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브랜드’로 부상한 ‘브이티’ 2년 연속 대상

브이티·메디힐·세타필 등 라인 확장으로 소비자 신뢰도 제고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5-11-20 오전 10:2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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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



[CMN 심재영 기자] CMN이 주최하는 2025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은 지난해에 이어 VT코스메틱의 ‘브이티(VT)’가 2년 연속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전체적으로 7개사 8개 브랜드가 각 부문 최고 브랜드로 선정됐다.

CMN이 2004년부터 시행해 온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은 모두가 수긍할만한 의미있는 데이터를 토대로 수상 브랜드를 선정, 발표해 화장품 시장을 제대로 읽을 수 있는 대표적인 소비자 지표로 신뢰를 쌓고 명성을 높여 왔다.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에 선정된 기업들은 이를 통해 고객에게 자사 브랜드의 우수 가치를 전달하는 한편,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수립에 적극 활용하며, 기업의 미래 성장과 발전 가능성 향상에 힘을 보탰다.

올해는 AI 기반 빅데이터 분석 기업 뉴엔AI의 화장품 유형별 랭킹 조사 결과를 타 기관의 발표 자료(월드패널 바이 뉴머레이터 보도자료, 한국소비자원 시험평가 결과, 올리브영 및 다이소 랭킹)와 비교한 후 CMN 편집국의 검수를 거쳐 최종 후보를 선정했다.

기초 조사를 진행한 뉴엔AI(www.newen.ai)는 인공지능(AI) 기반 빅데이터 분석 전문 기업으로 고객 맞춤형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분석 시장 점유율 1위를 자랑한다. 특히 뷰티 분야는 맞춤형 AI 분석 플랫폼과 뷰티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객사는 제품 개발, 신제품 반응, 마켓 분석, 트렌드 분석, 소비자 동향 분석 등을 목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뉴엔AI는 2025년 1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의 기간 동안 인스타그램, 블로그, 트위터, 카페, 커뮤니티, 유튜브, 지식인, 틱톡 등에서 국내 유통 화장품 브랜드들의 긍정 키워드를 중심으로 한 언급량이 얼마나 되는지 조사했다.

▲에센스 ▲크림 ▲미스트 ▲선케어 ▲클렌징 ▲시트마스크 ▲패드 ▲파운데이션 ▲쿠션 ▲립 ▲아이 메이크업 ▲남성 ▲바디보습 ▲샴푸 ▲염모제 등 15개 유형에 대한 조사가 이뤄졌다.

여기에 한국소비자원의 시험평가 결과(▲바디워시)와 화장품 주요 유통 채널로 부상한 ▲다이소(온라인몰)에서 화장품 브랜드 랭킹을 뽑았다.

조사 결과, 브이티코스메틱의 브이티(VT)가 대상 수상 브랜드로 최종 결정됐다. 브이티는 에센스 부문 1위, 다이소 입점 브랜드 1위를 차지했고, 조사 대상 브랜드 중 소비자 선호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무엇보다 10대부터 60대까지 연령대와 성별에 상관없이 모두가 믿고 사용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했으며, 다이소가 명실상부한 화장품 온오프라인 유통 최강자로 자리잡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브이티코스메틱의 리들샷(REEDLE SHOT)은 ‘시카 리들’을 함유해 피부 흡수율을 높여주는 ‘바르는 디바이스’로 불리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국내외 시장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올해는 핵심 성분인 ‘시카’를 활용한 시카 바이탈 에센스 등 시카 성분을 활용한 제품들이 소비자의 큰 사랑을 받았다.

이와 함께 진정성 있는 임상 데이터를 제공하는 GSC 안티에이징랩에게 특별상을 수여했다.

2025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 수상 브랜드는 다음과 같다.

▲대상=브이티 ▲에센스=브이티 ▲파운데이션=에이지투웨니스 ▲시트마스크=메디힐 ▲패드=메디힐 ▲쿠션=라네즈 ▲남성=비레디 ▲바디보습=세타필 ▲바디워시=꽃을든남자 ▲다이소=브이티 ▲임상(특별상)=GSC 안티에이징랩


브이티, 에센스 부문 압도적 1위

브이티가 이니스프리, 아이오페 등 아모레퍼시픽 브랜드들을 제치고 지난해에 이어 에센스 부문 최강자로 부상했다.

1위를 차지한 브이티는 지난해에 이어 리들샷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에센스 최강자 자리를 지켰다. 브이티 리들샷은 브이티코스메틱 만의 독자적인 ‘시카 리들’ 성분을 배합해 영양분의 피부 흡수를 촉진시키는 에센스 제형의 제품이다.

에센스 부문에서 압도적인 차이로 경쟁 브랜드들을 따돌리며 1위의 영예를 안았다.

메디힐, 마스크에 이어 패드도 1위

엘앤피코스메틱의 메디힐은 지난해에 이어 시트마스크 부문 최강 자리를 지킨데 이어 패드 부문에서도 1위 브랜드의 영예를 안았다.

시트 마스크 부문은 메디힐이 리드하는 가운데 스킨푸드가 2위로 부상하며 메디힐을 바짝 추격했고, 바이오던스와 아비브 등 신진 브랜드가 뒤를 이었다. 지난해 시트 마스크 2위였던 브이티는 5위를 기록했다.

메디힐은 패드 부문에서도 최강 브랜드로 올라섰다. 스킨푸드는 시트마스크와 마찬가지로 패드 부문에서도 메디힐을 바짝 추격했고, 아비브, 셀리맥스, 메디큐브 등 인디 브랜드들의 순위 다툼이 치열했다.

라네즈, 쿠션 부문 3년 연속 1위

쿠션 부문은 라네즈, 헤라, 에스쁘아 등 아모레퍼시픽 브랜드가 나란히 1, 2, 3위를 차지해 쿠션 강국의 면모를 지켰다. 라네즈는 3년 연속 쿠션 부문 1위 자리를 지켰다.

1위를 차지한 라네즈는 2023년 출시한 2세대 네오 쿠션이 꾸준한 인기를 얻은데 힘입어 올 4월 스킨케어 기능을 더한 ‘네오 쿠션 뮤이’를 선보였으며, BTS 진을 앰버서더로 발탁하고 캠페인을 전개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 큰 인기를 끌었다.

‘네오 쿠션 뮤이’는 네오 쿠션만의 장점을 극대화하면서 스킨케어 기술을 접목한 혁신적인 신제품으로 글로벌 소비자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파운데이션 최강자 ‘에이지투웨니스’

파운데이션 부문은 애경산업의 에이지투웨니스(AGE20’S)가 올해도 1위의 영예를 안아 절대강자의 자리를 지켰다.

파운데이션 부문은 에이지투웨니스가 리드하는 가운데 웨이크메이크, 클리오, 베네핏, 맥이 맹추격하며 TOP5를 이뤘다.

에이지투웨니스 에센스 팩트는 2013년 첫 출시 이후 누적판매 2억 2,000만 개를 기록하며 대한민국 넘버원 팩트의 위상을 지키고 있다.

촉촉함과 커버력을 모두 갖춘 탄탄한 제품력이 가장 큰 특징으로, 고체 파운데이션 안에 수분 에센스를 함유하는 에센스 포켓 기술로 피부를 촉촉하게 표현해 준다.

비레디, 남성 부문 1위 자리 수성

남성 부문은 지난해에 이어 비레디가 올해도 최강 브랜드 자리의 영예를 안았다. 비레디는 우르오스, 아이디얼 포 맨, 오브제, 다슈 등의 브랜드를 제치고 1위 자리에 올랐다.

올해는 8월 말 MZ세대 남성들의 공감을 얻고 있는 주우재를 새로운 앰버서더로 발탁하고, 트루톤 로션 2.0 리뉴얼 캠페인을 전개해 화제가 됐다. 특히 개선된 성분과 늘어난 용량으로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컸다.

‘꽃을든남자’ 국민 바디케어로 자리매김

한국소비자원이 최근 소비자에게 인기 있는 10개 바디워시 제품을 시험평가한 결과, 꽃을든남자 우유 바디워시가 10개 제품 가운데 세정력, 사용감, 가성비가 가장 우수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 뒤를 이어 더바디샵, 도브, 록시땅, 비욘드가 바디워시 TOP5에 랭크됐다.

세타필, 14년 연속 바디보습 최강자

갈더마코리아의 민감 피부 더마 브랜드 세타필은 바디보습 부문에서 14년 연속 1위의 영예를 안았다. 그 뒤로 일리윤, 궁중비책, 러쉬, 아토팜 등의 브랜드가 TOP5를 형성했다.

올해로 출시 78주년을 맞은 세타필은 오랜 기간 소비자 만족도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많은 소비자에게 신뢰를 얻고 있다.

2025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 선정 방법
*선정 과정: 뉴엔AI 카테고리별 랭킹 조사 → 타 기관 랭킹 자료 취합 비교 검토 → CMN 편집국 검수 → 최종 후보 선정

분석 기관: AI 기반 빅데이터 분석 전문 기업 뉴엔AI (www.newen.ai)
기간: 2025년 1월 1일 ~ 9월 30일
채널: 인스타그램, 블로그, 트위터, 카페, 커뮤니티, 유튜브 지식인, 틱톡 등
대상 브랜드: 500여 개

뉴엔AI(NEWEN) AI는?
NEWEN AI는 NEW+WEN(NEW의 역순)으로 끊임없이 새로움을 발견하고 새로움을 이루는 AI 기술을 만든다. 인공지능(AI) 기반 빅데이터 분석 전문 기업으로, 고객 맞춤형 AI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국내 분석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이다.

특히 뷰티 분야는 맞춤형 AI 분석 플랫폼과 뷰티 구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뉴엔AI 홈페이지(www.newen.ai)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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