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건화장품 광고 지침 마련되나?

식약처, 올해 첫 ‘JUMP-UP K-코스메틱 협의체’ 워크숍 개최

문상록 기자 mir1967@cmn.co.kr [기사입력 : 2024-04-09 13:4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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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N 문상록 기자] 비건화장품 광고 지침 마련되나?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지난 45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JUMP-UP K-코스메틱 협의체워크숍을 개최하고 화장품 업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규제혁신 방안 등을 논의했다.

올해 처음으로 진행된 이번 워크숍에서는 비건화장품 광고 안내서 마련 화장품 포장의 기재표시 상세방법 질의응답집 마련 기능성화장품 심사기준 개선 화장품 광고에 대한 업계의 자율적 자정 노력 활성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됐다.

특히 비건화장품 광고 안내서 마련에 대한 논의는 업계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항목으로 비건화장품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없는 상태에서 광고의 범위나 표현의 수위가 정해질 예정이어서 더욱 큰 관심이 모아졌다.

또한 최근 미국 등 여러 해외 규제기관에서 화장품의 안전성 평가를 의무화하는 등 규제를 강화함에 따라 식약처가 해당 규제를 국내에 적용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 및 업계의 대응 역량 강화에 필요한 가이드라인, 교육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한편 식약처는 ‘JUMP-UP K-코스메틱 협의체를 구성해 책임판매관리자 자격요건 완화 화장품 수출지원 방안 마련 색소 시험법 국제조화 추진 화장품 e-라벨 시범사업 운영 등 소비자와 업계에 도움이 되는 규제혁신을 추진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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