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5-10-10 오후 4:23:27]
25년 8월 화장품 온라인쇼핑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10.9% 증가했다. [자료=국가데이터처][CMN 심재영 기자] 국가데이터처가 지난 1일 발표한 ‘2025년 8월 온라인쇼핑동향’에 따르면, 25년 8월 화장품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조 1,435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10.9%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이는 우리나라 온라인쇼핑 총 거래액(22조 4,802억 원)의 전년 동월 대비 증가율(+6.6%)보다 훨씬 높은 수치다.
모바일쇼핑 거래 성장이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를 이끈 것으로 분석된다. 8월 화장품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9,449억 원으로, 전년 동월(8,424억 원) 대비 12.2% 증가했으며 온라인쇼핑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82.6%로, 7월(83.6%)에 이어 80%대를 유지했다.
화장품 온라인쇼핑은 올 상반기 내내 월 거래액이 1조 1천억 원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7월은 1조 921억 원으로 1조 1천억 원을 밑돌았으나 8월에는 1조 1,435억 원으로 회복세를 나타냈다.
올해 화장품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9천 억원을 기준으로 등락을 거듭하고 있다. 올 1월 9,228억 원으로 시작해 2월에는 8,705억으로 낮아졌다가 5월까지 3개월 연속 9,000억 원 아래로 감소했다.(8,919억 원) 7월과 8월에는 다시 9,000억 원을 상회하며(7월 9,128억 원, 8월 9,449억 원)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운영형태별로는 종합몰에서의 8월 화장품 거래액은 9,190억 원으로, 전년 동월(8,712억 원) 대비 증가(+5.5%)했으며, 전문몰의 8월 화장품 거래액은 2,245억 원으로, 전년 동월(2,375억 원)보다 감소(-5.5%)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