품 업계 관계자들은 소비자들이 화장품의 경우, 온라인에서는 주로 검색을 하고, 실제 구매는 오프라인에서 제품을 직접 확인하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온라인에서 구매할 경우에도 PC가 아닌 모바일로 하기 때문에 모바일 비중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이를 입증하듯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에서 모바일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갈수록 높아져 80%대에 육박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8월 화장품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6,474억원으로, 온라인쇼핑 거래액 8,229억원의 78.7%를 차지했다. 모바일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674.2%, 778.5%, 878.7%로 갈수록 높아지는 추세다.

이와 함께 8월 업태별 화장품 소매판매액 지수를 보면, 대형마트와 면세점, 무점포소매가 소폭 상승하고, 백화점은 제자리걸음, 전문소매점은 큰 폭의 하락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형마트 화장품의 8월 판매액지수는 70.6으로, 764.4보다 6.2 포인트 올랐고, 면세점 화장품의 8월 판매액지수는 346.2, 7(267.7)보다 78.5 포인트 올랐다. 온라인쇼핑 거래액과 방문판매, TV홈쇼핑 등을 포함하는 무점포소매 화장품 판매액지수는 7156.7에서 8166.26.1 포인트 올랐다.

백화점 화장품은 688.7에서 7월에는 90.7로 소폭 상승하는가 싶더니 8월에는 89.9로 제자리걸음을 했고, 전문소매점 화장품은 684.3에서 777.7, 659.0으로 주저앉았다.

소매판매액지수는 2015년을 기준으로 잡아 판매가 이보다 많으면 100 이상이고, 적으면 100 이하로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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