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워싱 NO! 지속가능 뷰티 감별 서비스 등장

슬록, 지속가능 화장품 검증서비스 ‘케이-서스테이너블’ 출시

CMN 편집국 기자 [기사입력 : 2024-01-12 09:2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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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N] 소셜벤처 슬록(대표자 김기현)은 지난 2, 화장품 제품의 탄소 배출량을 산정하고 지속가능성을 검증하는 케이-서스테이너블(K-Sustainable)’ 컨설팅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케이-서스테이너블(K-Sustainable)’은 화장품의 생산 전단계와 생산 단계에서의 직·간접적 탄소배출량(스코프1~3)을 정량적으로 산정하고, 제품과 브랜드의 환경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정성적으로 검증한 후 기업에 검증보고서를 제공해주는 지속가능 마케팅 서비스다.

‘K-Cosmetics’‘K’지속가능성을 뜻하는 ‘Sustainable’을 조합한 명칭으로 글로벌 클린뷰티 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한국형 지속가능 화장품의 성장을 지원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글로벌 클린뷰티 시장의 성장과 함께 클린뷰티를 추구하는 국내 브랜드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지만, 해외 주요국에서 추구하는 지속가능 뷰티(Sustainable Beauty)’의 기준에 부합하지 않고, 이를 검증하는 시스템도 부재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이에 따라 슬록은 화장품의 탄소배출량을 간단하게 산정하고, 제품과 브랜드의 지속가능한 가치를 검증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다수의 화장품 브랜드들과 실증을 진행했다.

슬록이 개발한 탄소발자국 계산기는 배출량 산정에 투입되는 시간, 비용, 인력의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인 특허 기술로, 제품에 대한 기본정보만 준비되면 수십 분 안에 배출량을 계산할 수 있다. 슬록은 화장품에 대한 탄소발자국 계산과 함께 정성적으로 검증한 제품의 환경적, 사회적 가치에 대한 내용을 담은 지속가능 검증보고서와 검증확인서를 제공한다.

해외에서는 지속가능 마케팅 테크놀로지 기업인 영국의 프로방스(Provenance)가 소비재의 지속 가능성을 입증 및 검증한 후 검증 데이터를 쇼핑몰 등 유통업체에 제공하고 있는데, 컬트뷰티(Cult Beauty) 200개 이상의 브랜드와 유통업체가 프로방스의 검증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슬록은 본격적인 상용화와 함께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화장품 브랜드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마케팅을 전개할 예정이며, 국내외 제휴 유통업체에 검증 데이터를 제공해 검증 제품의 브랜드 신뢰도와 매출 향상을 지원할 예정이다.

슬록의 관계자는 지속가능 뷰티의 성장과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증가로 인해 제3자에 의한 객관적인 검증시스템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지속가능 검증을 받은 화장품은 검증 확인서 등을 통해 차별화된 마케팅을 전개할 수 있으며, 가치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은 그린워싱의 우려없이 제품을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슬록은 서비스 출시기념으로 20242월까지 특가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사회적 경제기업(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자활기업, 마을기업, 소셜벤처)에는 계속해서 할인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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