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한' 스킨케어와 '가벼운' 메이크업 선호

레페리, 7월 유튜브 분석 결과 편의성 높은 스킨케어 제품 인기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0-08-13 15:51:30]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CMN] 7월, 예년보다 이르게 시작된 장마와 휴가 시즌이 겹치면서 편의성 높은 스킨케어에 대한 인기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최대 뷰티 인플루언서 비즈니스 그룹 레페리(대표 최인석) 산하 뷰티데이터연구소가 2020년 7월 유튜브 뷰티 크리에이터의 여론을 조사해 지난 12일 발표한 뷰티인덱스지표 BBPI(Beauty Brand Power Index)와 BPPI(Beauty Product Power Index)를 분석한 결과다.


스킨케어는 간편하게, 메이크업은 가볍게

7월 유튜브 상에서 가장 주목을 끈 뷰티 트렌드 변화는 스킨케어 제품이다. 뷰티케어에 최악의 환경인 장마가 7월 초부터 이어지면서 피부 진정효과와 더불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패드, 올인원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빠르게 상승하며 해당 제품들이 1, 2위를 차지했다.


제품 부문 중 스킨케어 1위는 ‘라이크 홀리 편백 카밍 토너 패드’(311점)가 차지했고, 2위는 ‘오가나셀 펩타이드 리커버리 크림’(294점)으로, 이 제품은 엑토인 성분과 3중 히알루론산 함유로 피부진정과 보습까지 도와주는 올인원 크림이다. 이어 3위 ‘넘버즈인 숫자세럼’(276점), 4위 ‘헤이네이처 어성초 스킨 2세대’(265점), 5위 ‘오하이오우 오 노 레드 크림’(261점) 순으로 집계됐다.


페이스 메이크업은 ‘페리페라 잉크 브이 쉐딩’(843점)이 네달 연속 1위 자리를 고수했다. 2위는 6월 출시된 ‘라네즈 네오 쿠션’(620점)이 빠르게 상위권에 오르며 주목을 끌었다. 이 제품은 에어팟을 닮은 디자인과 묻어나지 않는 초경량 커버쿠션으로 제품 출시 기념으로 진행된 메이크업 아티스트 출신 뷰티 크리에이터 레오제이와의 콜라보레이션 라이브 방송에서 1시간도 안돼 준비된 2,000개 수량 모두 완판되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다.


립 메이크업 부문에서는 롬앤의 ‘제로 매트 립스틱’(620점)이 장기간 1위 자리를 지키던 맥(MAC) 립스틱을 제치고 1위 자리를 꿰찼다. 작년에 출시된 이 제품은 뷰티 크리에이터 민스코(Minsco)로부터 쿨톤 여름 피부에 잘 어울리는 립 제품으로 추천받으면서 역주행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어 2위는 ‘맥 립스틱’(408점), 3위 ‘한스 무드인핸서 리퀴드 매트’(367점), 4위 ‘헤라 센슈얼 스파이시 누드볼룸’(357점), 5위 ‘입생로랑 베르니 아 레브르 워터스테인’ (343점) 순으로 나타났다.


아이 메이크업은 지달 2위였던 ‘토니모리 더 쇼킹 카라’가 2위에서 4위로 내려앉았고, 그 외 제품들은 5위권 안에서 모두 한 계단식 상승했다. 1위는 ‘클리오 킬브로우 오토 하드 브로우 펜슬’(687점), 2위 ‘페리페라 잉크 카라’(633점), 3위 ‘에뛰드하우스 룩 앳 마이 아이즈 섀도우’(514점), 4위 ‘토니모리 더 쇼핑 카라’(500점), 5위 ‘베네피트 프리사이슬리 마이브로우 펜슬’(484)이 각각 차지했다.


브랜드 부문, ‘롬앤’ 메이크업 새 강자 ‘주목’

브랜드 부문에서는 종합, 스킨케어, 메이크업 모두 3위 자리가 교체됐다. 종합은 미샤, 스킨케어는 라이크홀리, 메이크업은 롬앤이 3위에 새롭게 진입했다.


롬앤은 유튜브와 온라인 상에서 색조 장인 브랜드로 알려지면서 메이크업 제품 신흥 강자로 떠오르고 있어 주목할 만하다. 7월 제품 부문에서도 ‘제로 매트 립스틱’은 아이 메이크업 1위, ‘베러 댄 치크’는 메이크업 제품 부문 3위의 높은 성과를 달성했다.


한편, 이 조사 결과는 레페리 산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증 기업부설 연구소인 레페리 데이터 연구소에서 2020년 7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국내 뷰티 유튜버 490명의 총1,344개 뷰티콘텐츠를 100% 전수조사하는 방식으로 직접 시청, 분석해 산출했다. BBPI와 BPPI는 유튜브 내 인기 있는 뷰티 브랜드와 제품 순위를 알 수 있는 가장 정확한 지표로 꼽히고 있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뉴스레터뉴스레터구독신청

제휴사 cbo kantarworldpanel kieco
img img
스크린뷰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