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만불 계약 체결한 수출상담회를 주목하라!
화장품산업연구원, ‘글로벌 화장품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성공적 운영
문상록 기자 mir1967@cmn.co.kr
[기사입력 : 2024-07-22 12:36:49]
[CMN 문상록 기자]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원장 이재란)은 국내 중소 화장품 기업의 해외시장 개척 및 수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7월 11일 명동 세종호텔 세종홀에서 ‘글로벌 화장품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출 상담회’는 국내 화장품 18개사와 일본, 미국, 베트남, 인도 등 9개국의 바이어 14개사가 참가해 99건의 상담이 이루어졌으며 약 400만 달러에 이르는 계약 추진액을 기록했다. 특히 현장에서 20만 달러 규모의 업무협약(MOU) 6건이 체결됐다.
이번 수출상담회를 앞두고 화장품산업연구원에서는 사전에 해외 바이어에게 참여 기업의 제품 등을 소개하는 온라인 페이지를 제공해 관심 품목을 선정했으며 원활한 상담과 실제 계약이 진행될 수 있도록 바이어마다 전문 통역원을 배치했다.
화장품산업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수출상담회는 참가가 확정된 화장품 업체와의 사전 인터뷰를 통해 파악한 진출 희망 국가와 연구원의 해외 진출 전략 정보를 기반으로 바이어를 맞춤형으로 매칭했다”며 “따라서 형식적인 상담회이기보다는 상담을 통한 구체적인 성과가 이루질 수 있는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고 판단되는 만큼 국내 화장품 기업들이 새로운 해외 시장 진출 기회를 찾는 중요한 발판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연구원에서는 베트남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10월에 ‘베트남 현지 바이어 상담회’를 운영할 계획이며 이후 계약 체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후속 지원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화장품산업연구원은 국내 K-뷰티 체험·홍보관(뷰티플레이)에 입점된 기업을 대상으로 해외 10개국 바이어와의 온라인 상담회를 진행 중이다.
올해 상반기에는 40개 기업의 상담을 지원해 계약 추진액 48억원, 계약액 1억 7,000만원을 기록했다.
하반기에는 80개 기업을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