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혁신·생성 AI로 K뷰티 글로벌 도약 실현”

센트릭소프트웨어 X 민텔, 뷰티 세미나 개최 …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 제시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4-03-20 18:05:20]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글로벌 도약을 위한 K뷰티 비즈니스 전략 3가지


[CMN 심재영 기자] 최근 K뷰티는 일본에서 처음으로 프랑스를 제치고 화장품 수입국가 1위를 달성하는 등 다시 도약하고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북미나 유럽 등 아시아 외 지역에서도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취해야 하는 전략은 무엇인지 등에 대한 업체들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이처럼 K뷰티의 미래를 고민하는 기업 리더들을 위한 세미나가 열려 글로벌 비즈니스 전략 수립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센트릭소프트웨어(www.centricsoftware.com)는 민텔코리아와 함께 지난 14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오크우드 프리미어 코엑스 센터 5층에서 글로벌 뷰티 기업을 위한 비즈니스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3개의 세션을 통해 글로벌 뷰티 정책 동향 글로벌 시장/제품/소비자 트렌드 분석 디지털 전환 혁신 등 다양한 사례와 인사이트가 공유됐다.

손성민 리이치24시코리아 대표가 첫 번째 연사로 나서 중국/미국 수출을 위해 알아야 할 화장품 정책 동향을 소개했다.

손 대표에 따르면 국내 화장품 수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두 시장인 중국과 미국이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중국은 51일부터 안전성 평가에 대한 기준을 더욱 강화한다.

손 대표는 중국 수출 화장품의 기존 안전성 평가 서류는 방부력 테스트, 포장지 적합성 테스트 등이 제외됐었으나 5월부턴 모든 내용이 포함된 완전한 버전으로 제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20211229일 제정된 미국의 화장품 규제 현대화법(MoCRA)과 공정 포장 및 라벨링법(FPLA) 등 새로운 규제법과 관련해 손 대표는 “MoCRA의 각 규정들은 시행 시기가 다르다. 제조시설 등록 및 화장품 정보 리스팅 의무는 올해 71일까지 하면 되지만, 안전성 확인을 위한 각종 시험법은 내년 초에 발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설명했다.

이화준 민텔코리아 뷰티&퍼스널케어 애널리스트는 ‘APAC 스킨케어 트렌딩 성분과 카테고리 확장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이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APAC(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스킨케어 원료 트렌드는 스킨베리어 트렌드를 선도하는 성분(펩타이드 & 마이크로바이옴, 보태니컬 오일) 잘 알려진 성분의 진화(레티놀과 히알루로네이트, 파생상품, 새로운 조합과 기술) 새롭게 떠오르는 스킨케어 성분(니코틴아마이드 모노뉴클레오티드, 엑소좀)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어서 김나영 민텔코리아 과장은 올해 초 론칭한 새로운 기업용 생성 AI 검색 도구인 민텔 리프(Mintel Leap)’를 직접 시연해 보여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김 과장에 따르면 리프(Leap)는 질문-답변 형태의 생성AI 검색 도구로 더 편리하고 효율적인 리서치를 진행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김하민 센트릭소프트웨어 CPC 어카운트 매니저는 탬버린즈, 세포라 등 글로벌 뷰티 기업의 DX 혁신 전략을 소개했다. 김 매니저는 센트릭소프트웨어의 Centric PLM 소개와 고객사 적용 사례를 소개해 참석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김 매니저에 따르면 센트릭소프트웨어는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패션, 리테일, 신발, 럭셔리, 아웃도어, 가전제품, 화장품 및 퍼스널 케어, 식음료와 같은 소비재를 위한 제품 컨셉을 제공한다. Centric PLM은 제품 수명과 관련된 데이터, 문서 및 프로세스 관리에서부터 제품 관리 자동화, 워크플로우 최적화를 실현할 수 있다. 현재 LVMH Beauty, 세포라, 코스메카, H&M Beauty, 탬버린즈 등의 뷰티 기업이 Centric PLM을 이용하고 있다.

미국&중국 화장품 규제동향
손성민(리이치24시코리아 대표)

화장품 수출은 22년을 제외하고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연평균 성장률은 6.7%. 화장품 수출이 비교적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는 가운데 중국에 집중됐던 수출이 점차 미국, 일본 등으로 다변화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은 안전성 평가를 비롯한 강화된 규제 적용과 자국 브랜드 선호 추세 등으로 인해 수출이 감소하고 있다. 또한, 최근 경기 침체로 인해 소비 활력이 떨어지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이와 같은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은 중국에 버금 가는 큰 규모의 화장품 시장을 갖추고 있고 최근 국내 뷰티 산업 진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다만, 최근 MoCRA를 위시로 한 규제 강화 및 글로벌 트렌드로 자리잡은 환경 관련 규제에 대한 적응 여부가 관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미국 화장품 규정 현대화법
(MoCRA)은 화장품에 대한 새로운 규정들이 포함돼 있다. 화장품에 대한 강제 리콜을 명령할 수 있는 권한과 기업 및 화장품 기록에 대한 접근 권한을 FDA에 부여함으로써 화장품에 대한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규제 관할권 및 집행력을 강화했다.

MoCRA의 주요 내용으로는 시설 등록 & 제품 리스팅 안전성 입증 & 부작용 보고 라벨링 요건 GMP 준수 등이 있다.

FDA Cosmetics Direct 플랫폼은 FDA에서 MoCRA 시행에 따른 화장품 시설 등록과 제품 리스팅 접수를 위해 마련한 온라인 플랫폼이다. 지난해 1216(미국 시간) Cosmetics Direct 플랫폼이 정식 개통됐다.

시설 등록(Facility Registration)과 관련해 시설은 미국에 유통되는 화장품을 제조하거나 가공하는(수입업체 포함) 모든 시설을 의미한다. 미국 내 유통을 위해 화장품을 제조 및 가공하는 시설을 소유하거나 운영하는 자는 해당 시설을 등록해야 한다.

시설 등록에 제출한 정보가 변동된 경우 변동 사항 발생 후 60일 이내에 등록을 갱신해야 하며, 여기에는 기존시설 등록을 취소하는 것까지 포함된다. 시설 등록 이후 격년마다 등록 내역을 갱신해야 하며, 가장 최근 시설 등록 이후 변경 사항이 없다면 약식 갱신을 진행할 수 있다.

제품 리스팅(Product Listing)과 관련해 제품 리스팅 대상인 화장품 제품(Cosmetic Product)완제품에 사용하기 위해 정성적 및 정량적으로 설정된 구성을 갖춘 성분의 제재를 의미한다. 미국에서 시판되고 있는 화장품 제품의 책임자(RP)는 제품 목록을 정리하고 FDA에 리스팅해야 한다.

가장 최근의 제품 리스팅 이후 제품 정보에 대한 업데이트가 없는 경우 약식 갱신을 진행할 수 있다.

안전성 입증(Safety substantiation)은 화장품 및 그 성분의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과학적 훈련과 경험을 갖춘 전문가들 사이에서 제품이 안전하다는 합리적인 결론을 뒷받침하기에 충분한 것으로 간주되는 시험, 연구, 조사, 분석 또는 기타 증거 또는 정보로 정의된다.

MoCRA는 화장품에 대한 안전성 입증을 의무화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책임지는 관련 기록과 자료를 유지, 보관해야 한다. 다만, FDA에서 별도로 승인하거나 요구하고 있는 안전성 평가 방법은 아직 없다.


중국에서 화장품 신원료
(New Cosmetic Ingredients, NCI)란 중국에서 최초로 사용되는 천연 또는 인공 원료로 정의한다. , ‘중국 기사용 화장품 원료 목록(IECIC) 및 중국 화장품 금지 원료 목록에 등재되지 않은 화장품 원료가 해당되는 것이다.

NCI는 그 용도 및 기능에 따라 위험도를 분류해 구분하고 있다. 고위험군에는 방부제, 자외선차단제, 착색제, 염모제, 기미제거제 및 피부미백제 5종이 해당되고, 중위험군에는 탈모 방지, 여드름 완화, 주름개선, 비듬완화, 제취제 5종이 포함된다. 저위험군은 세정제, 보습제 등 고·중위험군을 제외한 나머지를 가리킨다.

고위험군 NCI는 허가, ·저위험군 NCI는 신고 절차가 필요하다. 기업은 먼저 NCI가 어느 범주에 속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허가 신고 전에 신원료의 기능에 대한 면밀한 연구 및 조사가 필요하다.

20242월 기준, 130개의 NCI가 허가/신고를 완료했다고 고시됐다. (중복 건 포함) 2021년 이래 NCI 허가/신고 건수는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NCI 유래로는 화학합성 원료가 대다수를 차지하며 생명공학, 식물성 원료가 뒤를 잇고 있다.

신원료 허가/신고 신청 시 구비 서류와 절차는 계정 생성(허가/신고인의 이름, 주소, 연락처 등) R&D 보고서(개발 배경, 원료 상세정보(구조, 유래 등)) 제조 공정 및 품질관리(공정 개요 및 제조 공정도, 품질사양 및 시험방법, 위험물질 관리 사항 등) 안전성 평가(독성평가자료, 불순물 평가자료 등) 기타 자료(POA(위임장), RP의 사업자등록증 등) 등이다.

중국 화장품은 일반 화장품과 특수 화장품으로 나뉘는데, 특수 화장품에는 모발 염색약, 파마용 제품, 기미 제거 및 미백 제품, 자외선 차단제, 탈모방지제, 새로운 효능을 갖는 화장품이 포함된다.

일반 화장품은 등록, 특수 화장품은 허가 절차가 필요한데, 일반 화장품은 4~6개월, 특수 화장품은 12~16개월의 기간이 소요된다.

중국 화장품 안전성 평가는 인체가 화장품에 존재하는 위해요소에 노출됐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유해영향과 발생확률을 과학적으로 예측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위해식별, 용량, 반응 관계 평가, 노출 평가, 위해 특성기술 등을 포함한다.

중국은 202211일부터 화장품 안전성 평가 기술지침에 따른 안전성 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202451일까지 간소화 안전성 평가 보고서 제출이 가능했으나 이후 전체버전의 안전성 평가 보고서 제출이 의무화됐다. 이는 모든 원료 성분과 위험물질에 대한 평가를 기반으로 하며, 상호작용에 대한 잠재적 안전 위험도 평가가 필요하다.

안전성 평가 보고서의 내용은 개요 제품 개요 제품 조성(모든 구성 성분과 그 비율을 내림차순으로 나열) 제품 제형 처방 원칙(어린이 화장품 대상) 제형의 각 구성 성분에 대한 안전성 평가(위험 식별, 용량·반응 평가, 노출 평가, 위험 특성 평가) 잠재적 위해성 물질 평가 위험관리 조치 또는 권고사항 제품에 대한 안전성 평가 결론 안전성 평가사의 서명 안전성 평가사의 이력(화장품 산업경력, 전문연수 경력 등) 참고 자료 시험성적서, 원료 성분 품질규격 증명 등의 부속 자료 등이다.

APAC 스킨케어 트렌딩 성분
이화준(민텔코리아 애널리스트)

APAC(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스킨케어 원료 트렌드는 스킨베리어 트렌드 선도하는 성분들에 주목 잘 알려진 성분의 진화 새롭게 떠오르는 스킨케어 성분으로 요약할 수 있다.


APAC 소비자들은 피부 장벽 손상으로 인한 증상을 보고하고 있으며, 스킨케어의 장벽 강화 효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민텔 조사 결과, 62%의 중국 페이셜 스킨케어 사용자가 피부 장벽 손상으로 인한 증상을 경험했다고 답했고, 44%의 태국 스킨케어 사용자가 페이셜 스킨케어 제품의 피부 장벽 강화 성분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9%의 인도 소비자는 페이셜 스킨케어 제품을 구매할 때 피부 장벽 강화 효과에 가장 관심이 있다고 답하기도 했다.

이를 입증하듯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는 피부 장벽을 강화하는 새로운 스킨케어 제품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에는 세라마이드를 넘어 펩타이드와 마이크로바이옴을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데, 생명공학의 발전으로 펩타이드 및 마이크로바이옴 개념 분야의 혁신이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구리 펩타이드와 호르몬 펩타이드를 포함한 펩타이드 성분은 피부 장벽 강화에 사용할 수 있으며, 마이크로바이옴은 새로운 성분으로 주목받고 있다.

피부 장벽에 도움이 되는 식물성 오일도 부상하고 있다. 식물성 오일은 세라마이드와 레시틴이 풍부해 피부 장벽강화 효능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 태평양 소비자는 익숙한 성분을 찾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 37%의 태국 소비자가 잘 알려진 성분이 함유된 미용 제품이 알려지지 않은 제품보다 더 매력적이라는 데 동의했으며, 44%의 인도 스킨케어 사용자가 페이셜 스킨케어 구매 시 익숙한 성분이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또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20222월부터 20231월까지 출시된 안티에이징 스킨케어 신제품 중 9%가 레티놀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는 2018년과 2019년에 비해 3% 증가한 수치다.

태국인의 3분의 1 이상이 레티놀에 대해 알고 있으며, 레티놀을 첨단 기술, 안전한 사용, 프리미엄으로 인식한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특히, 레티놀을 대체할 수 있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성분이라는 명성에 힘입어 HPR(하이드록시피나콜론 레티노에이트)의 성장이 주목을 받고 있다. HPR, 레티놀 프로피오네이트 및 기타 유도체가 함유된 제형이 증가하고 있으며, 새로운 노화 방지 스킨케어 제품에 캡슐화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또한, 중국 소비자의 절반 이상은 히알루론산을 보습, 노화 방지 및 미백 효과가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히알루론산이 새로운 성분은 아니지만, 수축, 확대의 2단계 루틴의 새로운 컨셉으로 제품 효능을 전달한다.

새로운 노화 케어 성분으로 NMN이 주목받고 있다. 니코틴아마이드 모노뉴클레오타이드(NMN)가 건강 보조제 카테고리에서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이 성분은 나이가 들면서 감소하는 니코틴아미드 아데닌 디뉴클레오티드(NAD) 수치를 높이고 세포 재생을 활성화해 우리 몸이 새롭고 건강한 세포를 생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에너지 부스트와 재생에 관한 독특한 스토리로 뷰티 보조제와 스킨케어 분야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지난해에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엑소좀을 내세운 스킨케어 출시가 급격히 증가했다. 한국의 네오젠 하이 R 엑소좀 크림은 병풀에서 추출한 엑소좀이 피부에 활력을 주고 8가지 히알루론산과 레스베라트롤이 보습과 탄력을 촉진한다.

뷰티 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김하민(센트릭소프트웨어 어카운트 매니저)

센트릭소프트웨어(Centric Software)는 패션, 리테일, 신발, 럭셔리, 아웃도어, 가전제품, 화장품 및 퍼스널케어, 식음료와 같은 소비재를 위한 제품 컨셉을 제공한다.

고객사는 센트릭소프트웨어를 이용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경쟁력 있는 소매 및 제품 전략 조정 수익 극대화 민첩성 및 시장 출시 시간 단축 소비자 니즈 충족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미국 실리콘밸리에 본사를 둔 센트릭소프트웨어는
924명의 임직원이 근무하며 815개 이상의 고객사가 있다. 지난 12년간 2,600%의 성장률을 기록해 유니콘기업으로 성장했다. 지금까지 센트릭과 함께 생산된 브랜드는 17,500여 개에 달한다.

Centric PLM은 제품 수명과 관련된 데이터, 문서 및 프로세스 관리에서부터 제품 관리 자동화, 워크플로우 최적화를 위한 솔루션이다. 웹 기반으로 엑셀 기반의 채택하기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으며, 직관적이면서 탐색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LVMH 뷰티는 향수, 메이크업 & 스킨케어 시장의 선두 주자로 연간 매출이 66억 유로에 달한다.

이들은 여러 팀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브랜드 독립성을 유지하면서도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야 한다는 도전과제에 직면했다.

증가하는 규제에 따른 규제 점검 및 글로벌 규모의 상태 모니터링도 필요하며, 여러 데이터베이스를 조화시켜 외부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을 개선해야 했다.

센트릭소프트웨어를 이용함으로써 이들은 개발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안전하고 중앙 집중화된 최신 데이터를 제공했으며, 데이터 입력과 같은 수동 작업은 감소하고 규제 파일 작성이 가속화됐다.

제품 변경의 추적성 향상, 제품 개발 가속화 및 시장 출시 시간 단축, ERP를 포함한 여러 엔터프라이즈 시스템과의 통합, 사업부 전반의 생산성 향상, 내부 및 외부 협업 개선 효과도 발생했다.

퍼스널 케어 및 뷰티 제품을 판매하는 세포라(Sephora)의 경우, 센트릭소프트웨어는 2022년부터 세포라 팀의 제품 개발, 품질 관리 및 이벤트 추적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시장 출시를 위한 제품 개발이 가속화되고, 향상된 문서 및 인증 관리, 법적 위험에 대한 노출 감소, 제품 클레임에 대한 정확하고 쉬운 보고, 품질 관리 및 규정 준수 검사 가속화, ERP를 포함한 다른 시스템과의 통합 효과으로 원활한 데이터 흐름이 가능해졌다고 한다.

코스메카코리아의 경우, 센트릭소프트웨어는 제품 개발, 라벨링, 품질 관리 및 규정 준수 검사를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모든 제품 및 포장 데이터에 대한 참조 지점으로서의 단일 플랫폼에 의한 간소화된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갖추게 됐을 뿐 아니라 글로벌 규정 준수를 촉진할 수 있게 됐으며, 제품 배합 및 포장 개발을 단순화하고 공급업체의 견적을 쉽게 비교할 수 있게 됐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뉴스레터뉴스레터구독신청

제휴사 cbo kantarworldpanel kieco
img img
스크린뷰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