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상 관심도·호감도 1위 국내 화장품사는?

정보량 1위 '아모레퍼시픽' 관심도 톱…LG생활건강·애경 순
데이터앤리서치, 2분기 온라인 정보량 빅데이터 분석 결과

CMN 편집국 기자 [기사입력 : 2023-10-05 10:24:20]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CMN] 국내 화장품 업계 주요 5개사 가운데 지난 2분기 가장 많은 온라인 정보량을 기록한 것은 아모레퍼시픽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지난달 26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화장품 업계 5개사의 정보량(관심도=총 포스팅 수)에 대해 지난 2분기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분석 결과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2분기 총 119,945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압도적인 관심도 1위를 차지했다. LG생활건강은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3달간 총 37,500건의 정보량을 나타내며 2위를 차지했다.

이어 애경산업은 36,602건의 정보량으로 3위에 올랐다. 분석 기간 코스맥스는 14,543건의 정보량을 기록하며 4위를 차지했다. 한국콜마의 지난 2분기 온라인 정보량은 1543건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이들 5개사를 대상으로 관심도 뿐 아니라 호감도 조사도 실시했다. 호감도 조사에서는 각사 이름을 키워드로 한 포스팅에 좋아요, 최고, 웃다, 잘한다등의 긍정어가 많으면 긍정글로, ‘싫어요, 화난다, 최저, 못한다등의 부정어가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했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2분기 긍정률 84.28%, 부정률 3.14%를 기록,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 81.13%를 얻어내며 관심도에 이어 호감도 1위도 차지했다. 분석 기간 코스맥스는 긍정률 55.94%, 부정률 10.98%를 기록하며 순호감도에서 44.96%2위를 차지했다.

이어 LG생활건강은 긍정률 55.51%, 부정률 10.87%로 순호감도 44.64%를 기록하며 2위인 코스맥스와 근소한 차이로 3위에 그쳤다. 한국콜마는 긍정률 51.10%, 부정률 11.90%, 순호감도 39.19%를 나타내며 호감도 4위를 차지했다. 5위 애경의 지난 2분기 호감도 분석 결과는 긍정률 50.64%, 부정률 12.47%, 순호감도 38.17%를 기록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애경의 순호감도가 같은 업종에서는 가장 낮았지만 다른 업종의 호감도 평균치에 비해서는 여전히 높을 정도로 화장품업계에 대한 소비자 호감도는 전체적으로 높은 편이었다고 덧붙였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뉴스레터뉴스레터구독신청

제휴사 cbo kantarworldpanel kieco
img img
스크린뷰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