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확행' 새 트렌드 부상, 캐릭터 컬래버 뷰티 인기

에이블리, 캐릭터 컬래버 뷰티 주도 … 조기 완판 기록 높은 만족도

신대욱 기자 woogi@cmn.co.kr [기사입력 : 2022-07-29 11:5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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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N] 최근 MZ 세대를 중심으로 무지출 챌린지’, ‘짠소비등 소비를 줄이고 합리적인 지출을 하려는 경향이 짙어졌다.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넘어 보다 소소한 일상에서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누리는 행복을 뜻하는 소소확행(小小確幸)’이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급부상하고 있다.

소소확행트렌드를 반영한 대표 사례로 캐릭터 활용 컬래버레이션 마케팅이 꼽힌다. 패키지 디자인, 굿즈 제작 등 캐릭터를 활용한 작은 변화를 통해 높은 소비자 만족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다. 특히 색조 카테고리는 비교적 낮은 가격대에 한정판 디자인과 신규 컬러 라인업으로 구매 경험의 희소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상품군으로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에이블리코퍼레이션(대표 강석훈)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는 캐릭터 관련 뷰티 상품 판매량이 기록적인 성과를 달성하며, ‘컬래버 강자로 자리 잡았다고 27일 전했다.

에이블리 뷰티는 지난해부터 감성 일러스트 브랜드 테틈페리페라’, 여우 로고가 특징인 메종키츠네와 아모레퍼시픽의 라네즈등 대세 캐릭터와 컬래버레이션을 꾸준히 진행해왔다. 캐릭터 상품은 조기 완판을 기록하며 유저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얻었다.

올해도 캐릭터 컬래버 뷰티 상품의 인기는 현재 진행 중이다. 지난 4MZ 세대 대세 캐릭터 잔망루피삐아(BBIA)’의 컬래버 기획전 결과, 직전 주 대비 거래액이 약 221% 상승했으며, 주문 수도 185% 큰 폭으로 늘었다. ‘루피관련 키워드 검색량도 120% 가량 증가했다.

같은 달 이니스프리가 스누피, 찰리브라운 등 오랜 시간 사랑받아온 애니메이션 피너츠와 손잡고 진행한 노세범 에디션거래액은 기획전 직전 기간 대비 255% 가량 늘었으며, 주문 수도 380% 대폭 증가했다.

새해, 기념일, 휴가 등 시즌 이슈와 트렌드를 공략한 캐릭터 상품도 주목받고 있다. 에뛰드는 올해 1검은 호랑이의 해를 맞아 귀여운 호랑이 캐릭터가 특징인 일러스트 브랜드 무직타이거와 협업을 진행했고, 3월에는 화이트데이 기념 글로벌 쿠키 브랜드 로아커와 협업으로 호평받았다.

여름휴가, 페스티벌 등 야외활동이 많은 7월에는 카카오프렌즈 대표 캐릭터 라이언, 춘식이와 썸머 피크닉컬렉션을 선보였다. 협업 기획전 직전 주 대비 에이블리 내 에뛰드 거래액은 약 110% 증가했으며, 주문 수도 100% 가량 증가하는 성과를 기록했다.

에이블리는 MZ세대를 중심으로 형성된 높은 고객 충성도를 컬래버레이션 성과의 주요 원동력으로 분석했다. 빅데이터 분석 기업 TDI5월 기준 앱 설치 기기 수 대비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 비율을 조사한 결과, 에이블리가 83.1%1위를 차지하며 활발한 앱 사용 현황이 나타났다. 에이블리 내 뷰티 컬래버 상품 역시 단순 구매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리뷰 작성, SNS 인증 등으로 이어지며 또 다른 구매를 유도하는 선순환 구조가 구축된 것으로 평가됐다.

유저들이 트위터, 페이스북, 틱톡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하며 바이럴 효과를 높인 점도 주효했다. 틱톡에서 검색되는 에이블리해시태그 콘텐츠 조회 수는 약 5400만 회로 압도적이다. 상품 정보 및 코디 공유를 위해 유저들이 직접 만든 페이스북 그룹 가입자 수도 46000여 명에 달한다. 에이블리만의 커뮤니티 채널과 캐릭터별 대세감이 시너지 효과를 내며 컬래버 상품 판매량을 증폭시킨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에이블리는 오는 81일부터 인기 일러스트레이터 최고심과 페리페라 협업 이벤트를 진행한다. ‘페리페라 × 최고심 컬래버상품은 올테이크 무드 테크닉 팔레트 잉크 무드 글로이 틴트 맑게 물든 선샤인 치크 잉크 씬씬 브러쉬 라이너 잉크 블랙 카라 총 5종으로 구성되며, 출시 기념 다양한 한정판 굿즈도 증정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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