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다에서 "소비자 선호하는 화장품 배합 예측"
고객 맞춤 추천 '센스토리즈™ 셀렉터 툴' 웹 서비스 공개
[CMN] 글로벌 화학기업 크로다는 올 1월 퍼스널 케어 웹사이트에 고객이 자신의 피부에 맞는 유화제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센스토리즈™ 셀렉터 툴(SenStories™ Selector)’ 맞춤 추천 서비스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회사 관계자는 “이전에는 화장품을 발랐을 때 질감이 어떤지 물으면 고객마다 다르게 표현하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힘들었다”며 “본 서비스는 검증된 방법론을 활용해 화장품 배합 정보와 콜로이드 구조 정보를 바탕으로 화장품을 발랐을 때 느낌과 그 느낌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단어를 분석한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본 서비스를 활용할 경우 소비자가 선호하는 화장품 배합을 예측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그 결과, 화장품 제조사는 특정 질감을 유발하는 배합 정보를 사전에 확보해 향후 신상품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2개의 고유한 소비자 그룹이 단순한 스킨케어 제제 제품군의 촉각/감각적 특성을 어떻게 인지하는지에 대한 탐구를 통해 서비스에 유용한 데이터를 얻었다. 소비자 그룹은 싱가포르 또는 프랑스에 거주하고 있어서, 소비자 뷰티 루틴과 관련해 정반대의 2개 문화권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었다.
크로다 퍼스널 케어는 소비자 분석 툴을 이용해 각 소비자 그룹이 사용하는 설명적 언어(감각적 의미론)와 기술적인 감각적 언어(감각적 구문론) 간 상관관계 또는 차이를 파악했다. 그런 다음, 목표 소비자의 희망 감각성에 기반한 수중유적형(oil-in-water) 유화제 시스템을 검색하는 빠르고 쉬운 방법을 사용자에게 제공하고자 독점 알고리즘을 사용해 센스토리즈 셀렉터 툴을 개발했다.
이 툴을 사용하려면 담당자는 탐구하고자 하는 소비자 그룹을 선택한 후 목표 그룹의 감각적 프로파일과 관련한 의미론 옵션(소비자 언어 설명자) 1~2개를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성분 권장사항을 추가로 개선하려면 관련한 규제적 제약이나 성분 인증을 고려할 수도 있다.
한편 1925년 설립된 크로다는 전 세계 산업계와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전문 화학물을 창출, 제조, 판매하는 기업으로서 지속가능성, 고성능 성분, 기술을 갖춘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브랜드 중 하나로 꼽힌다.
크로다 퍼스널 케어는 크로다롬(Crodarom) 부서의 천연식물성 성분의 완전한 제품군과 세데르마(Sederma) 부서의 스킨&헤어 케어 활성성분의 완전한 제품군을 비롯 광범위하고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