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대구지역 헤어 미용 경영인의 두피관리에 대한 인식, 태도 및 고객 만족에 관한 연구
첨부파일 hair-7.pdf [ KBytes]
[제목] 대구지역 헤어 미용 경영인의 두피관리에 대한 인식, 태도 및 고객 만족에 관한 연구 = Research of Awareness, Attitude and Customer Satisfaction of among Beauty-Manager in Taegu

[저자] 오선영ㆍ이은숙⁺ (대구 한의대학교 보건학과 박사과정, ⁺대구 한의대학교 한방피부미용학과)

[출처] 한국두피모발미용학회지 제4권 제1호, 2008

[해제주기] 본 연구는 헤어미용 경영인의 두피에 대한 인식 및 태도를 파악해 두피관리에 대한 발전을 위해 필요한 내용을 조사해 올바른 두피관리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냈다.

두피관리 인식에 관한 내용에 있어서는 두피관리 인식정도의 중요하다가 미용경영인의 학력이 높을수록 높게 나타났다. 월수입이 높을수록 직원수가 많을수록 두피관리에 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났다.

두피관리에 있어서 전문 제품에 관한 필요성에 대한 질문은 모든 문항에서 높게 나타났다. 월수입이 높은 헤어 미용 경영인은 100% 높은 인식을 보여준다. 근무 능력에서는 11~15년 사이의 경영인도 100%의 중요성을 가진다.

전문두피관리실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서는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을 소지한 자들은 미용실보다는 전문 관리실에 대한 인식도가 높게 나타났다. 월수입이 200만원 미만인 소규모 미용실에서도 전문 관리실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전문 두피관리를 받는 태도에 있어서 긍정적인 태도를 보인 40명중 전문책이나 잡지의 구독여부를 묻는 문항에 대해서는 연령이 높거나 근무경력이 높을수록 전문책이나 잡지의 구독을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수입이 높은 미용실에서는 전문책이나 잡지의 구독을 70%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 두피관리를 받는 태도에 있어서 두피관리 방법으로 전문대졸에서는 아로마 요법의 사용을 많이 하는 것을 보였고 월수입이 200~300만원 미만인 미용실에는 전문 제품을 사용하는 태도를 보였다. 근무경력이 5년 이하인 경영인은 두피관리 방법으로 100% 전문 제품을 사용한다.

전문 두피관리시의 중요성에 있어서는 전문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대학교 졸업 이상자, 경력이 20년 이상인 경영인 등으로 나타났다.

목록

제휴사 cbo kantarworldpanel kieco
img img

뉴스레터뉴스레터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