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바이오 혁신 클러스터 5개년 성과 공유
화성산업진흥원, ‘제5회 화이트바이오 혁신 클러스터 포럼’ 성료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5-12-04 오후 8:03:20]

[CMN 심재영 기자] 화성산업진흥원(원장 전병선)은 지난 3일 화성 푸르미르호텔에서 개최한 ‘제5회 화이트바이오 혁신 클러스터 성과‧비전 포럼’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지난 5년간 추진된 화이트바이오 혁신 클러스터의 연구 성과와 기업 지원 결과를 종합적으로 공유하고, 향후 화성시 바이오 산업의 중장기 발전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산‧학‧연‧관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했으며, 사업단의 연구 성과 발표, 화장품‧바이오 산업 현장의 트렌드가 발표돼 지역 산업계의 관심이 집중됐다.
포럼에서는 △친환경 바이오소재 연구개발 성과 △기업 지원 프로그램 및 실증 플랫폼 구축 결과 △산업 생태계 조성 정도 평가 △중장기 화이트바이오 산업 육성 전략 등 사업단의 핵심 성과가 공유됐다.
특히, 연구 성과는 제품 개발‧사업화 등 실질적 성과로 이어져 지역 기업의 기술경쟁력 제고와 산업 기반 강화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참석자들은 화성시가 바이오 기반 신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점에 공감하며, 향후 민‧관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전병선 화성산업진흥원장은 “5년 간의 클러스터 추진 경험과 성과를 기반으로, 화성시가 미래 바이오 산업을 선도하는 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략적 지원을 강화하겠다”라며, “연구기관‧기업‧지자체가 함께 성장하는 혁신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진흥원은 이번 포럼에서 제시된 의견을 바탕으로 화이트바이오 산업의 체계적 육성 전략을 마련하고, 지역 기업의 사업화‧실증‧글로벌 진출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