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스킨케어 입소문 베스트 '아이소이·가히·아누아'

'시카·어성초·당근' K뷰티 대표 성분 부상···관련 브랜드 경쟁 치열
#글로우 #여리 키워드 언급 증가···어뮤즈 쿠션·페리페라 틴트 '인기'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2-08-19 16:20:25]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2022 상반기 K뷰티 키워드

[CMN 심재영 기자] 메저커머스(대표 천계성, 손정욱)의 뷰티 이커머스 분석 서비스인 트렌디어 뷰티는 최근 20221월부터 6월까지 국내 1H&B스토어인 올리브영 이커머스 플랫폼과 네이버 뷰티윈도 플랫폼의 데이터를 분석해 2022 뷰티 트렌드 분석 보고서로 펴냈다.

이 보고서는 올리브영의 14,000개 제품, 700만개의 리뷰, 네이버쇼핑의 5만개 제품, 1000만개 리뷰 데이터 속에서 상반기에 주목해야 할 베스트 제품과 라이징 제품, 베스트 입소문 키워드와 라이징 입소문 키워드를 소개하고 있다.

메저커머스는 보고서 내용을 지난달 28상반기 결산 한?중 뷰티 트렌드 세미나에서 발표했다. 본지는 보고서 요약본을 제공받아 지면을 통해 공개한다.

스킨케어
트러블 진정 제품 선호 경향 뚜렷

스킨케어 카테고리에서 상반기 리뷰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톱5 제품을 살펴 보면, 에센스에서는 아이소이 블레미쉬 케어 업 세럼’, 크림은 가히 멀티밤’, 스킨/토너는 아누아 어성초77 수딩 토너가 각각 리뷰 급상승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에센스 리뷰 급상승 톱5는 아이소이 BR 블레미쉬 케어 업 세럼(리뷰 증가수 6,681) 외에 토리든 다이브인 저분자 히알루론산 세럼(6,352), 구달 청귤 비타C 잡티케어 세럼(5,372), 웰라쥬 리얼 히알루로닉 블루 100 앰플(2,671), 바이오힐보 판테놀시카 블레미쉬 앰플(2,506)이 톱5를 형성했다. 잡티, 수분, 진정, 효능 제품으로 톱5가 구성된 것을 알 수 있다.

크림 리뷰 급상승 톱5는 가히 멀티밤(리뷰 증가수 11,064), 엑스트라 아토베리어 366 크림(9,195), 피지오겔 DMT 페이셜 크림(5,550), 브링그린 티트리 시카 수딩 크림(5,242), 바이오힐보 판테놀시카 블레미쉬 크림(4,403) 등이었다. 크림은 주름, 장벽, 진정 관련 제품들이 인기를 끌었다.

스킨/토너 리뷰 급상승 톱5는 아누아 어성초 77 수딩 토너가 리뷰 증가수 11,080으로 1위를 차지했고, 라운드랩 1025 독도 토너(6,459), 브링그린 티트리 시카 수딩 토너(5,119), 라네즈 크림 스킨(3,357), 토니모리 원더 세라마이드 모찌 토너(2,160) 순으로 집계됐다. 스킨/토너는 진정 수분 보습 효능의 제품들이 주를 이뤘다.

스킨케어 카테고리에서 상반기 리뷰에 가장 많이 언급된 성분은 시카
, 어성초, 당근을 들 수 있다.

시카와 어성초는 항염 진정 효능의 K뷰티 대표 성분으로 부상한 만큼 경쟁이 치열하다. 브랜드들은 차별화를 위해 시카와 다른 성분의 혼합을 강조하거나 관련 특허 내용을 강조하는 추세다.

이처럼 항염 및 진정 성분이 인기다 보니 효능에서도 진정과 트러블에 대한 언급이 많았다. 올리브영과 네이버쇼핑 모두 트러블 진정 효능에 관한 키워드가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장 많이 언급됐다.

선케어
선크림 리뷰 급상승 1라운드랩

선케어 카테고리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선크림 제품군의 상반기 리뷰 급상승 톱
5를 살펴보면 1위는 라운드랩의 자작나무 수분 선크림(리뷰 증가수 7,712)이 차지했다.

2위는 식물나라 산소수 가벼운 수분 선젤로션(4,007), 3위는 닥터지의 그린 마일드 업 선플러스(3,617)가 차지했다. 4위는 셀퓨전씨 레이저 썬스크림(3,367), 5위는 닥터지 브라이트닝 업 선 플러스(2,932)가 톱5에 랭크됐다.

선크림 톱5 제품들은 모두 소비자들에게서 꾸준히 사랑받는 스테디셀러 제품들로, 이들 제품의 공통된 주요 키워드는 산뜻한 발림성과 테스트이다.

선케어 카테고리의 베스트 입소문 효능 키워드인 톤보정 관련 라이징 제품은 씨널스의 오 뷰티풀데이 톤업 선크림이다. 올 상반기 올리브영에서 톤보정 리뷰 키워드 제품으로 가장 많이 언급됐다.

올리브영에 올 3월 등록돼 지난 5월에는 선크림 부문 리뷰 급상승 순위 1위를 차지했고, 판매 랭킹 최고 4위까지 오르며 증가세를 보였다.

메이크업-쿠션
어뮤즈·에스쁘아, 쿠션 최강자 자리매김

메이크업 카테고리 중 쿠션의 올리브영 상반기 리뷰 급상승 톱5 제품을 보면 1위는 비건 브랜드 어뮤즈의 듀 젤리 비건 쿠션이 차지했고(리뷰 증가수 3,221), 2위는 올해 2월에 출시한 에스쁘아의 프로테일러 비벨벳 커버쿠션으로 나타났다. 에스쁘아 프로테일러 비벨벳 커버쿠션은 상반기 리뷰 수가 무려 3,000개 가까이 증가하며 2위로 부상했다. (2,981)

3위는 라네즈 네오 쿠션 매트(2,648), 4위는 에스쁘아 프로테일러 비글로우 쿠션 올뉴(1,996), 5위는 클리오 킬커버 파운웨어 쿠션 올뉴(1,863)로 집계됐다.

쿠션 톱5 제품의 공통 키워드는 #지속력이다. 쿠션 톱5 제품 모두 지속력을 강조하고 있으며, 벨벳과 글로우 제품이 상위권을 차지했다.

쿠션의 사용감 관련 라이징 입소문 키워드는 #글로우와 #겉보속촉의 #세미매트다. 사용감에서 키워드 언급량은 #매트가 가장 많았지만 증가율로 보면 #세미매트 키워드가 전년동기대비 157%, #글로우가 228%, #매트보다 높았다.

리뷰에서 #글로우 키워드가 가장 많이 언급된 제품은 에스쁘아의 비글로우 쿠션 올뉴, #세미매트는 에스쁘아 프로테일러 비벨벳 커버 쿠션이다. 두 제품의 리뷰에서 글로우 제품은 #겨울, 벨벳 제품은 #여름이란 키워드가 나타난다.

메이크업-립글로스/틴트
립글로스·틴트도 글로우가 대세

메이크업 카테고리 중 립글로스/틴트 부문의 상반기 리뷰 급상승 랭킹 1위는 올해 출시된 페리페라의 잉크무드 글로이틴트가 차지했다.

상반기에 무려 리뷰 수 5,000개가 넘게 달리며 1위로 등극했다.(리뷰 증가수 5,707) 2위는 글로시한 롬앤의 쥬시 래스팅 틴트(4,965)가 차지했으며 3, 4, 5위는 매트한 마무리감의 틴트들이 차지했다. 롬앤 블러 퍼지 틴트(4,889), 페리페라 잉크더에어리벨벳(3,472), 웨이크메이크 워터 블러링 픽싱 틴트(3,253) 순이었다. 글로시가 컴백했으나 벨벳의 인기도 여전한 것으로 파악됐다.

립글로스/틴트의 표현 관련 리뷰 키워드에서 #여리 #글로우의 언급량이 지난해 대비 각각 122%, 251% 증가했다. 두 키워드 모두 가장 많이 언급된 제품은 리뷰 급상승 1위를 차지한 페리페라의 잉크 무드글로이틴트다. 리뷰 키워드를 보면 #촉촉함이 가장 많이 언급됐고, 글로시한 틴트 임에도 불구하고 #유지 #착색이라는 키워드가 나타났다.

메이크업-아이섀도
데이지크·페리페라·컬러그램 아이섀도 톱3

메이크업 카테고리 중 아이섀도 부문의 올 상반기 리뷰 급상승 제품 1위는 데이지크 섀도우 팔레트인 것으로 나타났다.(리뷰 증가수 2,838) 2위는 페리페라 올테이크 무드테크닉팔레트(2,646), 3위는 컬러그램 올인원 애교살 메이커(2,562)가 차지했다. 4위는 웨이크메이크 소프트 브럴링 아이팔레트(2,330), 5위는 클리오 프로아이팔레트 AD(1,973)였다. 아이섀도 톱5 제품의 키워드로는 #무드 #부드러운 #음영이 주로 언급됐다.

아이섀도의 베스트 입소문 키워드이자 라이징 입소문 키워드는 #애교살이었다. 애교살은 올 상반기 언급량이 전년동기 대비 125% 증가했다.

#애교살 키워드 언급 브랜드 톱5는 상반기 리뷰 급상승 3위를 차지한 컬러그램의 올인원 애교살 메이커가 1위를 차지했다. 이 제품은 펜슬타입으로 초간단 자연스러운 애교살 연출을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판매 랭킹에서도 2분기에 상승하는 추세를 보였다.

·중 세미나, 하반기 전략 수립 큰 도움
뷰스컴퍼니·
메저커머스 등 전문가 강연
메저커머스는 지난달 28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10분까지 비대면 줌 라이브(ZOOM Live)를 통해 2022 상반기 결산 한·중 뷰티 트렌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는 오전과 오후 두 개의 파트로 나뉘어 진행됐다. 오전에는 2022년 상반기 국내 뷰티 옴니채널 트렌드를 정리했고, 오후에는 중국 시장의 변화와 K-뷰티가 주목해야 할 기회에 대해 다뤘다.

오전 파트 첫 번째 연자로 나선 박진호 뷰스컴퍼니 대표는 박진호가 전하는 뷰티 미래보고서라는 제목으로 강연했다. 박진호 대표는 국내 1,600개 이상의 뷰티 마케팅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포브스가 선정한 2030 파워리더다. 그는 이번 세미나에서 각 업계 혁신가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발견한 미래 뷰티 시장 인사이트를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오전 두 번째 강연은 뷰스컴퍼니의 이현지 AE 매니저가 맡았다. ‘상반기 올리브영 브랜드의 온·오프라인 마케팅 분석&인사이트를 통해 지난 2년간 마케팅 실무자의 시선으로 월간 올영 리포트를 발간하며 느꼈던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입점 브랜드들의 마케팅 사례를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세 번째 세션에서 메저커머스의 이라희 애널리스트가 상반기 국내 소비자들을 현혹한 K-뷰티 키워드를 소개했다. 이라희 애널리스트의 발표 후에는 메저커머스 신지선 애널리스트가 연사들과의 Q&A를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오후 파트는 메저커머스 상하이의 정려화 애널리스트가 상반기 중국 뷰티 시장 총정리 및 대응전략을 발표해 주목을 받았다.

정려화 애널리스트는 상반기 봉쇄 속에서도 성장한 뷰티 트렌드가 무엇인지 소개하면서 상반기 마케팅 이슈를 통해 광군절 대비 포인트가 무엇인지 소개했다.

마지막 연사로 아이콘차이나의 김현주 대표가 중국 이커머스 시장의 채널변화와 사례분석을 발표했다. 김현주 대표는 중국 로컬기업들의 주매출 채널과 신제품 푸쉬 루틴, 취향 커머스, 숏폼 커머스의 분석과 대응방안, 라이브커머스의 이해에 대해 설명해 호평을 받았다.

오후에도 오전과 마찬가지로 신지선 애널리스트 사회로 연자들과의 Q&A 시간이 마련됐다.

떠뷰트 무료 캠프 참가자 모집
메저커머스 트렌디어 뷰티는 떠오르는 뷰티 트렌드 따라잡기떠뷰트 캠프에 참가할 상품기획자와 마케터를 모집 중이다. 트렌디어 뷰티 떠뷰트 캠프는 무료로 참가할 수 있으며, 현재 국내 200여 뷰티 브랜드의 상품기획/마케팅 부서에서 참가 중이다.

떠뷰트 캠프는 온라인 줌(ZOOM)으로 실시간 코칭이 이뤄지며, 주요 학습 세션은 1분컷! 이징 뷰티 키워드 발굴하기 고객 리뷰 속 오답 노트만들기 경쟁사 동향 자동 리포트 만들기 등이다. 캠프 참가자에게는 뷰티 시장 데이터 분석법 교육 + 실시간 데이터 지원 트렌디어 뷰티 프로 계정 1개월 무료 셀프 분석 템플릿 무료 제공 브랜드 부서별 무료 업그레이드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메저커머스 웨비나/이벤트 페이지(https://measurecommerce.ai/webinars/7/) 참조.


[본 기사는 주간신문CMN 1181(2022824일자) 마케팅리뷰 기사입니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뉴스레터뉴스레터구독신청

제휴사 cbo kantarworldpanel kieco
img img
스크린뷰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