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라도 젊을 때 예방하자” … ‘얼리 안티에이징’ 열풍

2030 안티에이징 제품 구매 증가 … 보톡스 대체 성분 SNS서 인기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24-02-27 11:11:39]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창간 25주년 기획특집] HERO - Early care & Slow aging
올리브영 '슬로우에이징' 캠페인 이미지

[CMN 심재영 기자] MZ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는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가 뷰티 영역까지 확대됐다. 살아온 햇수에 비례하는 안티에이징 케어가 아닌, 하루라도 젋을 때 노화를 미리 예방하고 현재를 유지하는 얼리 안티에이징열풍이 급속도로 퍼지고 있는 것이다.

피부 노화가 시작되기 전 미리 피부 관리에 나서는 얼리 뷰티족의 등장은 안티에이징 제품들의 강세와 무관하지 않다.

또한, 안티에이징은 슬로우 에이징으로 변화하고 있다. 슬로우 에이징은 노화를 부정적 개념으로 받아들일 것이 아니라 긍정적으로 바라보며 가치를 부여하고 나이에 맞는 자연스러움과 건강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트렌드로 진화하고 있다.

2030 안티에이징 구매 상승세

CJ올리브영은 지난해 10슬로우에이징(Slow-aging)’ 스킨케어 육성 계획을 발표했다. 노화를 부정적으로 인식하는데서 벗어나 건강한 아름다움을 유지하며 천천히 나이 들기라는 새로운 뷰티 패러다임을 제시하겠다는 것이다.

올리브영은 정통 안티에이징의 영역인 탄력 관리에 더해 모공 안색 흔적 등을 슬로우에이징 영역으로 범주화해 이를 위한 기능성 상품들을 선별하고 슬로우에이징 스킨케어를 집중 조명해 주목을 받았다.

20~30대 매출 비중이 70% 이상인 올리브영의 매출 트렌드를 보면, 안티에이징 화장품 매출이 해가 갈수록 늘어나는 추세다.

2021년부터 20238월까지 3년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슬로우에이징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상품의 매출이 연평균 10%씩 증가했다. 특히, 20대의 탄력케어 구매 성장률은 40대를 넘어서기도 했다.

안티에이징, 빠를수록 좋아

전문가들은 Z세대의 이와 같은 얼리 안티에이징트렌드를 두고 안티에이징은 빠를수록 좋다고 입을 모은다.

25세가 지나면 서서히 피부 노화가 시작되고, 피부 기능이 떨어져 눈가, 입가 등 피지분비가 적은 부분에 잔주름이 생기고 색소 침착, 붉은 자국 등이 남기 쉽다.

30대는 피부 기능 저하가 빨라지고 겉으로 드러나는 시기다. 피부 결이 거칠어지고 트러블, 기미, 주근깨 등이 생길 수 있다. 탄력 저하로 모공이 커져 피부가 당기고 주름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에 따라 건강 관리의 트렌드인 얼리 케어 신드롬이 뷰티 분야까지 확대되며 안티에이징 제품의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얼리 케어를 원하는 Z세대를 중심으로 레티놀, 펩타이드, 콜라겐 등 중장년층이 선호하던 기능성 성분을 내세운 안티에이징 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전 연령대, 안티에이징에 관심
[자료=칸타월드패널 코리아]

칸타월드패널 코리아 뷰티 섹터가 지난해 11월 발표한 연령별 소비자의 스킨케어 선택리포트에 따르면 50세 이상 고연령층에서 피부 노화와 탄력 관리를 도울 수 있는 안티에이징 제품의 수요가 연령대 중에서 가장 높았지만 15~34세와 35~49세 연령대도 안티에이징을 2순위로 선택하는 등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칸타월드패널은 최근 1(2022619~2023618) 국내 15~65세 여성의 실구매 데이터 기준으로 연령대별로 스킨케어에서 구매가 가장 활발해 소비자 접점 지수(CRP)가 높은 기능이 무엇인지 살펴봤다.

15~34세와 35~49세 연령대가 동일하게 수분/보습 > 안티에이징 > 자외선차단 순이었고, 50~65세는 안티에이징 > 수분/보습 > 자외선차단 순이었다.

슬로우 에이징은 글로벌 관심사

슬로우 에이징은 우리나라 Z세대 뿐 아니라 4050세대에서도 주요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으며, 전 세계적인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트렌디어 뷰티는 최근 슬로우에이징의 4가지 키워드로 Botox in Bottle Notox SNS 바이럴 시술 후 관리를 제시했다.

Botox in Bottle 키워드는 틱톡에서 유행한 것으로, 근육을 마비시키는 보톡스와 유사한 효능을 가진 성분들이 바이럴됐다. 틱톡에서 2021년부터 보톡스 인 보틀이 바이럴되기 시작했는데 현재도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 키워드는 Notox. 글로벌과 국내 모두 보톡스를 대체할 화장품을 찾는 소비자가 많은데 부작용이 무서워 보톡스를 싫어하는 소비자들은 작은 변화라도 안전함을 선택하고 있다.

아지렐린(Argireline)은 보톡스를 대체할 성분으로 글로벌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세 번째 키워드는 SNS 바이럴이다. 주름과 탄력개선의 제품들이 SNS 입소문을 통해 바이럴되었고, 소비자들 역시 이에 대해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글로벌에서는 펩타이드 성분을 강조한 세럼의 광고가 증가했고, 한국 4050 사이에서는 안티에이징 성분으로 보르피린과 카르노신이 바이럴됐다.

네이버의 최근 1년간 에센스 인기 검색어를 분석한 결과 카르노신, 보르피린, EGF 등이 전년 대비 새롭게 등장했다.

마지막 키워드는 시술 후 관리. 시술을 받은 4050은 시술과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제품을 찾고 있다. 특히, 슈링크, 인모드 등 탄력 시술을 받은 후 턱 마스크를 사용해서 효과가 있다는 소비자들의 목소리도 발견됐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뉴스레터뉴스레터구독신청

제휴사 cbo kantarworldpanel kieco
img img
스크린뷰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