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뷰티 트라이앵글' 글로벌 시장 견인

3개국 뷰티 혁신·트렌드 전 세계에 의미있는 영향 미쳐

이정아 기자 leeah@cmn.co.kr [기사입력 : 2020-11-04 18:0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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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N 이정아 기자] 한국, 중국, 일본 ‘뷰티 트라이앵글(The Beauty Triangle)’이라 불리는 3국은 자국뿐 아니라 아시아를 넘어 전세계 뷰티 시장에서 의미있는 시장으로 꼽힌다. 한중일은 함께 향후 몇 년간 뷰티 카테고리의 많은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되며 3국의 뷰티 혁신과 트렌드가 전 세계의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이유로 이 3개 국가 여성들의 요구와 동기를 이해하는 것은 이 지역 각각의 특정 소비자 계층에 진정으로 반향을 일으키는 가치 제안을 하기 위해 글로벌 뷰티 시장 참가자들에게 필수적이다.


이에 글로벌 리서치 전문기업 입소스는 세 동북아시아 국가 사회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가진 뷰티 카테고리의 입소스 전문가들로 구성된 소규모 팀을 꾸려 입소스 고객들이 해당 시장 여성들과 더 공감할 수 있도록 이 3국 시장 여성들의 근본적인 욕구를 조사했다. 아울러 코로나19가 뷰티 트라이앵글의 여성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등을 살펴봤다.


‘자신을 위한 아름다움’으로 진화


이 세 국가의 여성들은 서로 다른 환경에서 성장하였지만 몇몇 분야에서 공통점을 공유하고 있다. 첫 번째 공통 분야는 기술이다. 기술은 여성의 역할에서 가속화된 변화를 촉진하는 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측면에서 이 세 시장 간의 상호 연결성을 증가시키는 데도 기여한다.


일본 여성들은 한국 드라마를 보고, 케이팝에 열광하고, 한국 여드름 패치를 대량으로 구입하는 한편, 중국 관광객들은 일본 명품 구매를 위해 오사카로 가고, 한국과 중국 젊은이들은 일본 만화와 게임에 매혹된다. 이러한 역학관계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진화하고 있다.


3국 소비자들은 코로나로 인해 격리가 일상화, 장기화 되면서 SNS에서 소비하는 시간이 크게 증가했다. 문화적 상호 연결성도 증폭되고 있다. 하지만 여행 제한이 당분간 그대로 유지될 가능성이 높은데다 해외 상품에 대한 접근 부족으로 보다 현지화된 해결책의 출현이 목격될 전망이다. 상하이 5월 5일 쇼핑 페스티벌 때 알리바바의 B2C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티몰의 매출이 축제 개막 1분 만에 1억 위안(1,414만 달러)을 초과한 사례 등에서 볼 수 있다.


중국의 C뷰티 트렌드는 전세계에 영향을 미칠 가장 강력한 차기 주자로 여겨진다. 여기에 더해 중국이 다른 나라들보다 더 효과적으로 코로나 대유행을 억제시켰다는 인식은 국가적 자부심을 부채질해 중국 여성들 사이에서 C뷰티의 매력을 드높일 것으로 판단된다.


두 번째 공통된 주제는 내적인 아름다움과 외적인 아름다움의 균형 유지다. 입소스 리서치에 따르면 한국, 중국, 일본 여성의 외모를 언급했던 71% 중 84%가 내면이 아름다움에 더 기여한다고 답했다.


이는 세 번째 공통성의 영역으로 이어진다. 즉, 뷰티 트라이앵글의 여성들 사이에서 ‘남을 위한 아름다움’을 ‘자신을 위한 아름다움’으로 발전시키는 연관성 있는 진화다. 이러한 진화는 여성들이 집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특히 코로나로 사람들과 교제하지 않기 때문에 탄력을 받을 가능성이 더 크다.


한중일 여성들은 자신들의 뷰티 체제를 새로운 격리 환경에 적응시켰다. SNS에서 KOL(Key Opinion Leader:주요 의견 리더)이나 디지털 인플루언서, 비디오 및 튜토리얼의 지속적인 인기가 ‘자신을 위한 총체적 아름다움’이 동기 부여의 핵심이라는 사실을 증명하고 있다.


접근하기 쉽고, 신뢰할 수 있는


한편 코로나19 대유행은 기존의 트렌드를 가속화하고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행동을 유도했다. 이러한 변화는 특히 사회 문화적 규범과 경제적 현실이 대대로 사회에서 역할을 형성한 뷰티 트라이앵글의 여성들이 더 강하게 느낀다. 허나 아름다움과 관련된 행동은 가속화되거나 변화되었을 수 있지만, 그들의 뿌리 깊은 동기는 여전히 남아 있다.


예를 들어,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지고 밖에 나갈 때 마스크를 착용하는 일이 일상화되면서 여성들의 화장 사용이 줄었지만 심층동기는 어떨까? 어떤 영향을 받을까? 입소스 리서치에 따르면 사람들이 새로운 상황에 대응해 행동을 변화시키지만, 깊이 자리 잡은 가치관과 신념은 그대로 유지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오히려 극단적인 상황은 핵심 원칙에 더 일관되게 의존하게 만든다. 정말로 중요한 것에 대한 회귀다. 따라서 뷰티 트라이앵글 여성들에게 남아있을 이러한 가능성이 브랜드 기업들에게 중요한 지침이 될 수 있다.


입소스는 뷰티 트라이앵글에서 승기를 잡고자 하는 뷰티 업계 선수들을 위한 두 가지, 광범위하지만 필수적인 정보를 내놨다. 그 첫 번째는 다양한 여성들을 포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름다움을 전체적으로 다루는 것이 중요하며, 내적인 아름다움과 외적인 아름다움을 이해해야 한다. 한중일 여성들에게 있어 내적인 아름다움과 외적인 아름다움의 균형을 염두에 두고 포괄적 핵심 가치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두 번째 필수 사항은 이러한 여성들과 친하게 지내며, 지속적인 대화에 참여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제품과 서비스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KOL은 뷰티 트라이앵글의 여성들에게 중요한 지식, 조언, 영감의 원천이다. 접근하기 쉽고, 신뢰할 수 있고, 따라서 영향력 있게 만든다.


입소스 관계자는 “중국에서는 온라인 비디오가 가장 영향력 있으며 한국에서도 온라인 동영상, 인스타그램과 다른 사진 공유 사이트에 더 많이 의존한다”면서 “디지털 인플루언서는 특히 여성들이 코로나19에 의해 형성된 새로운 일상의 맥락에서 아름다움을 바라보면서 중요한 접점으로 남을 가능성이 높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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