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뷰티 허브, 서울' 대장정의 첫걸음 뗐다

서울뷰티위크, 국내외 500여개사 참가···뷰티산업 생태계 활성화 시동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2-10-06 02:5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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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개최 ‘2022 서울뷰티위크가보니



[CMN 심재영 기자] 서울시(시장 오세훈)가 최신 뷰티 트렌드와 뷰티·패션 산업의 미래를 견인할 경쟁력 있는 브랜드를 한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글로벌 뷰티 페스티벌 ‘2022 서울뷰티위크를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2일까지 3일간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개최했다. 서울 전역에서 34일간 펼쳐지는 서울뷰티먼스의 첫 번째 일정이다.

‘2022 서울뷰티위크의 슬로건은 나만의 아름다움을 피우다(Bloom Your Color)’, 서울의 스타일뿐만 아니라 서울의 문화 자산, 한류 등 다양한 매력을 즐기며 자신만의 아름다움을 찾아간다는 주제를 담았다.

뷰티산업 글로벌 대기업과 유관기관이 함께 기획한 서울뷰티위크산업의 낮축제의 밤으로 구성됐다. 낮 시간에는 서울 뷰티산업의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산업 행사로 채워졌고, 오후 5시 이후부터는 DDP 일대에서 시민과 관광객이 뷰티문화와 한류를 즐길 수 있는 축제가 열렸다.

클리오, 한국콜마, 로레알코리아, 현대백화점, 화해 등 국내 대표 뷰티기업들과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한국분장예술인협회 등 유관기관이 행사기획에 참여해 기업과 시민이 함께 즐기고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마련됐다.

5개 대표 기업들은 이번 행사를 통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 동반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지속발전이 가능한 서울 뷰티산업의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제품전시, 수출상담, 경연대회, 온라인 특별기획전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유망 뷰티기업, ·중견기업, 국내외 바이어 등 약500개사가 참가했으며, 일반시민과 뷰티산업 관계자 등 1만여명 이상이 참여한 것으로 추산된다.


글로벌 뷰티산업 허브, 서울
서울시는 올 42026년까지 총2,040억원을 투자해 뷰티·패션·디자인 산업 기반의 감성매력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글로벌 뷰티산업 허브, 서울기본계획을 마련했다.

글로벌 뷰티산업 허브, 서울기본계획은 4대 분야 11개 핵심과제로 추진된다. 4대 분야는 글로벌 뷰티산업의 거점, 클러스터 조성 선순환 산업생태계 조성 및 고부가가치화 마케팅 강화 및 글로벌 진출 확대 K-컬쳐 융합을 통한 뷰티도시서울 매력 극대화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2022 서울뷰티위크 개막식에서 개회사를 통해 글로벌 뷰티도시 서울4가지 핵심전략을 강조하며 글로벌 뷰티도시 서울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와 지원을 공표했다.

오 시장은 “K뷰티는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여왔다. 뷰티산업을 대표하는 화장품 수출은 지난 10년간 세계 12위에서 3위로 수직상승했다. 또 뷰티는 화장품, · 미용을 넘어 패션과 디자인, 콘텐츠, 관광, 웰니스와 융합되면서 일상에서의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 그 자체가 되어 가고 있다그러나 안타깝게도 뷰티산업에 대한 지원정책은 거의 없었다. 그래서 서울시는 올해를 글로벌 뷰티 서울의 원년으로 삼고 오는 2026년까지 약 2000억원을 지원해, 서울을 명실상부한 최고의 매력도시’, ‘트렌드를 이끄는 도시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서울 뷰티산업 생태계 활성화
DDP 아트홀 2관과 고객지원실에서는 서울을 대표하는 뷰티 브랜드의 전시회인 뷰티인디엑스포뷰티산업 전문가가 노하우를 제공하는 뷰티트렌드인사이트해외진출을 희망하는 기업 대상 수출상담회인 뷰티트레이드쇼등 뷰티산업과 기업을 위한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가 제공됐다.

뷰티인디엑스포에서는 뷰티 전문 상품관리자(MD) 등 전문가를 통해 엄선된 서울의 유망 뷰티 브랜드 50개사가 부스를 설치하고 열띤 홍보전을 펼쳤다. 스킨케어, 헤어·바디, 뷰티테크, 이너헬스, 패션, 주얼리 등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전시됐다. 토브스타일, 조슈아랩, 위셀호프, 스콧해미쉬, 아이레시피, 유랑, 지니더바틀 등 다양한 뷰티 브랜드가 눈길을 끌었다.


뷰티트렌드인사이트에서는 스마트, 디지털, 에코 등 3가지 대주제를 기반으로 대기업·협단체·학계 등 전문가들이 스타트업 및 중소기업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강연을 펼쳤다.

930일 진행된 첫 번째 세션은 스마트, 뷰티테크를 주제로 밸류체인으로 본 스마트 뷰티테크, 그리고 새로운 기회(신혜영 주임연구원,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K뷰티 생태계를 통한 혁신(페데리카 캄파리 총괄, 로레알그룹 코리아 이노베이션센터) 화장품 산업의 국내 규제동향과 대응방안(강현재 교수, 대구한의대 K-뷰티비즈니스 전공) 뷰티산업의 미래와 새로운 직업군의 출현(김주덕 원장, 성신여자대학교 뷰티융합대학원) 순으로 진행됐다.

101일 두 번째 세션은 디지털, 마케팅을 주제로 개최됐다. 라로슈포제 브랜드 전략 및 디지털 마케팅 성공사례(신은경 디렉터, 로레알그룹 코리아 라로슈포제 마케팅 및 이커머스) 뷰티 스타트업 오프라인 진출을 위한 노하우(신수진 수석, AK플라자) 메이크업 브랜드의 디지털 브랜딩 사례(이지원 이사, 클리오 마케팅 본부) 2022 중국 화장품 시장 진출 마케팅 전략(최영은 팀장, 화해 해외사업팀) 강연이 이어졌다.

같은 날 마지막 세션은 에코, ESG 뷰티를 주제로 열렸다. 최신 화장품 트렌드 및 개발 동향(이현숙 상무, 한국콜마 스킨케어연구소) 디자인 씽킹으로 전달되는 ESG 경험과 가치 디자인(박혜준 상무, 클리오 디자인 센터) 화장품 포장재의 친환경 트렌드(김형상 상무, 한국콜마 패키지스튜디오)가 발표됐다.


아이디어 발굴·메이크업 아티스트 경연
102일 일요일에는 혁신 아이디어를 발굴해 5개 대기업과의 협업 기회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밋업 피칭대회18세 이하 메이크업 꿈나무 선발대회인 영뷰티콘테스트가 개최됐다.

뷰티 대기업과 벤처캐피탈(VC)이 참여한 비즈니스 밋업 피칭대회는 서류심사를 통과한 16개 뷰티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현장에서 본선이 진행됐으며, 수상기업에게는 대기업의 각 특성을 고려한 1:1 매칭을 통해 종합 컨설팅, 아이디어 사업화, 콜라보 제품 개발, 팝업스토어 설치 등 협력기회가 제공될 예정이다.

피칭대회는 (초기기업) 사업화 지원과 (성장기업) 판로개척 지원, 두 개 분야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수상자는 클리오(색조·마케팅), 한국콜마(R&D·제조), 로레알코리아(스킨케어·헤어), 화해(플랫폼), 현대백화점(팝업스토어) 등 협력 대기업의 특성과 매칭해 비즈니스 밋업을 진행한다.

()한국분장예술인협회가 주관한 영뷰티콘테스트는 만 18세 이하 메이크업아티스트 꿈나무들의 경연을 통해 이들의 진학과 취업을 지원하는 내용으로 열렸다. 콘테스트는 오징어게임 등 한국 콘텐츠에 등장하는 캐릭터, 특수분장 등의 ‘K-컬쳐메이크업웨딩·패션·화보용 ‘K-뷰티메이크업두 개 부문으로 나뉘어 100개 팀이 실력을 겨뤘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그랑프리(서울시 시장상)K-컬처트렌드메이크업 분야에서 장한솔, 조효림, 이시은 학생이, K-뷰티트렌드메이크업 분야에서는 이소연, 김나리, 최희원 학생이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어 대상은 K-뷰티컬처트렌드메이크업 분야에서 오지은, 최유빈, 김아린, 이채윤, 류채은 학생이, K-뷰티트렌드메이크업 분야에서 이수민, 이나경, 김연우, 강다연, 김채영 학생이 차지했다.

한국분장예술인협회 김애란 회장은 메이크업 꿈나무들에게 좋은 추억과 기회의 장을 제공하게 되어 뜻 깊다고 말했다.


뷰티 체험공간 ‘B the B’ 개관
서울뷰티위크 개막 첫날인 930일에는 서울의 뷰티?패션 대표 브랜드 체험공간인 ‘B the B’ 개관식도 함께 진행됐다.

1218(369) 규모의 ‘B the B’는 시민들이 자유롭게 방문하고 휴식하며, 서울의 유망 브랜드와 뷰티·패션 문화를 자연스레 접할 수 있는 체험형 매장으로, DDP 디자인장터에 조성됐다.

‘B the B’‘Be the Beautiful’을 뜻하는 공간 브랜드로, ‘아름다움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경험을 통해 스스로 아름다운 사람인 것을 발견하는 공간을 의미한다.

‘B the B’브랜드 라이프스타일 뷰티·테크 커뮤니케이션 등 4개의 라운지로 구성돼 유망 뷰티·패션 브랜드의 시즌별 기획전, 뷰티테크를 통한 피부진단 및 맞춤형 전시제품 추천, 뷰티 크리에이터와 함께하는 시민참여 이벤트 등 다양한 뷰티 콘텐츠로 운영될 예정이다.

브랜드 라운지는 서울 뷰티 패션 브랜드의 기획전시가 열리는 곳으로, 스포츠 패션 브랜드 안다르와 아로마 화장품 브랜드 아로마티카가 첫 번째로 제품을 전시했다. 흙바닥과 나무 등 자연을 주제로 꾸민 공간 곳곳에서 이들 브랜드의 제품을 만날 수 있었다.

패션 브랜드 브랜디와 협업해 꾸민 라이프스타일 라운지에서는 중소 브랜드 상설 전시가 열렸다. 판매가 아닌, 체험에 초점을 맞춘 공간으로, 구매를 원할 경우 제품 태그에 인쇄된 QR코드를 스캔하면 구매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했다. 이날 라이프스타일 라운지에는 30여 종의 브랜드가 전시됐다.

뷰티테크 라운지는 패션 플랫폼 무신사와 협업해 구성됐다. 뷰티테크 라운지는 앞으로 유망 뷰티기업을 발굴하고 패션 뷰티 첨단 기술을 체험하는 공간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이곳에서는 AI 기기를 이용한 피부진단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80여 평 규모의 커뮤니케이션 라운지에는 60여 개의 뷰티 제품이 전시됐다.

서울시 관계자는 “B the B930일 개관 이후 일정 기간 시범 운영을 통해 시민들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를 반영해 모든 시민들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2022 뷰티 트레이드 쇼 개최
서울산업진흥원은 104일부터 6일까지 사흘간 DDP 아트홀 2관에서 서울 소재 뷰티 중소기업 200, 국내외 바이어 300곳이 참가하는 2022 뷰티 트레이드 쇼(Beauty Trade Show)를 개최했다.

2022 서울뷰티위크 기간인 930일부터 102일까지는 뷰티 중소기업 및 해외 바이어 50곳을 상대로 2022 뷰티 트레이드쇼 사전 상담회를 진행했다.

2022 뷰티 트레이드쇼는 서울시 내 유망 뷰티 기업의 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하면서, B2C 온라인 판매 채널 확대로 수출 활성화에 이바지하고자 마련됐다. 행사장은 ·오프라인 수출 상담회 해외 라이브 커머스 수출 컨설팅 뷰티 상품 쇼룸 등으로 구성됐으며, 전 세계에 K뷰티의 우수함을 홍보하고, 적극적인 비즈니스 매칭 주선으로 참가 업체들의 수출에 큰 도움을 줬다는 평가를 받았다.

18개국, 300개 국내외 바이어사가 참가한 온·오프라인 수출상담회는 말레이시아 최대 MLM(Multi-Level Marketing) 기업 ‘Cosway’ 태국 최대 복합 쇼핑몰 운영업체 ‘THE MALL GROUP’ 베트남 화장품 유통업체 하사키등이 참가했다.

서울산업진흥원 담당자는 올해 6, 8TRADE ON 해외 온라인 비즈 매칭에 참여했던 20개 해외 바이어가 재참가를 확정했다사흘간 약 1300회의 상담이 이뤄지며, 재참가 바이어와 미팅을 주선해 계약 성사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해외 라이브 커머스는 팔로워 100만명 이상의 해외 메가 인플루언서 5팀과 뷰티 중소기업 50곳이 참가했다. 틱톡·인스타그램·페이스북 등 현지 소셜 미디어 채널과 라자다, 타오바오 등 이커머스 플랫폼을 활용, 해외 소비자들에게 인기 K뷰티 제품을 소개했다. 수출 컨설팅에서는 관세·통관·인증을 비롯한 기업 경영에 필요한 자금·세무·특허·노무 등 관련 전문가들이 현장 부스 컨설팅을 통해 참가 업체들의 수출 시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도움을 줬다.

이 밖에도 희망 기업 100여 곳을 대상으로 한 뷰티 상품 쇼룸이 마련돼 현장 참가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상품 홍보와 비즈니스 매칭을 유도했다.

서울산업진흥원 김성민 마케팅본부장은 최근 높아진 K뷰티의 위상에 발맞춰 서울시를 글로벌 뷰티 허브로 만들기 위한 움직임이 활발하다“2022 Beauty Trade Show 역시 서울 뷰티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위해 수출 상담회를 포함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고, 이를 통해 우수한 서울 뷰티 기업과 상품을 전 세계에 알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뷰티 문화 및 한류 체험의 장
3일간의 서울뷰티위크 축제 기간 동안 오후 5시가 되면 DDP 현장은 축제의 밤으로 바뀌었다. DDP 어울림광장에서 K뷰티 트렌드와 문화를 공유하고, K팝과 K댄스 등 한류를 즐길 수 있는 뷰티밤!트렌드밤!’이 진행됐다. 또한, 서울의 대표 야간 행사 서울라이트를 연계 개최해 시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뷰티밤!트렌드밤!’은 정샘물, 서수경, 요나P, 민스코 등 K뷰티를 대표하는 메이크업아티스트와 스타일리스트, 뷰티 인플루언서가 참여하는 트렌드 토크 콘서트브랜드 메이크업쇼로 진행됐다.


[본 기사는 주간신문CMN 1188(20221012일자) 마케팅리뷰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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