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기준 품질 관리 시스템 구축 ‘하이테크’ 선도

연구개발 투자 집중 … 신제형·신기술 바탕 경쟁력 확보

기자 webmaster@cmn.co.kr [기사입력 : 2011-03-22 00:5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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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간 12주년 기획 하이테크 R&D 기업 특집] 나우코스

노 향 선 대표이사

나우코스는 국제 품질 경영 인증인 ISO 9001 등 글로벌 품질 관리 시스템 구축과 높은 수준의 R&D 투자를 바탕으로 ‘하이테크 화장품’ 시대를 이끌고 있다.
무엇보다 생산 전 공정에서 제품의 안정도와 안전성을 높이는 한편 불량률 제로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여기에 연구개발도 알로에젤 함유 주름개선 나노입자 조성물 특허와 길경, 병풀을 이용한 피부노화 억제 화장품 특허 등 앞선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국제 기준 품질관리 시스템 강화

나우코스는 무엇보다 품질관리 시스템을 강화하고 있다. 완제품은 물론 반제품과 원자재, 부자재에 이르기까지 제품 생산 전공정에서 제품 안정도 검사, 미생물 실험 등 철저한 Q.C를 통해 모든 제품에 불량률 제로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품질시스템 인증서인 ISO9001을 이미 2002년에 취득하면서 글로벌 품질관리 시스템을 갖췄다.

이와 함께 지난해 자동 충진 시스템을 추가로 구축하면서 예년보다 총생산량을 크게 늘렸다. 립밤이나 립글로스 제품의 경우 생산량이 10배 이상 높아졌고 튜브 제품의 경우도 3배 정도 생산량이 증가했다.

기능성 화장품 중심 연구개발 집중

품질관리와 생산 설비 보완과 함께 연구개발 수준도 높여나가고 있다. 특히 현미, 녹차 등 유효 미생물 발효 화장품과 여드름 방지용 화장품, 길경, 병품 함유 노화 억제 화장품, 알로에젤 함유 주름개선 화장품 등 10여개의 특허를 획득했다.

여기에 단일 기능성 220건(미백 130, 주름개선 35, 자외선 차단 60)과 이중 기능성 22건, 삼중 기능성 30건 등 총 280여건의 기능성 화장품을 승인받았다. 이와 함께 폼클렌징과 바디워시, 삼푸, 헤어 토닉, 손세정제 등 40여건의 의약외품도 승인받는 등 지속적으로 R&D 부문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이같은 연구개발 중심엔 창립 초기인 2002년 기업 부설 연구소로 인가받은 생명과학연구소가 있다. 기초 제품 연구팀과 색조제품 연구팀, 특수 제형 연구팀, 품질관리팀으로 세분돼 있고 각 팀은 제품별 전문성과 효율성을 고려해 파트별로 보다 세분화돼 있다.
무엇보다 생명공학과 첨단 공학 소재를 도입해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고 산학 협동과 국내 전문 연구기관과 제휴를 통해 신기술과 신소재를 개발하고 있다.


독자적 기술력 반영 특수 제형도 개발

특히 특수제형 연구팀은 국내에서 유통되지 않는, 또는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화장품을 연구 개발하는 팀이다. 지속적인 국내외 시장조사와 학술, 특허 조사를 바탕으로 앞서가는 선진형 기술을 접목해 변화하는 소비자 니즈를 파악하고 혁신적으로 차별화된 새로운 제형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여드름 치료제와 세포 재생력이 탁월한 필링제, 신제형 클렌징 제품 등을 개발하는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나우코스는 올해도 기능성 화장품을 비롯해 천연 화장품, 한방 화장품 등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연구개발 비중을 강화할 방침이다. 지난해 획기적이며 참신한 기초 제품들이 개발됐고 마스카라와 아이라이너, 립스틱 등 색조 제품도 독자적인 기술력을 반영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품평단 시스템 통해 제품 개선

이와 함께 나우코스는 꾸준히 개발되고 있는 제품들을 좀 더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품평단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나우코스 생명과학연구소에서 개발한 모든 제품들을 자체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넘어 보다 객관적이고 폭넓게 평가를 받고자 하는 이유에서 시작된 것으로 제품의 미약한 점을 찾아내 한층 더 발전시키고자 구축된 시스템이다.

글로벌 기업 위한 토털 서비스 구축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나우코스는 상품기획과 개발부터 완제품 출시, 품질 테스트, 출하에 이르기까지 토털 서비스를 갖춰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상품기획과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세계 시장으로 진출할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해외박람회 참가 등 대외적 활동도 활발하게 전개해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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