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들 '순'한 화장품에 반응했다

스킨푸드, 니들리, 라운드랩 등 16개 브랜드 1~5월 연속 톱10 진입

이정아 기자 leeah@cmn.co.kr [기사입력 : 2021-06-18 13:50:44]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화장품 7개 카테고리별 소비자 선호도 톱10



[CMN 이정아 기자] 올 상반기 소비자들의 선택은 ‘순’한 화장품이었다. 목화솜, 순면, 참마, 자작나무, 유기농 알로에, 로즈허브, 티트리, 그린티를 이름에 앞세운 제품들이 소비자 선호도 톱10 상위권에서 돋보였다.


본지는 화장품 리뷰 전문 모바일 앱 글로우픽과 함께 ▲스킨/토너 ▲에센스/세럼 ▲선케어 ▲쿠션파운데이션 ▲아이섀도 ▲아이라이너 ▲클렌저(페이셜&메이크업) 7개 카테고리별로 지난 1~5월 동안의 소비자 제품 선호도를 살펴봤다.


소비자들 사이에서 비교적 주목률이 높은 7개 화장품 카테고리를 임의로 정해 일정 기간(2021년 1월 1일~5월 31일) 내 가장 높은 소비자 만족도를 기록한 상위 각 10개 제품을 인기 톱10 화장품으로 뽑았다.


용량이나 성능, 가격 등 제품에 대한 정보와 소비자들이 직접 남긴 리뷰들을 모아 평가자 수와 소비자 평점을 종합해 카테고리별로 순위를 산정했다. 3차 카테고리 기준 상위권 랭크인 빈도수가 높은 제품 정보도 같이 살펴봤다. 빈도수가 높다는 것은 리뷰가 자주 쌓이고 소비자 평가도 평균 이상으로 좋았다는 의미다.


7개 카테고리에서 1~5월 연속 톱10에 진입한 브랜드는 모두 16개였다. 스킨/토너에서는 니들리, 라운드랩, 스킨푸드가 빈도수 5로 선전했다. 스킨푸드는 또 에센스/세럼에서 유일하게 빈도수 5를 기록했다. 페이셜클렌저에서는 빈도수 5를 나타낸 브랜드가 단하나도 없었다.


한편 글로우픽은 국내에 유통되는 10만여 개 제품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된 약 400만 건 이상의 소비자 리뷰를 보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정과 신뢰를 앞세운 카테고리별 랭킹 정보를 제공하는 뷰티 정보 전문 플랫폼이다. 100% 소비자 후기 만을 바탕으로 신뢰도 높은 화장품 랭킹정보를 제공한다.


스킨/토너

스킨/토너 카테고리에서 1위는 웰스킨의 센텔라 목화솜 토너패드였다. 이 제품은 목화씨가 그대로 보이는 순수한 순면 목화솜 패드로 화학처리를 하지 않은 100% 무표백, 무형광 순면을 사용해 호평받고 있다. 특히 시중의 토너패드들과 비교해 지름이 8cm로 상당히 넓은데다 토너양이 많아 수분팩으로도 활용 가능한 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스킨푸드 캐롯 카로틴 카밍 워터 패드가 2위, 니들리 데일리 토너 패드가 3위를 각각 차지했다. 스킨푸드 캐롯 패드는 제주에서 건강하게 자란 유기농 당근만을 엄선해 찜 추출법을 이용해 당근의 영양을 피부에 전달한다.


스킨푸드도 그렇고 니들리 패드까지 톱3 제품은 모두 넉넉한 패드 사이즈를 자랑한다. 니들리는 원터치 캡이라 사용도 편리하다. 톱3 중 평점은 스킨푸드가 4.56으로 가장 높고 리뷰수가 많이 달린 건 니들리다.


톱10에는 들지 못했지만 인터미션 레스트 업 세럼 스킨과 파파레서피 캐롯 솔루션 스킨이 11위, 12위로 순위권에 근접했다. 브링그린 티트리 시카 수딩 토너가 톱20에 포함됐고 토니모리는 원더 세라마이드 모찌 토너와 더 그린티 트루바이옴 수분 토너 2개 제품을 톱20위에 올렸다.


에센스/세럼

에스트라 브랜드가 2개 제품을 에센스/세럼 카테고리 내 10위권에 올렸다. 아토베리어 365 하이드로 에센스가 2위, 에이시카 스트레스 릴리프 크림에센스가 5위다. 에스트라 아토베리어 365 하이드로 에센스는 톱10 중 가장 평점이 높았다.


에센스/세럼 카테고리 1위는 미샤 타임 레볼루션 나이트 리페어 앰플 5X다. 이 제품은 미샤 보랏빛 앰플의 5세대다. 스킨푸드 로열허니 프로폴리스 인리치 에센스와 웰라쥬 리얼 히알루로닉 블루 100 앰플이 3위, 4위 자리를 지켰다.


스킨푸드 에센스는 리뷰수에서 톱10 중 가장

많은 433개를 기록했다. 그 다음으로 리뷰수가 많은 제품은 6위에 오른 퍼스트랩 프로바이오틱 세럼이다.


7, 8위는 네이처리퍼블릭 그린더마 마일드 시카세럼, 스킨알엑스랩 프레쉬 클리어링 앰플이 가져갔고 낫씨백 드롭 인 캐비아 콜라겐이 9위, 파파레서피 캐롯 다크 스팟 솔루션 앰플이 10위였다.


10위권 바로 한칸 아래는 스킨푸드 블랙슈가 퍼펙트 첫세럼 더 에센셜이 차지했고 잇따라 이니스프리 그린티 씨드 세럼, 미샤 비타씨플러스 잡티씨 탄력앰플 순이었다.


선케어

라운드랩, 아로마티카, 달바 브랜드가 선케어 카테고리에서 톱3에 들었다. 라운드랩 자작나무 수분 선크림은 소비자 평점이 가장 높았다. 이 제품은 수분감 만족도에서 매우 높은 점수를 받았다. 발림성, 밀착력에 대해서도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특히 소비자들은 자작나무 수분 선크림이 “자극 없이 편안하다”, “순하다”면서 좋은 점수를 줬다.


2위에 오른 아로마티카 유기농 알로에베라 젤의 평점도 4.39로 높았다. 이 제품은 선케어 2차 카테고리에서 애프터선으로 구분돼 순위권에 올랐다. 알로에베라 잎추출물이 95.2% 고함량 함유된 수딩젤로 USDA 인증, 비건 인증 제품이다. 민감성 피부 소비자들의 사계절 보습템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메이크프렘 유브이 디펜스 미 카밍 선크림과 홀리카홀리카 알로에 99% 수딩젤이 각각 4위와 5위를 차지했다. 10위 자리에 머문 에스쁘아 워터 스플래쉬 선크림은 많은 리뷰수를 기록했다. 1위 라운드랩 자작나무 수분 선크림 보다 리뷰수는 더 많았다. 에스쁘아는 선케어 10위를 차지한데 이어 11위도 가져갔다.


쿠션파운데이션

나스 아쿠아 글로우 쿠션 파운데이션이 쿠션파운데이션 카테고리 1위에 올랐다. 이 제품은 자연스러운 색감과 뛰어난 밀착력, 커버력으로 확실한 매니아층이 형성돼 있어 재구매율이 높다. ‘없으면 불안한 제품’이란 영예로운 타이틀까지 얻었을 정도다.


나스 아쿠아 글로우 쿠션 파운데이션과 함께 동인비 자생 퍼펙트 쿠션, 엘리자베스아덴 플로리스 피니쉬 쿠션 파운데이션이 톱3로 꼽혔다. 평점에서는 엘리자베스아덴 제품이 톱10 중 가장 앞섰다.


자빈드서울은 2개 제품을 순위권에 포함시켰다. 블롬 파운데이션 팩트와 윙크 파운데이션 팩트다. 지베르니 밀착 커버 쿠션도 7위에 랭크됐다. 정샘물 에센셜 스킨 누더 쿠션은 톱10에 턱걸이하며 들어섰다. 이밖에 이니스프리, 라네즈가 순위권에 바로 근접해 있고 클리오의 2개 제품이 13, 14위에 걸쳐있다.



아이섀도

아이섀도 톱10 내 무려 3개 제품이 에뛰드다. 톱5 밖으로 비켜나 있긴 하지만 에뛰드 룩 앳 마이 아이즈, 플레이 컬러 아이즈가 상대적으로 많은 리뷰수를 기록하며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다. 웨이크메이크도 2개 제품을 톱10 순위권에 올렸다.


톱3에 오른 제품은 어반디케이 문더스트 아이섀도우, 로라메르시에 매트 아이 컬러, 웨이크메이크 소프트 블러링 아이 팔레트다. 톱10에서 싱글섀도우와 아이 팔레트의 비중은 6:4다. 5위 에스쁘아 리얼 아이 팔레트는 리뷰수에서 만큼은 톱10 중 최고다. 10위 웨이크메이크 무드 스타일러의 경우 리뷰수 보다는 높은 평점이 순위권 진입에 한몫을 했다.


10위 웨이크메이크에 한발 밀린 클리오는 톱10에는 들지 못했지만 톱20 안에 3개 제품을 올렸다. 클리오 프로 아이 팔레트는 리뷰수에서 톱20을 통틀어 가장 많았다.


페리페라도 올테이크 무드 팔레트 1개 제품을 진입시켰다.


아이라이너

아이라이너 카테고리에서는 펜슬, 리퀴드, 젤아이라이너가 골고루 톱10에 분포됐다. 공교롭게도 톱3에 오른 제품이 모두 펜슬아이라이너여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감지된다. 1위는 어퓨 본투비 매드 프루프 아이펜슬이다. 2위는 케이트 슈퍼 샤프 라이너 펜슬이다. 3위는 클리오 샤프 쏘 심플 워터프루프 펜슬 라이너다.


키스미와 릴리바이레드 브랜드가 각각 2개씩 제품을 톱10에 올렸다. 키스미는 2개 제품이 다 리퀴드 아이라이너다. 릴리바이레드는 젤아이라이너와 리퀴드아이라이너 하나씩이다. 그 외 웨이크메이크, 삐아, 머지 브랜드 제품이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았다.


다이소 붓펜 아이라이너가 11위에 이름을 올렸다. 평점도 4.18로 괜찮은 축에 속했다. 한편 톱11~20위 안에는 톱10에 이름을 올린 어퓨, 클리오, 머지, 삐아, 케이트 등의 브랜드가 빠짐없이 들었다.


클렌저(페이셜&메이크업)


페이셜클렌저는 설화수, 한율, 프리메라, 에뛰드, 닥터지 등 브랜드가 알려진 제품들이 톱10 순위권 밖으로 자리했고 상대적으로 이름이 덜 알려진 브랜드 제품들이 톱5 이상 상위권에 오르며 활약했다.


1위는 낫투머치 레이지모닝 약산성 클렌징 폼이다. 낫투머치는 ‘오롯한 내 안의 힘으로’ 나를 나답게 만드는 피부 핵심케어 브랜드를 지향한다. 레이지모닝 약산성 클렌징폼은 민감성과 건성 피부가 사용하기 좋다.


어웨어 휘핑 딥 클렌저가 2위다. 퍼스트랩 프로바이오틱 딥 클렌징 폼이 3위 자리를 챙겼다. 톱10 내에서 리뷰수가 가장 많은 제품은 스팀베이스 로즈허브 빌드업 클렌징 폼이고 평점이 가장 높은 제품은 낫투머치 레이지모닝 약산성 클렌징폼이다.


메이크업클렌저 1위는 숌 포어 화이트 클렌징밤이다.


바이오더마 센시비오 H2O와 바닐라코 클린 잇 제로 클렌징 밤 오리지널을 앞섰다. 숌 포어 화이트 클렌징 밤은 모공 타이트닝, 즉각적인 피부 톤 개선, 즉각적인 모공 속 피지 노폐물 세정, 피부 저자극 임상실험을 완료한 제품으로 높은 재구매율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본 기사는 주간신문CMN 제1126호(2021년 6월 23일자) 마케팅리뷰 기사입니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뉴스레터뉴스레터구독신청

제휴사 cbo kantarworldpanel kieco
img img
스크린뷰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