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가장 관심도 높은 오픈마켓 어디?

최근 1년간 포스팅 수 '쿠팡' 톱…포스팅 비율은 티몬 1위

이정아 기자 leeah@cmn.co.kr [기사입력 : 2022-09-16 11:29:08]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CMN 이정아 기자] 국내 대표적인 오픈마켓에 대한 최근 1년간 MZ세대 관심도(포스팅 수=정보량)를 조사한 결과 쿠팡이 압도적 1위였다. 한편 전체 포스팅 수 대비 MZ세대 포스팅 비율이 가장 높은 건 티몬으로 조사됐다.

여론조사 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지난해 91일부터 올 831일까지 1년 기간 커뮤니티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9개 채널을 대상으로 오픈마켓 전체 포스팅 수와 유저가 자신의 나이를 밝힐 수 있는 7개 채널을 대상으로 ‘20대와 30대 포스팅 수를 조사한 결과를 지난 15일 밝혔다.

조사대상 업체는 1년간 전체 포스팅 수(괄호안) 순으로 쿠팡(2599,897) 인터파크(196,197) 11번가(십일번가 포함,192,531) G마켓(지마켓 포함, 177,717) 옥션(162,159) 티몬(98,799) 위메프(53,104) 등이다.

전체 포스팅 집계시 개인이 포스팅할 수 없는 뉴스채널과 오픈마켓의 주요 마케팅 채널인 블로그, 카페채널은 제외했으며 옥션의 경우 서울옥션과 케이옥션, 지지옥션 등 옥션이 들어간 11개 업체를 제외 키워드로 설정, 타업체 정보량이 옥션에 포함되지 않도록 했다.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카페 등 프로필 게시가 가능한 7개 채널에서 MZ세대 포스팅 수가 가장 많은 곳은 쿠팡으로 총 14,640건으로 1위를 기록했다. 이번 조사는 온라인에서 자신의 나이를 밝힌 소수 포스팅 만을 대상으로 했다. 2위는 티몬으로 3,542건을 기록했으며 11번가 2,937위메프 1,211G마켓 1,181인터파크 898옥션 863건 순으로 집계됐다.

전체 정보량 대비 2030 MZ세대 포스팅 점유율을 따로 집계했다. 분석결과 티몬MZ세대 관심도 점유율이 가장 높았다. 티몬은 전체 정보량 98,799, MZ세대 포스팅 수 3,542건에 달해 MZ세대 포스팅 점유율이 3.59%로 가장 높았다. 이어 위메프 2.28% 11번가 1.53% G마켓 0.66% 쿠팡 0.56% 옥션 0.53% 인터파크 0.46% 순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티몬의 경우 카페, SNS 등 여러 채널에서 MZ세대 언급이 골고루 분포됐다면서 특히 티몬데이와 티몬스테이지, 데스노트 등의 이벤트와 관련한 포스팅이 상위권 연관어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스크린뷰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