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 화장품·뷰티 해외 박람회 일정 [CMN 심재영 기자] 2025년은 11개월 만에 화장품 수출 최고 실적인 102억 달러를 돌파하며(104억 달러), K-뷰티의 비약적인 성장을 알린 한 해로 기록됐다. 해외 뷰티 관련 박람회를 주관하는 코이코(KOECO)와 한국뷰티산업무역협회(KOBITA), 국제뷰티산업교역협회(IBITA)는 전 세계 70여 개 뷰티 전문 전시회에 한국 화장품뷰티 기업들과 함께 참가해 K-뷰티의 글로벌 확산에 크게 일조했다. 2005년 설립돼 올해로 창립 20주년을 맞은 코이코(KOECO)는 올해 전 세계 18개국에서 열린 50여 개 뷰티 전문 전시회에 약 1,500여 기업과 함께 한국 공동관을 구성, 참가해 글로벌 뷰티 전시회의 주관사로서 확고한 입지를 다졌다. 또한, 단순히 참가사 모집과 현장 지원에 그치지 않고, 협단체, 지자체, 정부 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성공적인 전시회 운영을 실현했다고 자평했다. 국제뷰티산업교역협회(IBITA) 역시 올해 신규 전시회 발굴에 나서 70여 곳의 해외 뷰티 관련 전시회에서 한국관을 운영해 K-뷰티의 해외 진출에 일조했으며, 내년에도 82개(개최 예정 포함)의 해외 박람회에 참가할 업체를 모집하는 등 K-뷰티 수출 진흥을 위한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일찌감치 내년 화장품뷰티 해외 박람회 일정을 발표하고 참가사 모집에 나선 주관업체들의 공통점은 K-뷰티 수출의 주요 국가인 미국, 중국, 일본, 동남아를 중심으로 중동, 유럽 확장에 주력한다는 점이다. 또한, 중앙아시아(CIS), 인도, 아프리카까지 신생 뷰티 관련 전시회가 잇따르는 가운데 참가를 희망하는 K-뷰티 업체들도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분위기다. K-뷰티 수요 가장 큰 ‘아시아’ 아시아 지역은 K-뷰티 수요가 가장 큰 핵심 시장이다. 2025년 상반기 기준 화장품 수출액의 10%(5.5억 달러)를 차지하는 일본 시장 전시회를 중심으로 전시회 참가 모집이 이뤄지고 있다. 또한, 홍콩과 베트남을 대상으로 한 전시회 참가가 확대될 예정이며, 내년은 필리핀까지 진출 범위를 넓혀 공격적인 전시 참가 전략을 전개할 예정이다. 동남아 지역은 한류 영향과 소비시장 성장세가 두드러진 K-뷰티 유망 시장으로 평가된다. 이에 따라 코이코는 동남아남아시아 진출 허브인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뷰티 아시아 싱가포르’(4/20 ~ 4/22), 필리핀 마닐라에서 개최하는 ‘코스모뷰티 필리핀’(6/17 ~ 6/19), 미용기술과 프리미엄 의료 융합 중심의 ‘AMSC 아시아 홍콩 전시회’(12/14 ~ 12/16)에 참가할 예정이다. 지속 발전 거듭하는 국내 전시회 국내에서 열리는 화장품뷰티 전시회는 한국국제전시가 주최하는 ‘서울 국제화장품박람회(코스모뷰티 서울)’(5/27 ~ 5/29)와 킨텍스가 주최하는 ‘대한민국 뷰티박람회 킨텍스(K-BEAUTY 엑스포 코리아)’(10/15 ~ 10/17), 경연전람이 주최하는 ‘코스메틱 인사이드 코리아(CI Korea)’, 서울메쎄가 주최하는 ‘인터참 코리아’ 등 4개 전시회가 대표적이다. 최근 K-뷰티 시장 내 기업 간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내년에는 국내 대기업뿐 아니라 중소 브랜드 및 스타트업까지 전시회 참가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다양한 국내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국내 전시회는 규모와 품질 면에서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여기에 코트라(KOTRA)의 해외 바이어 초청과 1:1 수출상담회 등 연계 프로그램이 활성화되면서 해외 바이어 참가도 증가하고 있다. 여전한 전략적 핵심 시장 ‘중국’ 코로나19 이후 중국 화장품 수출 규모가 지속적으로 감소해 2026년은 한국 기업들의 중국 시장 진출과 관련, 고민이 깊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중국은 여전히 전략적 핵심 시장으로, 수출 대상 국가에서 완전히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전시 주관 업체들은 내년에 전문성과 규모가 검증된 주요 전시회만 선택해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코이코는 기존 핵심 전시회인 중국 광저우 CIBE와 상하이 CBE를 중심으로 주최사와 긴밀히 협력해 참가사들의 참여 효과를 높이고, 실질적 비즈니스 성과 창출에 주력할 계획이다. 중요성 날로 높아지는 ‘미주 지역’ 2025년 미주 지역은 중국을 제치고 K-뷰티 최대 시장으로 떠오르며, 온라인 채널 중심의 급속한 성장과 유통망 다각화가 가속화되고 있다. 특히, 미국뿐 아니라 남미 일부 국가에서도 한국 화장품 수출이 상승 추세임에 따라 미주 지역 전체의 성장 잠재력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코이코는 2026년에도 시장 성장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보이는 북미중남미 지역 중심의 전략적 전시회 운영을 추진할 예정이다. ‘뷰티 뉴욕 전시회’(10/17 ~ 10/18), ‘콜롬비아 뷰티앤헬스 엑스포’(8/13 ~ 8/17), ‘멕시코 엑스포 뷰티쇼’(11/01 ~ 11/03) 등에 참가할 예정이다. 2025년 신흥 수출 유망지 ‘유럽’ 관세청의 수출입 통계에 따르면, 2024년 한국의 유럽 화장품 수출액은 11.9억 달러로, 최근 3년간 연평균 27%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러한 성장세에 힘입어 유럽 시장은 2025년 신흥 수출 유망지로 급부상했으며, 2026년까지도 호조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유럽은 프리미엄 뷰티 시장과 클린뷰티비건 트렌드가 지속 확산되는 핵심 지역이다. 한국관 주관 업체들은 이탈리아 볼로냐 전시회를 중심으로 참가 업체 유치에 나섰다. 특히, K-뷰티의 폴란드 수출은 2023년 300만 달러에서 2025년 상반기 1억 5천만 달러로 급증해 수출국 23위에서 8위로 상승했다. 이에 따라 코이코와 IBITA는 내년에 ‘뷰티데이즈 폴란드 전시회’(9/04 ~ 9/06)에 새롭게 참가한다는 계획이다. K-뷰티의 프리미엄클린뷰티 이미지를 주축으로 한 참가사들과 함께 현지 바이어와의 네트워크 강화 및 신규 시장 확대에 주력할 계획이다. K-뷰티 성장 가능성 큰 ‘CIS’ 러시아 뷰티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은 혁신성과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위상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특히, 러시아 화장품 시장은 수입 의존도가 높아 K-뷰티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으로 평가된다. 또한, 우즈베키스탄은 중앙아시아에서 경제 성장률이 가장 빠른 국가 중 하나다. 2025년 화장품 시장 규모가 약 1.2억 달러로, 2025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약 4.5% 성장이 예상된다. 우즈베키스탄 역시 러시아와 마찬가지로 시장의 약 90% 이상을 수입 제품에 의존하고 있어 K-뷰티 진입 여건이 양호한 시장으로 평가된다. 이에 따라 코이코는 러시아,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등의 전시회에 참가할 계획이다. ‘뷰티 더마 우즈베키스탄’(4/28 ~ 4/30) 전시 참가를 시작으로 신규 바이어 발굴, 참가사 브랜드 홍보, 신규 유통망 확보 등 현지 시장 진출 기반 강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MENA’에서도 K-뷰티 인기 최고 MENA(중동&북아프리카) 지역의 화장품 시장은 2025년 기준 약 13억 달러 규모로 전망된다. 장기적으로는 2035년까지 약 75억 달러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관 주관 업체들은 중동 및 북아프리카 시장 공략을 위해 ‘두바이 WHX(아랍헬스)’(2/09 ~ 2/12), ‘코스모프로프 커넥트 두바이’(4/14 ~ 4/15), ‘이집트 뷰티 아프리카’(4/25 ~ 4/27), ‘뷰티 웨스트 아프리카 나이지리아’(11/25 ~ 11/27) 등의 전시회 참가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K-뷰티의 중동아프리카 시장 내 입지 강화와 네트워크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25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 대상 – 브이티 [CMN] 브이티코스메틱의 브이티(VT)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2025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 최고상인 대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VT는 2025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 에센스 부문 1위과 다이소 부문 1위를 차지했으며, 10대부터 60대까지 남녀노소, 모두 믿고 쓰는 국민 뷰티템으로 자리잡은 것을 넘어 전 세계가 사랑하는 K-뷰티 대표 화장품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진짜 작용의 경험’ 선사 VT는 ‘리들샷’과 같은 ‘액티브 퍼포먼스 스킨케어’ 제품을 통해 피부 본연의 기능을 깨우는 고효능 기술력을 바탕으로 ‘진짜 작용의 경험’을 선사한다. 이 경험이 틱톡 등 SNS를 통해 많은 이들이 공감하고 바이럴되고 있다. 여기에 홈쇼핑, 약국 등 다양한 유통 채널에 입점함으로써 전 세대를 아우르는 폭넓은 접근성으로 단순한 뷰티 아이템를 넘어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다. 화장품의 개념을 바꾼 ‘리들샷’ 2년 연속 ‘대한민국 베스트 화장품’을 수상에 VT의 대표 제품인 ‘리들샷’이 큰 역할을 했다. 리들샷은 모공보다 14배 얇은 두께의 시카 리들이 피부를 미세하게 자극해 반응하게 하고 부스팅을 제공한다. 그 과정에서 유효성분이 잘 흡수되고 시너지를 낼 수 있게 작용한다. ‘리들샷’이 기존에는 피부 표면에 바르기만 하던 화장품의 인식과 역할을 바꾼 셈이다. 리들샷은 원하는 피부 케어 효과에 맞게 각각의 시너지 성분을 배합한 버전(컬러 리들샷), 다이소 리들샷 페이셜 부스팅 앰플처럼 체험 또는 휴대성이 용이한 소용량 파우치 버전 등으로 각각의 특징과 장점을 살리고 있다. 국내·외 팝업으로 체험 기회 확대 VT는 올 한해 진정성있는 리뷰에 마케팅을 집중했다. 실제 고객들의 사용감이 틱톡, 유튜브, X(구 트위터) 등 각 SNS 채널에 맞는 형태로 발신되고 확산되면서 강력한 마케팅 효과를 발휘했다. VT는 이외에 소비자와 직접 소통해 마음을 사로잡는 형태의 마케팅도 진행 중이다. 팝업스토어가 그중 하나로, 지난 10월말 9일간 진행한 뉴욕 팝업은 6,500명 이상의 현지인들이 방문해 리들샷을 테스트하고 원리를 경험하는 기회를 가졌다. 국내에서도 오는 12월 16일부터 21일까지 성수동 팝업(스테이지35 성수)을 시작으로 ‘액티브 퍼포먼스 스킨케어’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빠르게 성장하는 기능성 뷰티 리더 VT는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환경 속에서 K-뷰티의 혁신을 선도하며 글로벌 뷰티 산업 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기능성 뷰티 리더’를 지향하고 있다. 2025년 3분기 화장품 사업 누적 매출은 전년 대비 26.4% 성장했으며, 특히 전략 투자 지역인 미국 시장이 전년 동기 대비 433%, 해외 기타 지역이 242% 성장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리들샷 발전 위한 연구 개발 지속 VT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적용되는 리들샷의 원리를 기반으로, 함께 또는 각각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하고 있다. 또한, 올해 7월 일본 동경대 생산기술연구소와 미국 특허를 출원한 ‘마그네슘 인공 마이크로니들 기술’처럼 리들샷의 발전을 위한 연구를 계속하고 있다. 새 슬로건 ‘액티브 퍼포먼스 스킨케어’ VT가 이번에 공개한 ‘액티브 퍼포먼스 스킨케어(ACTIVE PERFORMANCE SKINCARE)’라는 슬로건은 건강한 자극 속에서 반응하고 부스팅되는 ‘스킨 피트니스 루틴’으로, 피부에 러너스 하이(Runner’s High)와 같은 경험을 선사하려는 브랜드의 방향성이 담겨 있다. 이와 함께 북미와 남미, 동남아시아를 비롯해 유럽 등 글로벌 뷰티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MAKE ME STRONGER’ 캠페인 전개 VT는 새 슬로건과 함께 ‘MAKE ME STRONGER’라는 캠페인을 올데이 프로젝트와 함께 시작했다. 또한, 캠페인 시작과 동시에 올리브영 2025 어워즈에서 글로벌 베스트 퍼포머 부문 선정(리들샷 100), 다이소 2025 연말결산에서 앰플 부문 1위에 선정(리들샷 100 페이셜 부스팅 퍼스트 앰플)되는 영예를 함께 안았다.
한국미용학회는 12월 13일 숙명여자대학교에서 제64회 동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사진=심재영 기자] [CMN 심재영 기자] 한국미용학회(회장 김해남, 마산대학교 교수)는 지난 13일 오전 10시부터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백주년기념관 삼성컨벤션센터에서 제64회 동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디지털 뷰티 테크와 K-뷰티의 융합’을 주제로 진행된 이날 학술대회는 단순한 지식 공유를 넘어 디지털 기술과 뷰티산업의 지평을 확장하고 산학 협력의 실질적 모델 구축을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김해남 한국미용학회 회장 [사진=심재영 기자] 김해남 회장은 개회사에서 “AI‧데이터 기반 피부 분석, 3D‧메타버스 기반의 뷰티 서비스 등 뷰티테크는 이미 우리의 일상과 교육, 산업 전반을 변화시키고 있다”라며, “이 변화 속에서 한국미용학회는 학문적 중심축으로서, 또한 산업과 교육을 잇는 브리지로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맡아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제15대 회장을 역임한 유현주 고문(원광보건대학교 교수)은 축사에서 “세계가 주목하는 K-뷰티의 중심에 한국미용학회가 있다. 한국적 미용의 뿌리, 뷰티산업의 디딤돌 역할을 충분히 했다고 생각한다“라며, ”오늘 학술대회 주제인 디지털 기술과 뷰티의 융합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다음 단계로 도약하기 위한 방향을 제시한다“라고 밝혔다. 특강을 맡은 박민석 비컨 대표(왼쪽), 김재민 인텔코리아 상무(오른쪽) [사진=심재영 기자] 학술대회는 박민석 비컨 대표의 ‘AI 기반의 두피/피부 뷰티 테크 솔루션’, 인텔코리아 김재민 상무의 ‘AI 사용해 보기’ 초청 특강으로 시작됐다. 박민석 비컨 대표에 따르면, 비컨(becon)은 삼성전자가 개발하고 투자까지 한 세계 최초 인공기능 두피(탈모) 관리 술루션이다. 박 대표는 AI 뷰티 테크 기기 비컨을 이용한 두피 관리와 퍼스널 컬러 진단을 직접 시연해 참석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다. 김재민 인텔코리아 상무도 AI 도구를 활용한 이미지 제작과 동영상 제작을 시연해 보였다. 특히, 구글 노트북LM(Google NotebookLM)을 활용해 리포트를 생성하고 보고서를 제작하는 방법을 소개해 참석한 교수들로부터 논문 연구 설계에 큰 도움이 됐다는 호평을 받았다. 한국미용학회 임원 및 전임 회장들 신규옥 을지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은 오후 논문 발표는 △싱글족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뷰티 소비 성향이 뷰티서비스 선택 속성에 미치는 영향-20~50대 1인 가구를 중심으로-(박세연‧박은준(서경대)) 등 5편의 논문이 발표됐다. △뷰티 아카데미의 SNS 광고 속성이 구전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광고 태도의 매개 효과(하서진‧우미옥(창신대)) △피부미용사의 심리적 소진이 회복 탄력성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이경미‧신규옥(을지대)) △알폰스 무하 작품을 모티브로 한 업스타일 디자인 제작 및 AI 활용 시각화(김채원‧박정아(숙명여대)) △텍스트 마이닝 기반 네일 미용 연구 동향 분석(김정희(원광대)) 등 뷰티 교육과 피부미용, 헤어, 네일 등 다양한 미용 분야 논문이 발표돼 참석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한국미용학회 제64회 동계학술대회에서 발표된 포스터 논문들 [사진=심재영 기자] 행사장 입구 로비에는 포스터 논문 28편이 전시됐고, 논문 발표 후에는 분과별 토의, 우수 발표 논문 시상이 있었다. 한편, 이날 학술대회는 메조팜, 아람휴비스, 약손명가, 엠티엠코&머스테브, 퓨어코스메틱 등 5개사에서 후원‧협찬했다.
성신여자대학교 뷰티산업학과 교수진이 김주덕 교수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사진=심재영 기자] [CMN 심재영 기자] “△기능성화장품 제도 폐지 및 실증 기반 통합 평가 시스템을 도입할 것 △치약을 화장품 범주로 재분류할 것 △표시‧광고 규제 완화 및 유연화할 것.” 이는 30여 년을 대학에서 제자 양성과 연구를 위해 헌신한 김주덕 성신여자대학교 뷰티산업학과 교수(뷰티융합대학원장)가 지난 12일 자신의 정년 퇴임식에서 가진 특강에서 강조한 K-뷰티 미래 발전을 위한 필수 요건 세 가지다. 김 교수는 지난 12일 성신여자대학교 운정그린캠퍼스 C동 1층 중강당에서 열린 ‘정년 퇴임식’에서 ‘K-뷰티 글로벌 도약을 위한 화장품 규제 혁신 방안’이라는 제목으로 특강을 펼쳤다. 김주덕 교수는 지난 12일 자신의 정년 퇴임식에서 'K-뷰티 글로벌 도약을 위한 화장품 규제 혁신 방안'을 주제로 특강을 펼쳤다. [사진=심재영 기자] 김 교수에 따르면, 2000년 7월 화장품법이 시행되면서 기능성화장품 제도가 도입된 이후 국내 화장품 산업은 질적 성장과 글로벌 시장에서의 독자적 위치를 확보하게 된다. 그 결과, 2024년에는 기능성화장품 생산액이 전체 화장품 생산액의 41.9%를 치지하며 핵심 동력으로 자리매김했다. 그러나 ESG 경영, 개인 맞춤형 솔루션, AI 및 데이터 기반 R&D 등 전 세계적인 새로운 흐름에 직면해 기능성화장품의 범주 재정비, 소비자 안전을 위한 규제 과학 고도화, 국제 기준과의 정합성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김 교수는 “제품 혁신 및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촉진을 위해 기능성화장품 제도 폐지 후 실증자료 기반 제도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화장품의 범주도 조정할 필요가 있다. 치약의 경우, 우리나라는 의약외품으로 분류하지만, 중국은 2021년 CSAR 이후 일반 화장품으로 관리하고, 미국은 불소 함유시 OTC(의약품)으로, 불소 비함유시 화장품으로 분류한다. 유럽에선 중국과 마찬가지로 화장품으로 분류한다. 김 교수는 “글로벌 규제 조화 및 제품 혁신 촉진을 위해 치약의 재분류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김 교수는 “한국은 화장품 표시‧광고 관련, 기재해야 할 필수 표시 사항이 많으며 정형화된 주의 사항으로 누락 시 행정처분이 내려지고, 정부 주도의 금지 표현 리스트를 통한 단어별 과대광고 판단으로 광고 규제가 지나치게 엄격한 상황이다”라고 지적하면서 “표시 광고의 유연화가 필요하다. 객관적 과학적 실증자료 기반의 기업이 자율적으로 표현의 폭을 확대할 수 있도록 하여 소비자의 정보 접근성을 향상시켜야 한다”라고 밝혔다. 감사패 전달 [사진=심재영 기자] 이날 퇴임식은 김주덕 교수의 인사말에 이어 이승하 동문회장(한방미인화장품 대표), 권혜영 국제대학 K-뷰티학과 교수, 하리라 동문회장(뷰티산업학과 졸업생), 정이한 원우회장(뷰티산업학과 재학생), 장민형 뷰티산업학과 학부생 대표의 축사에 이어 이성근 성신여자대학교 총장, 금지선 한국메이크업미용사회 회장 등이 영상 축사를 통해 김 교수의 정년 퇴임에 축하의 뜻을 전했다. 이어서 한지수 성신여대 뷰티산업학과 학과장이 김 교수의 그 동안의 업적을 발표하고, 뷰티산업학과 교수진, 한국화장품미용학회 임원진, 박정태 광문각출판미디어 대표 등의 감사패 전달, 케이크 커팅, 만찬 순으로 진행됐다. 숙대 제자들과 기념 촬영 [사진제공=성신여대 뷰티산업학과] 성신여대 대학원 제자들과 기념 촬영 [사진제공=성신여대 뷰티산업학과] 이날 행사에는 성신여대 뷰티산업학 교수진과 동문, 한국화장품미용학회 임원, 고교 및 대학 동문, 가족 등 다수의 내빈이 참석했다. 위 왼쪽 김주덕 교수 가족, 위 오른쪽 성신여대 학부 제자들, 아래 왼쪽 고등학교 동창, 아래 오른쪽 성균관대학교 동문 [사진제공=성신여대 뷰티산업학과] 김주덕 교수는 성균관대학교 화학공학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받았고, 1988년 LG생활건강 화장품 연구소에 입사하며 화장품 업계와 인연을 맺었다. 1995년 경북과학대학교 화장품과학과 교수로 재직하게 된 것을 시작으로 2000년부터 2015년까지 숙명여대 원격대학원 향장미용전공 주임교수를 역임했고, 2015년부터 현재까지 성신여대 뷰티산업학과에서 교수로 재직하며 뷰티산업대학 학장, 뷰티융합대학원 부원장과 원장을 역임하는 등 30여년 간 대학 교수로서 화장품 산업 발전과 후학 양성에 매진했다. 김 교수가 올해 집필한 저서 ‘화장품의 정석’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5 세종도서 지원사업 교양부문(기술과학) 우수 도서에 선정되기도 했다. 김 교수는 정부위원회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보건복지부 화장품산업발전기획단장 ▲식품의약품안전처 화장품 위해평가 자문위원 ▲공정거래위원회 화장품 전문가포럼 위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화장품발전협의회 위원장 ▲서울시 뷰티산업육성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CMN 심재영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한성숙)가 뷰티‧패션‧라이프‧푸드 등 4대 K-소비재 분야의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총 6,867억 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K-뷰티 수출 유망 중소기업을 2030년까지 500개 사를 발굴해 육성하며, K-뷰티 지역 수출거점이 구축된다. 중기부는 지난 10일 총 6,867억 원 규모의 2026년도 중소기업‧창업‧소상공인 수출 지원 사업 통합 공고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의 통상 환경 대응력을 제고하고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며 해외로 제품을 수출하는 글로벌 소상공인 육성을 위한 수출형 성장 사다리 구축 체계도 마련할 계획이다. 우선, K-뷰티를 포함한 유망 K-소비재 분야의 수출 전략 품목화에 나선다. K-소비재 분야 수출 유망 중소기업을 2030년까지 500개사를 발굴, 올리브영, 무신사 등 민간 앵커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스마트공장 구축, 투자 IR 개최, 지식재산권 매칭 페어 등 성장 생태계 구축을 지원한다. 특히, K-뷰티 지역 수출거점 구축을 위해 내년도에 지방 정부 중심으로 공모해 시범 지역(1~2개)을 선정한다. 시범 지역에는 제품 전시, 체험, 바이어 상담 등 K-뷰티 창업 기업 및 수출 유망 제품의 홍보 및 수출 확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26년 시범 사업 후 30년까지 8개 내외 지역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수출 바우처는 25년 대비 226억 원을 증액해 1,502억 원 규모로 편성했으며, 25년 별도 운영되던 관세 대응 바우처를 일반 수출 바우처와 통합 운영해 일반 참여기업도 관세 피해 컨설팅, 대체 공급망 확보 등 관세 대응 패키지를 상시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관세 대응 패키지 활용기업에는 기업당 최대 5천만 원까지 추가 한도를 부여해 최대 1.5억 원까지 지원한다. 중소기업의 수출 물류비 부담 경감을 위해 국제 운송비 지원 서비스 2배 상향(3→6천만 원) 조치를 연장하고, 창고 보관‧배송‧포장 등 종합 물류 대행 서비스, 무상 샘플 국제 운송료도 지원 대상에 포함된다. 해외 전시‧상담회 지원 예산은 25년도 대비 40억 원 증액한 198억 원 규모로 지원하고, 전자상거래 수출시장 진출 사업을 50억 원 증액해 글로벌 쇼핑몰 입점 및 해외 자사몰 구축‧운영 등을 지원한다. 또 26년 상반기부터는 우체국 국제특급우편(EMS), 풀필먼트 등의 지원도 확대된다. 26년 상반기에 칭다오 GBC(글로벌비즈니스센터)가 본격 운영될 예정이며, 해외 현지 협‧단체와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베이스캠프 프로그램도 신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해외 수출 규제 대응 강화를 위해 美 NRTL(제품 안전성 시험 등 국가지정시험소) 인증(UL인증 등) 심화 전문교육을 신설하고, 유럽 PPWR(제품 포장 등 환경보호 규제) 신속 대응 지원사업을 신규 도입할 계획이다. 아울러 대‧중소기업이 대미 투자 프로젝트 추진 시 최대 15억 원 규모의 대‧중소기업 동반 진출 과제를 지원하며, 기보 보증(최대 200억 원)도 연계한다. 해외법인 설립, 투자유치 등 글로벌 엑셀러레이팅 지원기업도 140개사에서 180개사 내외로 확대할 계획이다. 유망 소상공인 제품을 수출형으로 전환하고 맞춤형 해외판로를 지원하는 95.2억 원 규모의 글로벌 소상공인 육성사업을 신설하고, 글로벌 소상공인 육성을 위한 ‘수출형 성장사다리 지원체계’도 구축한다. 소상공인 온라인 진출 지원 사업, 수출 바우처, 소기업 진입 우대형 전용 자금 등을 연계 지원할 계획이다. 이순배 글로벌성장정책관은 “미 관세 등 대외환경 불확실성이 여전히 높아 수출 중소기업의 애로와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라며, “이런 상황을 감안해 26년도 중소기업 수출 지원 사업 통합공고 시기를 앞당겼으며, 중소기업에게 수출 자금이 신속하게 지원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통합공고 내용은 중기부 누리집(www.mss.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지원조건 및 내용 등이 포함된 세부사항은 향후 사업별 개별 공고 일정에 맞춰 안내될 예정이다.
[CMN 심재영 기자] 미국이 K-뷰티 해외 온라인 전체 판매액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미국, 일본, 호주는 K-뷰티 시장 침투율이 가장 높은 주요 거점으로 부상했다. 유로모니터가 지난 4일 발표한 ‘K-Beauty’s Global Footprint’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은 K-뷰티의 최대 수출 대상국으로, 중국을 제치고 2025년 상반기 K-뷰티 해외 온라인 판매액의 55%를 차지했다. 이는 2022년 20%에서 크게 증가한 수치다. 이와는 상대적으로 중국의 점유율은 C-뷰티 브랜드 간의 경쟁 심화와 한국 브랜드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부정적 인식이 확산되면서 같은 기간 66%에서 20%로 하락했다. K-뷰티의 시장 침투율은 지역과 카테고리별로 차이가 있지만, 중국과 일본을 제외한 지역에서는 스킨케어와 선케어가 메이크업보다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미국, 일본, 호주는 K-뷰티 시장 침투율이 가장 높은 주요 거점으로 부상했다. 미국에서는 2024년 기준 스킨케어 및 선케어 브랜드 상위 300개 중 35개가 K-뷰티 브랜드였다. 코스알엑스, 라네즈, 아누아, 조선미녀와 같은 브랜드들은 가벼운 제형, 기능성 혁신, 그리고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한국의 문화적 영향력을 통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K-뷰티의 세계적인 성장세는 실적이 우수한 소수 브랜드들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이는 유로모니터가 14개국의 온라인 소매업체 브랜드 매출을 추적한 결과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2024년에는 5개의 K-뷰티 브랜드가 연 매출 1억 달러를 돌파했고, 24개의 브랜드가 2천만 달러에서 1억 달러 사이의 매출을 올렸다. 그 외 58개 브랜드는 1백만 달러에서 2천만 달러 사이의 매출을 기록했다. 유로모니터는 보고서에서 “한국은 첨단 미용 시술 분야에서 쌓은 명성을 바탕으로 K-뷰티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며, “PDRN이나 엑소좀처럼 과거에는 임상 치료에만 사용되던 성분들이 이제는 일반 스킨케어 제품에도 적용되면서 프리미엄 제품 개발을 이끌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어서 “동시에 스킨피케이션(Skinfication) 트렌드가 헤어케어 분야로까지 확장되면서 두피 건강이 성장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닥터그루트(Dr.Groot)와 같은 브랜드들은 두피 토닉이나 각질 제거 스크럽과 같은 맞춤형 솔루션을 선보이며 이러한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K-뷰티는 미국의 관세 정책으로 인해 점점 더 큰 압박에 직면하고 있다는 게 유로모니터 측의 지적이다. 관세 정책으로 인한 비용 증가는 K-뷰티의 핵심 강점 중 하나인 가격 경쟁력을 약화시켜 브랜드 충성도를 저해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유로모니터는 이에 대한 대응 전략으로 △지리적 다각화와 △프리미엄화를 제안했다. 동남아시아와 라틴 아메리카는 미국 시장 점유율을 보완할 수 있는 높은 성장 잠재력을 제공한다. 또한, 유럽은 전략 지역으로 주목받고 있는데 서유럽과 중유럽에서는 K-뷰티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반면, 동유럽에서는 K-뷰티가 아직 도입 단계라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이와 함께 프리미엄화는 브랜드가 더 높은 가격대를 책정할 수 있기 때문에 관세 변동에 따른 충격을 흡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 가치를 높여주고 정책 변동성에 대한 재정적 회복력을 높여준다는 게 유로모니터 측의 조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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