꽉 막힌 수출 활로 '뷰티플레이'서 답을 찾다

중국 '제로 코로나' K뷰티 직격, 내수 시장 침체
방한 관광객 비율↑, K콘텐츠 부흥에 활성화 전망

이명진 기자 jins8420@cmn.co.kr [기사입력 : 2023-03-28 09:58:40]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K뷰티 1번지명동 뷰티플레이 심층분석



[.전시]

[CMN 이명진 기자] 보건복지부가 지원하고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운영하는 뷰티플레이는 국내에서는 유일한 오픈형 K뷰티 체험홍보관이다. 우수한 제품은 개발했으나 마케팅 비용, 임차료 등 비용부담 여력이 부족한 대다수의 중소 뷰티기업을 위한 홍보의 장이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 20218월부터 정식 개관했다.

현재 국내 화장품 제조판매업체 가운데 매출액 50억 미만 기업은 전체의 97.4%, 아모레퍼시픽, 메디힐 등 대기업 판매홍보관을 제외하고 중소기업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공간은 없었다. 이에 뷰티플레이는 국내 최초로 중소 화장품기업 제품의 전시체험장을 구축해 관광 명소화하고, K뷰티문화의 거점으로 육성한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전시 기업제품 선정 기준

전시 기업은 두 달에 한 번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다. 1차적으로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공고가 이뤄지며, 보도자료 등을 배포해 지원할 수 있게 일정을 안내하고 있다. 신청방법은 온라인 신청으로 상시 접수를 받는다. 이후 선정평가(30개사 이상) 개별통보(전시제품 수령) 기본전시(홍보관) 추가 전시(브랜드사) 홍보 마케팅 등의 절차를 거친다.

전시 제품은 내부 연구원과 외부 심사위원으로 구성돼 심사 기준에 맞는 브랜드를 선정한다. 브랜드 선정 기준은 체험 연계 가능한 국내 화장품 브랜드 제품 품질에 대한 검증 및 인증 완료 브랜드 우수한 제품력 대비 대중적인 마케팅 활동이 필요한 브랜드 제품 판매 사이트가 구축된 브랜드 제품 문제 발생 시 해결 가능한 대응 프로세스고객 센터를 운영하는 브랜드 등이다.

선정된 브랜드는 뷰티플레이 해외 온라인 SNS 채널을 통해 기업 홍보가 이뤄지고 있으며, 오프라인 공간의 팝업을 통해 고객들과 만날 수 있는 접점 행사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외국인들에게 K뷰티를 홍보하는 세미나뷰티 클래스를 정기적으로 진행 중이다.

류보미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선임 연구원은 올해 3~4월 전시는 종전에 한 번도 전시를 하지 않은 브랜드 위주로 선정했다현재는 많은 브랜드들이 신청해주시는 만큼 연구원쪽에서도 선정 기준을 더욱 디테일하게 잡으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38개 기업238개 제품 선호도

그렇다면 한 해 동안 총 몇 곳의 기업이, 몇 개의 제품을 전시하고 있을까. 뷰티플레이에서는 올해 3월부터 4월까지 총 38개의 기업이, 238개의 제품을 전시 중이다. 류 선임 연구원은 당초 올해는 30개 브랜드, 180개 제품 전시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으나 위드 코로나 전환 이후 신청 기업이 늘고 있는 만큼 40개 브랜드 안쪽으로 모집하고 있다더 많은 기업들에게 홍보 기회를 주기위해 전시 공간 내 소화할 수 있는 범위에서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전시된 제품 가운데, 가장 반응이 좋았던 제품류는 방문객에 따라 크게 두 가지 분류로 나뉜다. 먼저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고객, 즉 일반 방문객들의 경우 립스틱쉐도우 등의 색조 제품에 많은 관심을 보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류 선임 연구원은 코로나 시기 마스크를 착용했을 때는 백화점이나 면세점 등 어디에서나 색조 제품 비율이 감소되는 추세였지만, 이제 마스크를 벗는 시기여서 그런지 아무래도 색조 제품 위주로 다시 관심이 기우는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참여 기업 가운데 아직 색조 브랜드의 비율은 높지 않은 편이다. 류 선임 연구원은 전체 40개 브랜드라 하면 30개 브랜드 가까이가 스킨케어 제품이고, 10개 브랜드 내에서 헤어케어라든지 색조 제품 이렇게 분류될 정도로 색조 브랜드 비율은 아직 높지 않다고 했다.

바이어들의 경우 국적에 따라 제품의 관심도가 각각 달랐다. 최근 방문한 외국인 바이어 사례로 봤을 시 일본 바이어는 패키지가 재미있는 제품을, 유럽 바이어는 재활용이 가능한 비건 제품을 선호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만 에서 헤어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는 바이어는 헤어케어 제품 위주로 관심을 보였다.

이외에 계절에 따라서 선호하는 제품류도 달랐다. 특히 여름철에는 선제품 등이 인기가 많았다. 선 제품 가운데 외국인들에게 가장 반응이 좋았던 제품류는 선쿠션이나, 선스틱형 파운데이션 등으로 나타났다.


[.체험]



오프라인 프로그램

현재 뷰티플레이에서는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오프라인에서는 K뷰티 전시, 상설체험(뷰티파우더룸, 피부진단, 라이브스튜디오 등), 뷰티 아카데미 운영, 뷰티 심도케어 등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온라인에서는 SNS 채널(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구글 밋업)을 통해 전시 브랜드 홍보에 매진하고 있다.

이중 예약이 따로 필요 없는 체험 프로그램은 아티스트들이 상주해 케이뷰티의 색조 등을 경험해볼 수 있는 메이크업 체험전문 기기를 통해 피부에 맞는 스킨케어를 추천해주는 피부 측정 체험최근 국내외로 유행하고 있는 퍼스널 컬러 체험’ 3가지로 나뉜다.

반면, 클래스의 경우 별도의 예약이 필요하다. 류 선임 연구원은 현재 클래스는 정기 클래스도 있고, 20~40명으로 구성된 단체 클래스도 있다정기는 퍼스널 컬러, 메이크업 등을 매주 금요일 3시 정도 소규모로 운영해 개별 진행하고 있으며, 단체도 지속적으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체험 프로그램 가운데 가장 반응이 좋았던 프로그램 역시 국적별로 달랐다. 내국인의 경우 3가지 체험 프로그램(메이크업피부 측정퍼스널 컬러 체험)을 평균적으로 고르게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 최근에는 퍼스널 컬러 체험의 관심도가 부쩍 늘고 있는 추세다. 일본인에게는 메이크업 체험이 단연 인기가 많았다. 이외에 유럽인들 사이에서는 피부 측정 체험의 인기도가 가장 높았다.

[.협약]

중소화장품 업계 지원 업무협약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은 최근 K뷰티 콘텐츠를 활용한 방한관광 활성화 및 중소화장품 업계 지원을 위해 한국관광공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주 협약의 취지는 한국관광공사에서 활동하는 K프렌즈와의 온,오프라인 소통으로 한국 중소기업 화장품 및 K뷰티컬처를 보다 재미있게 이해하고, 기업에서는 양사의 협약을 통해 자연스럽게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는 것이다.

현재 양사는 유관기관과 협력 후 방한객 유치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등을 생산하기 위해 머리를 맞대고 있다. 류 선임 연구원은 관광공사와는 협약을 맺은지 열흘도 안됐는데 이미 2번 정도 행사를 진행했다현재 양사 모두 K뷰티를 홍보하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계획 중이다. 유관기관과 시행하는 프로그램 중 한국방문의해위원회와 함께 만드는 프로그램은 협의 중으로 진행이 된다면 아마 하반기 정도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관기관들과 협업하여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온라인뷰티 콘텐츠 등을 공유할 예정이라며 이는 K뷰티의 거점이 되기 위한 뷰티플레이의 노력을 널리 알리려는 취지와 함께 기업을 위한 수출 증진 및 내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등을 좀 더 만들기 위한 취지도 있다고 설명했다.

[.수출]



국내 화장품 수출 현황

한국 화장품 주요 수출 국가는 중국, 미국, 일본, 홍콩, 베트남 등으로 분류된다. 코로나 전 승승장구하던 국내 화장품 수출은 지난해 코로나 후폭풍에 따라 주춤하며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특히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인한 대중국 리스크가 현실이 되면서 그 어느 때보다 수출시장 다변화가 절실한 상황이다.

지난해 한국 화장품 수출은 크게 하락한 반면, 수입은 약간 상승해 무역 수지 폭이 줄어들고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했다. 지난 2022년 기준, 국내 화장품 수출액은 총 7983만 달러로 전년 대비 13.1% 감소했다. 같은 기간 화장품 수입액은 총 171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3.8% 성장했다. 무역수지는 총 63억 달러로 16.7% 감소했다.

연간 월별 수출액 추이를 살펴보면, 전년도 수출액을 대체로 하회하는 실적을 기록했다. 수출 규모가 가장 높은 달은 같은 기간 5월로 약 83700만 달러를 수출한 반면, 가장 낮은 달은 1월로 56600만 달러를 수출한 것으로 조사됐다.




주요국별 수출 동향 및 지원 방안



지난해 기준 수출이 가장 감소한 국가는 중국, 일본, 홍콩, 러시아이며, 그중 중국과 홍콩이 가장 큰 폭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중국홍콩 수출액은 4016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6.4% 감소했으며, 점유율은 전년 대비 약 9% 감소했다.

같은 기간 일본러시아에서도 각각 전년 대비 4.5%, 0.3% 감소했지만, 전체 화장품 수출 감소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 것은 중국과 홍콩 수출 감소로 분석된다. 이외에도 베트남과 대만 수출은 20%, 태국말레이시아는 10%대 증가율을 기록했지만 중국 수출 감소를 상쇄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수출 실적 감소 요인으로는 중국 정부의 제로 코로나 정책이 주 요인으로 꼽힌다. 지난해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으로 인해 주요 도시가 봉쇄되면서 물류 운송 지체 및 소비 둔화 등의 현지 요인과 계속 지적돼 온 로컬브랜드의 성장으로 인해 K뷰티의 시장 경쟁력 약화와 같은 내부요인이 수출 실적으로 여실히 드러났다.

내수 시장이 침체되면서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 시장 역시 이전과 같은 활기를 띄지 못했다. 이는 한국 화장품의 시장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 지난해 중국 ‘618행사에서 한국 화장품 브랜드는 매출 ‘Top 10’에 랭크되지 못했으며, 광군제에서도 LG생건의 매출은 전년 대비 7% 감소한 약 360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주춤했다.

주요 수출국인 미국과 일본의 경기 침체도 한몫했다. 팬데믹을 지나 빠르게 일상 회복이 진행되고 있지만, 그 과정에서 주요 수출국의 경제 상황이 악화되면서 한국 화장품 수출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다.

이에 뷰티플레이에서는 편중된 수출구조를 개선하고, 중국 시장 리스크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는 견고한 수출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방위적 지원을 이어나갈 방침이다. 류 선임 연구원은 “4월 초 내부 공사를 통해 방음벽 설치를 계획 중이라며 공사가 끝나면 수출 세미나 및 상담회 등을 정기적으로 진행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외에도 4월부터는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통해 해외 SNS 채널에서 뷰티플레이에 전시된 국내 중소기업 화장품 브랜드 홍보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전망]

관광객 증가에 훈풍 부는 K뷰티

한국관광 데이터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8월 방한 외국인 관광객 수는 총 1385,103명으로 전년(967,003)도 연간 방문객 수를 훌쩍 넘어선 상태다. 코로나 확산세가 본격화되기 이전인 지난 2019년 무려 1,750만여 명이 국내를 방문했던 만큼 올해부터는 더욱 가파른 증가세가 예상된다.

이러한 증가세는 뷰티플레이의 방문객 비율로도 알 수 있다. 올해 들어 뷰티플레이를 찾는 외국인 방문객 비율은 내국인 대비 훨씬 증가했다. 뷰티플레이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방문객 수는 총 3만명, 체험객은 2500여 명이다. 이 중 체험객의 60%는 내국인이 아닌 외국인이었다.

류 선임 연구원은 국내외로 따지면 지난해 기준 50% 이상, 60~70% 정도 가까이가 내국인이었다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뒤바뀔 정도로 외국인 비율이 더 많이 늘어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체험객들 대다수가 단체 여행이 아닌 개별 여행객들이라며 “SNS 채널 홍보를 통해 찾아오는 외국인 방문객 수가 지속 증가하는 추세라고 덧붙였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향후 K뷰티 전망 또한 밝을 것으로 예상된다. 류 선임 연구원은 나날이 인기를 얻고 있는 K콘텐츠의 부흥으로 외국인 관광객 수가 점점 더 늘어날 것이라며 이를 거점으로 K뷰티 또한 지금보다 더 많이 활성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뉴스레터뉴스레터구독신청

제휴사 cbo kantarworldpanel kieco
img img
스크린뷰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