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 위상 높인 15개 브랜드·기업 수상 영예

트렌디어 뷰티 공동조사, K뷰티 한중일 현지 소비자 인기 '최고'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2-12-17 23: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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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 - 한국·중국·일본


[CMN 심재영 기자] 본지가 2004년부터 시행해온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은 모두가 수긍할만한 의미있는 데이터를 토대로 수상 브랜드를 선정, 발표해 화장품 시장을 제대로 읽을 수 있는 대표적인 소비자 지표로 신뢰를 쌓고 명성을 높여 왔다.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에 선정된 기업들은 이를 통해 고객에게 자사 브랜드의 우수 가치를 전달하는 한편, 브랜드 인지도 상승과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 구사에 적극 활용하며 기업의 미래 성장과 발전 가능성 향상에 힘을 보탰다.
192022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은 15개 브랜드 또는 기업을 각 부문 최고 브랜드로 선정했다. 특히 지난해까지 국내 시장만 들여다보던 것과 달리 올해는 처음으로 메저커머스 트렌디어 뷰티(trendier beauty)와 함께 한국과 중국, 일본 3개국 대표 플랫폼에서 인기 있는 K뷰티 브랜드를 공동 조사했다.

메저커머스 트렌디어 뷰티(https://measurecommerce.ai/trendier/)AI를 통해 아시아의 500만개 이상의 뷰티 상품 데이터를 수집하고, 자동 보고서를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글로벌 8개국의 브랜드와 제조사가 트렌디어 뷰티의 빅데이터 AI 서비스를 통해 경쟁사를 파악하고, 아시아 시장의 사업 기회를 발견하고 있다.

조사 기간은 202211일부터 1031일까지다. 한국은 올리브영과 네이버쇼핑 통합 누적 리뷰수를 기준으로 했고, 중국은 같은 기간 내 티몰과 타오바오의 통합 누적 매출액을 기준으로 했다. 일본은 큐텐 재팬(Qoo10 Japan)의 누적 리뷰수를 기준으로 했다.

이를 토대로 부문상은 소비자 신뢰를 바탕으로 해당 제품 부문에서 2022년 꾸준한 소비가 이뤄지고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평가도 긍정 키워드가 다수를 차지하며 호평을 받은 브랜드에게 상을 수여했다.

부문상 외에 특별상은 국내 화장품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업계의 혁신과 진보를 이끌어가는 훌륭한 동반자로서 수많은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을 배출하는데 큰 힘이 된 곳을 선정했다.

수상 브랜드 및 기업은 크림(), 선케어(), 선케어(), 크림(), 선케어()=닥터지 선케어(), 미스트()=달바 립 메이크업()=라카 클렌징(), 에센스()=마녀공장 시트마스크(), 시트마스크()=메디힐 샴푸()=모다모다 바디보습()=세타필 넥크림()=CKD 크림()=아크웰 에센스(), 클렌징(), 시트마스크(), 아이 메이크업(), 에센스(), 클렌징(), 워시오프마스크(), 쿠션(), 바디케어()=이니스프리 염모제(), 염모제()=이지엔 파운데이션()=지베르니 향수()=클린 스페셜파트너=온유 글로벌스타=티핏클래스 등이다.

2022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 [한국]

스킨푸드, 패드·에센스 부문 최다 언급
스킨/토너는 라네즈 크림 스킨, 라운드랩 1025 독도 토너, 브링그린 티트리 시카 수딩 토너, 아누아 어성초 77 수딩 토너, 에뛰드 순정만능템토너가 TOP5로 이름을 올렸다.

패드와 에센스 부문에서는 스킨푸드가 가장 많이 언급된 브랜드로 기록됐다. 스킨푸드는 패드에서 캐릿 카로틴 카밍 워터 패드와 땡큐 푸드 박스가 TOP5에 랭크됐고, 에센스에서는 로열허니 프로폴리스 인리칭 에센스가 TOP5에 이름을 올렸다.

패드 부문은 스킨푸드 외에 아비브 어성초 스팟 패드 카밍터치와 코스알엑스 원스텝 패드, 파티온 아쿠아바이옴 토너패드가 TOP5에 들었고, 에센스는 스킨푸드 외에 달바 비건 더블 세럼을 비롯해 구달 청귤 비타C 잡티케어 세럼, 아이소이 불가리안 로즈 블레미쉬 케어 업 세럼, 토리든 다이브인 저분자 히알루론산 세럼이 TOP5로 기록됐다.

닥터지, 크림 부문 최강자로 자리매김
크림 부문 TOP5는 닥터지 레드 블레미쉬 클리어 수딩크림, 라로슈포제 시카플라스트 밤B5, 에스트라 아토베리어365 크림, 유리드 네롤리가든 앰플스틱, 피지오겔 DMT 데일리보습 페이셜 크림이다.

이 중에서 닥터지 레드 블레미쉬 클리어 수딩 크림은 누적 판매량 1,100만개를 돌파한 베스트셀러다. 올해 올리브영 어워드 크림 부문에서 베스트셀러 제품으로 선정되며 4년 연속 수상 제품으로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마녀공장, 클렌징 TOP5에 이름 올려
아이크림 부문은 구달 청귤 비타C 다크서클 아이크림, 마티나겝하르트 아보카도 아이크림, 베리홉 바이오틱스 바이탈 아이크림, AHC 유스 래스팅 리얼 아이크림 포 페이스, 유세린 하이알루론 아이크림이 TOP5로 선정됐다.

클렌징 부문은 라운드어라운드 그린티 약산성 클렌징폼, 마녀공장 퓨어 클렌징 오일, 메이크프렘 세이프 미 릴리프 모이스처 클렌징오일, 바이오더마 센시비오 H2O, 비플레인 녹두 약산성 클렌징폼이 TOP5로 랭크됐다.

이 중 마녀공장 퓨어 클렌징 오일은 2013년 출시 이후 지금까지 고객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10초에 1개씩 판매되는 국민 클렌징 오일로 자리매김했다.

메디힐, 추종 불허 시트마스크 넘버원
시트 마스크 부문은 메디힐이 4개 제품을 TOP5에 이름을 올려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마스크팩 넘버원 브랜드 임을 입증했다.

메디힐 마데카소사이드 에센셜 마스크, 메디힐 티트리 에센셜 마스크, 메디힐 워터마이드 에센셜 마스크, 메디힐 콜라겐 에센셜 마스크 등 4개 제품이 메디힐이고, 아비브 껌딱지 시트 마스크 어성초 스티커가 TOP5로 언급됐다.
메디힐은 지난 13년간 250종에 이르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며 마스크팩 단일품목으로만 26억장 판매라는 대기록을 달성, 국내 화장품 역사상 최다 판매타이틀을 유지하고 있다.

헤라, 쿠션·파데 강세···지베르니 주목
쿠션 부문과 파운데이션 부문에선 헤라가 강세를 보였다. 헤라는 쿠션 부문에서 블랙 쿠션을, 파운데이션 부문에선 실키 스테이 24H 롱웨어 파운데이션을 각각 TOP5에 랭크시키며 인기를 과시했다.

쿠션 부문은 헤라 외에 달바 비건 그라인딩 팩트, 어뮤즈 듀 젤리 비건 쿠션, 에스쁘아 프로테일러 비벨벳 커버쿠션, 클리오 킬커버 파운웨어 쿠션이 TOP5 제품으로 언급됐다.

파운데이션은 헤라 외에 라네즈 네오 파운데이션 매트, 루나 롱래스팅 파운데이션, 바닐라코 커버리셔스 파워 핏 파운데이션, 지베르니 밀착 커버 파운데이션이 TOP5를 형성했다.

지베르니 밀착 커버 파운데이션은 매년 달라지는 환경과 마스크 착용 등으로 변화한 소비자들의 베이스 메이크업 니즈에 맞춰 내 피부처럼 가볍게 발리는 텍스처 등 지베르니만의 밀착 공법을 더해 선보인 것이 인기 비결로 분석된다.

달바·닥터지, 선케어 선두 브랜드 부상
선케어 부문은 달바가 TOP5에 달바 워터풀 톤업 선크림 듀오, 달바 비건 에센스 선크림, 달바 비건 마일드 선크림 등 3개 제품을 랭크시키며 브랜드 파워를 자랑했다. 이에 맞서 닥터지 그린 마일드 업 선 플러스와 셀퓨전씨 레이저 썬스크린이 선케어 TOP5를 형성했다.

달바 선크림은 수분 에센스 제형을 더해 촉촉한 선케어가 가능하도록 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SPF50+, PA++++의 강력한 자외선 차단 기능을 갖췄고, 까다로운 이탈리아 브이라벨 비건 인증을 받아 동물성 원료없이 피부에 건강한 성분을 담아낸 비건 선크림이다.

닥터지는 선크림은 닥터지라는 공식이 탄생할 만큼 순한 저자극 선케어 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세분화된 피부 유형과 고민에 따른 선케어 제품을 매년 다양하게 선보이며 선케어 명가로 자리잡았다.

페리페라, 포인트 메이크업서 강세
립 메이크업과 아이 메이크업 부문은 페리페라가 인기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페리페라는 립 메이크업 부문에서 2개 제품을, 아이 메이크업 부문에서 1개 제품을 TOP5에 랭크시켰다. 같은 회사 브랜드인 클리오는 아이 메이크업 TOP5에 이름을 올렸다.

립 메이크업 TOP5는 롬앤 쥬시 래스팅 틴트, 어뮤즈 듀 틴트, 페리페라 잉크무드 글로이 틴트, 페리페라 잉크더에어리벨벳, 포렌코즈 타투 끌레르 벨벳 틴트 등이다.

아이 메이크업 TOP5는 벤튼 어니스트 아이래쉬 세럼, 에뛰드 컬 픽스 마스카라, 코스노리 롱 액티브 아이래쉬 세럼, 클리오 샤프 쏘 심플 워터프루프 펜슬라이너, 페리페라 올테이크무드팔레트 등이다.

세타필 바디보습 선두, 일리윤 맹추격
바디보습 부문은 세타필과 일리윤 두 브랜드가 소비자 인기를 양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리브영과 네이버쇼핑의 통합 누적 리뷰수 기준 세타필 모이스춰라이징 대용량 로션의 리뷰 언급량이 가장 많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일리윤은 세라마이드 아토 로션과 세라마이드 아토 보습(로션+크림) 2개 제품이 TOP5에 올랐으나 2개 제품을 합한 누적 리뷰수가 세타필 제품에 미치지 못했다. 이 밖에 바디보습 부문은 더마비 데일리 모이스처 바디 로션이 TOP5에 이름을 올렸다.

클린 향수·달바 미스트 TOP5 랭크
향수 부문은 클린 웜코튼 EDP, 미스트 부문은 달바 비건 미스트 세럼이 각각 TOP5에 랭크되며 각 부문별 베스트 화장품에 이름을 올렸다.

향수 부문은 그라펜 타투 퍼퓸 원우드, 유즈 솔리드퍼퓸, 제니퍼로페즈 글로우바이제로, 클린 웜코튼 EDP, 포맨트 시그니처 퍼퓸이 TOP5로 꼽혔다.

미스트 부문은 달바가 화이트 트러플 퍼스트 스프레이 세럼, 비건 미스트 세럼 / 화이트 트러플 시그니처 향 아로마틱, 비건 레드 미스트 세럼 등 3개 제품을 TOP5에 랭크시키며 미스트에 강한 브랜드 임을 나타냈다.

이밖에 쏘내추럴 올 데이 메이크업 픽서, 아벤느 오 떼르말이 TOP5로 언급됐다.

달바 화이트 트러플 퍼스트 스프레이 세럼은 달바를 대표를 하는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았다. 2016년 첫선을 보인 이후 누적 판매량만 1,680만병을 넘어섰다. 리얼 구매 후기도 10만건을 기록하며 국민 미스트로 평가받는다.

이지엔, 유니크 제형으로 염모제 평정
넥크림 부문은 종근당건강의 CKD 괄사 목주름 크림이 리드하는 가운데 중국에서 인기가 많은 메디필 나이테 실 넥크림이 주목받고 있다.

이밖에 네이처카인드 인텐스 리프팅 넥크림, 닥터디퍼런트 비타 리프트 아이앤넥, 스트라이벡틴 펩타이드 타이트닝 넥세럼 롤러가 TOP5로 이름을 올렸다.

염모제 부문은 동성제약의 이지엔 푸딩 헤어컬러가 리드하는 가운데 려 우아채 멋내기 새치 크림, 로레알파리 엑셀랑스 크림 12, 모레모 케라틴 헤어 컬러 13종 택1, 미쟝센 헬로버블 등이 TOP5 제품으로 기록됐다.

동성제약의 셀프 헤어스타일링 브랜드 이지엔은 2014년 첫 선을 보인 이후 유니크한 제형과 컬러의 염모제로 폭넓은 인기를 확보하고 있다. 특히 이지엔 푸딩 헤어컬러는 액상 타입 1제와 2제를 섞고 흔들면 탱탱한 푸딩 제형으로 변하는 것이 특징이다.

유니크한 제형과 함께 전문 헤어살롱에서만 연출이 가능했던 다양한 헤어컬러를 집에서, 혼자서도 연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스테디셀러로 자리잡았다.

모다모다, 새치케어 샴푸 시장 석권
샴푸 부문은 지난해에 이어 올 한해 가장 혁신적인 샴푸로 언급된 모다모다 프로체인지 블랙샴푸가 전체 샴푸 시장을 리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 달리프 탈모증상완화 릴렉싱 샴푸, 라보에이치 탈모증상완화 샴푸(두피강화), 제이숲 딥그린제이 아로마 샴푸, 트리셀 나이트 콜라겐 샴푸 미드나잇포레스트가 TOP5를 형성했다.

모다모다 프로체인지 블랙샴푸는 독한 염색약 대신 천연 폴리페놀 성분을 기반으로 한, 샴푸 만으로 머리가 갈변되는 효과에 소비자들이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며 출시 1년만에 320만병 이상 판매되는 쾌거를 이뤘다.

헤어 트리트먼트 부문은 모레모가 2개 제품을 TOP5에 랭크시키며 브랜드 파워를 과시했다. 모레모 헤어 트리트먼트 미라클 2X, 모레모 워터 트리트먼트 미라클 10, 미장센 퍼펙트 노워시 트리트먼트 크림팩, 어노브 딥 데미지 트리트먼트 EX, 힐링버드 울트라 프로틴 노워시 앰플 트리트먼트 오리지널이 TOP5로 선정됐다.




[본 기사는 주간신문CMN 1197(20221221일자) 마케팅리뷰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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