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영·랄라블라·롭스, 소비자 입맛에 '올인'

신선한 제품 발굴 소비자 선택폭 최대로 넓혀 '듣보잡' 히트상품 다수 배출

박일우 기자 free@cmn.co.kr [기사입력 : 2018-07-27 11:44:08]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2018년 상반기 H&B스토어 히트상품 분석


[CMN 박일우 기자] 애플린 백설기크림, 메디큐브 레드이레이징크림 등이 올 상반기 H&B스토어를 휩쓴 스킨케어 제품으로 나타났다.


메이크업 부문에선 스틸라 메탈섀도 키튼이 최고 히트상품으로 집계됐다. 헤어케어 부문 단골 1위 미쟝센 퍼펙트세럼이 건재를 과시한 가운데 제이숲 퍼플제이워터팩이 새로운 강자로 떠올랐다.


바디케어에선 일리윤 세라마이드 아토 로션이 시장을 주름 잡았고, 남성화장품 부문은 우르오스 올인원 스킨밀크의 독주 속에 입큰맨 파워액티브 올인원 프로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이는 본지가 국내 로드숍 화장품 시장의 중추로 떠오른 H&B스토어의 상반기 히트상품을 분석한 결과다. 분석대상은 올리브영, 랄라블라, 롭스 등 국내 대표 H&B스토어 3사이며, 올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매출액을 기준으로 스킨케어, 메이크업, 헤어케어, 바디케어, 남성 등 5개 부문의 히트상품을 선정했다.


하지만 상기 히트상품명에는 올리브영 제품은 빠져 있다. 랄라블라와 롭스가 각 부문별 1위부터 10위까지 순위를 제공한 반면, 올리브영은 무순위로 제공해서다.


이에 따라 상반기 H&B스토어 시장 전체의 히트상품을 조망할 수가 없다. 지난해 기준 3사 중 올리브영 매출이 랄라블라와 롭스를 합친 매출의 3.5~4배 가량 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올리브영의 순위가 빠진 상태에서 전체 H&B스토어 히트상품을 선정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랄라블라와 롭스 양사의 부문별 상위권에 랭크된 제품이 올리브영 순위판에 있는 경우 3사에서 공통적으로 인기를 끌었다고 볼 수 있지만, 이 역시 10위안일뿐이라는 제약으로 정확한 순위를 매길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3사 모두 매출액을 공개하지 않는 것 역시 시장 전체의 히트상품을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주는 부분이다.


소비자 기호에 최적화된 시스템 구축


국내 H&B스토어 시장은 올 상반기에도 여전히 뜨거웠다. H&B 시장은 국내 경기 침체와 사드 여파로 된서리를 맞고 있는 브랜드숍 시장의 대체자에서 로드숍 시장의 중심으로 완전히 거듭나고 있다.


지난해 기준 올리브영, 랄라블라, 롭스 3사 매출을 합친 시장 규모는 원브랜드숍 전성기의 절반에 육박할 만큼 커졌다. 지난해 만큼의 성장세를 보인다고 가정할 때 올해 시장 규모가 2조원은 가뿐히 뛰어넘을 것이란 게 업계 지배적인 전망이다.


화장품업계 모두가 힘들어하는 상황에서 H&B스토어들만 잘 나가는 건 ‘편집숍’ 바람 때문만은 아니다.


소비자 선택의 폭을 최대한 넓혀주는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실제 3사의 히트상품을 살펴보면 유명 수입 브랜드와 국내 대기업 브랜드 제품이 상당수지만, 이름을 들어본 적이 거의 없는 이른바 ‘듣보잡’이 적지 않다.


애플린 백설기크림이나 제이숲 퍼플제이워터팩 등이 대표적인데, 생산자에겐 새로운 기회를 주고 소비자에게 최대한의 선택지를 제공한다는 이들의 장점이 결합돼 나타난 좋은 사례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끊임없이 새로운 상품을 찾고, 기획하고, 생산자와 함께 개발하는 노력을 통해 소비자들의 기호를 맞춰온 것이 H&B스토어들의 현재를 있게 한 원동력”이라고 평가했다.


가심비·소확행 트렌드 착한성분 인기


상반기 화장품 소비 트렌드는 지난해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3사 히트상품 순위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다. 기존 스테디셀러의 굳건함 속에 신선함은 기본으로 가성비, 가심비를 만족시키는 제품에 소비자들의 손길이 머물렀다.


전반적으로 크게 특이한 만한 점을 찾아보기 어려운 가운데 올리브영, 롭스에 비해 랄라블라에서 단독 입점 상품이 순위판을 많이 차지한 것이 눈에 띄는 정도다.


박성경 롭스 MD는 “소확행 트렌드와 착한 성분 화장품에 대한 꾸준한 관심으로 가심비 높은 인기 아이템들의 선전이 두드러졌다”고 상반기 트렌드를 분석했다.


한편, 올초 3사 모두 공격적인 출점을 예고한 가운데 상반기말 현재 3사 매장 수는 올리브영 1,050여개, 랄라블라 190개, 롭스 108개(7.9 기준) 등으로 집계됐다.


각사별 상반기 히트상품


올리브영


스킨케어 부문은 인지도 높은 기존 강자들의 선전이 지속됐다. 피지오겔 DMT 크림, 차앤박 프로폴리스 에너지 앰플, 아이소이 잡티 세럼, 비욘드 엔젤 아쿠아 수분크림, 닥터자르트 시카페어 크림, 아벤느 오떼르말, 유리아주 제모스 토너, 라로슈포제 시카플라스트 밤B5, 유세린 하이알루론 아이크림, 닥터자르트 세라마이딘 크림 등이 탑 10에 올랐다. 3사 중 올리브영에서만 판매되는 닥터자르트 브랜드가 10위안에 2개 제품을 올리며 이름값을 톡톡히 했다.


메이크업은 키스미 히로인 롱앤컬 마스카라 EX, 루나 롱래스팅 팁 컨실러, 메이블린 핏미 컨실러 라이트, 케이트 파우더리스 리퀴드, 아임미미 멀티스틱 러스터브론징, 코드 글로컬러 지.루미에르 프라이머, 레브론 컬러스테이 파운데이션 중/건성피부, 마죠리카 마죠르카 래쉬 인스팬더 롱롱롱, 데자뷰 래쉬넉아웃 엑스트라 볼륨, 로레알 더블익스텐션 뷰티튜브 등이 10위안에 들었다.


헤어케어는 미쟝센 퍼텍트세럼을 비롯 착한팩토리 90% 밀크단백질 트리트먼트, 로레알 TRS 인스턴트 미라클 헤어팩, 츠바키 데미지케어 트리트먼트, 아로마티카 로즈마리 스케일링 샴푸, 이지엔 라이트업 에어블리치 블랙빼기, OGX 아르간 오브 모로코 오일, 이브로쉐 라즈베리 헤어식초 대용량, 라우쉬 위로우바크 트리트먼트 샴푸, 닥터포헤어 폴리젠샴푸 등이 올랐다.


바디케어 부문은 바디홀릭 바디&헤어미스트 옐로우포션, 유리아쥬 스틱레브르, 하또무기 스킨컨디셔너, 바이오더마 아토덤립스틱, 세타필 모이스취라이징 코션, 더마비 데일리모이스춰 바디로션, 트리헛 시어슈가스크럽 모로칸로즈, 바디네이처 알로에베라 제모스트립, 뷰티포뮬라 쉐어버터 제모크림, 카밀 핸드앤네일크림 클래식 등이 순위권에 들었다. 제모 제품이 늘어난 것이 특징적이다.


남성화장품은 우르오스 올인원 스킨밀크, 갸스비 수퍼하드 셋&킴 스프레이, 다슈 포맨 프리미엄 울트라 홀딩 파워왁스, 질레트 프로쉴드 옐로우 면도날, 니베아 포맨 센서티브 쉐이빙폼, 엠도씨 화이트닝 올인원, 닥터자르트 포맨 비비 블록, 에너지팩토리 스킨핏 맨즈밤 위드 토트넘, 보타닉힐보 아이디얼포맨 퍼펙트 올인원, 불독 오일컨트롤 수분크림 등이 10위에 들었다.


랄라블라


스킨케어 1위는 애플린 백설기크림이 차지했다. 미백, 주름개선 이중기능성 제품으로 즉각적인 톤업효과가 입소문을 타며 상반기 최고 히트상품으로 등극했다. 2위에는 아넷사 퍼팩트 UV 선스크린 아쿠아 부스터가 올랐다.


3, 4, 10위는 단독상품인 라운드랩이 모두 차지했다. 라운드랩 1025 독도토너 200ml와 500ml가 3, 4위를, 라운드랩 1025 독도 스킨케어 세트가 10위에 올랐다. 쏘내추럴 메이크업세팅 픽서가 5위를 차지했고, 이어 메디힐 티트리 케어솔루션 에센셜 마스크, 센카 퍼펙트휩N점보2종세트, 메디큐브 레드이레이징 크림, 포레스트엔 지우개패드 시즌3 순으로 집계됐다.


메이크업 부문 1위는 스테디셀러 스틸라 메탈리퀴드 섀도우 키튼 가르마가 차지했다. 2030여성들의 절대적 지지를 받은 설명이 불필요한 제품이다. 역시 설명이 필요없는 키스미의 3총사가 2, 5. 6위를 휩쓸었다. 히로인 메이크스무스리퀴드 아이라이너 02브라운이 2위에 올랐고, 키스미 히로인 메이크롱앤컬 마스카라 EX와 히로인 메이크스무스리퀴드 아이라이너 01블랙이 각각 5위와 6위를 차지했다.


3위는 EGLIPS 블러 파우더팩트가 차지했고 4위는 안나수이 판타지아 EDT가 올랐다. 다음으로 식스틴브랜드 16 아이매거진 1호 에브리데이, 페라리 라이트에센스 EDT, 캐트리스 HD리퀴드커버리지 파운데이션010, 네이크업페이스 원나잇쿠션이 7~10위를 차지했다.


헤어케어 부문은 씻어내지 않는 신개념 헤어팩으로 이름 높은 제이숲과 국민세럼을 보유한 미쟝센이 나눠가졌다.


제이숲이 1, 2, 5, 6, 10위를 차지했고 미쟝센이 3, 4, 7, 9위를 휩쓸었다. 두 브랜드를 뺀 하나는 8위에 오른 메리트 미라클 아르간오일 오리지널 뿐이다. 제이숲은 퍼플제이워터팩 썸에디션을 비롯 헤어워터팩, 헤어팩트리트먼트, 실크케라틴 샴푸까지 상반기 빅히트 시즌을 보냈다. 미쟝센 역시 퍼펙트세럼(오리지널 및 로즈에디션)과 스타일링 세럼, 스테이지 컬링 에센스 등 다수 히트상품을 배출했다.


바디케어 부문에선 일리윤과 세타필이 접전을 벌인 가운데 여성면도기인 쉬크 인투이션이 10위안에 3개 제품을 올렸다. 일리윤은 1위 세라마이드 아토로션을 비롯해 7위 울트라리페어 로션, 9위 세라마이드 아토크림까지 막강한 브랜드력을 과시했다.


세타필도 3위에 모이스춰라이징로션을, 8위에 모이스춰라이징크림을 올리며 못지않은 역량을 뽐냈다. 1분기 1위였던 카밀 핸드크림선물세트가 한 계단 내려와 2위에 올랐고, 뷰티포뮬라 쉐어버터 제모크림이 나머지 한 자리인 10위를 차지했다.


남성화장품은 우르오스가 점령했다. 우르오스는 스킨 밀크(1위), 스킨 로션(2위), 중건성 올인원(5위), 지복합성 올인원(6위), 스킨워시(7위) 등 1위를 필두로 5개 제품을 순위판에 올렸다.


입큰맨과 질레트 역시 복수 히트상품을 냈다. 입큰맨은 파워액티브 올인원 프로를 3위에, 파워액티브 라이트 올인원 프로를 9위에 올려놨다. 질레트는 면도기 기획세트(4위), 퓨전 프로쉴드 옐로우 면도날(10위)을 배출했다. 나머지 8위는 베리떼 옴므원샷솔루션이 차지했다.


롭스


스킨케어 부문은 메디큐브 레드이레이징 크림이 굳건하게 1위를 지켰다. 피부탄력, 기미, 잡티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토탈 제품으로 20대부터 40대까지 고른 인기를 누리며 롭스 상반기 전체 히트상품 순위에서도 당당히 수위자리에 올랐다.


2위는 메디힐 티트리케어 솔루션 에센셜 마스크가 차지다. 마스크팩의 대명사 메디힐을 대표하는 이 제품 역시 롭스 전체 히트상품 순위 4위에 랭크될 만큼 폭발적 인기를 끌었다.


3위는 아크로패스 트러블큐어가 차지했고, 뒤를 이어 센카 퍼펙트휩, BCL 사보리노 모닝페이셜 마스크, AHC 내추럴 퍼펙션 프레쉬 선스틱, 애플린 백설기크림, 하또무기 스킨컨디셔너, 얼트루 아임쏘리릴렉싱 마스크, 센텔리안24 마데카크림 순으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왠지 1위 자리에 없으면 이상할 것 같은 굳이 부수적인 설명이 필요없는 스틸라 메탈섀도 키튼이 1위를 수성했다. 이 제품은 메디큐브에 이어 롭스 전체 히트상품 2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2위에 오른 삐아 라스트 벨벳틴트와 3위 키스미 히로인스무스 리퀴드 아이라이너 역시 롭스 메이크업 부문의 대표 베스트셀러다. 4위는 미바 이온칼슘 미네랄 비비크림이, AHC 퍼펙트 듀얼커버 쿠션글램이 5위에 올랐다. 이어 페리페라 잉크더에어리벨벳 틴트, 루나 롱래스팅팁컨실러, 데일리스킨 촉촉한커버쿠션, 지베르니 밀착커버 쿠션, 메이블린 더 폴시 푸쉬업 엔젤 마스카라 순으로 집계됐다.


헤어케어 1위는 국민세럼으로 불리는 미쟝센 퍼펙트세럼이 차지했다. 드높은 이름값답게 롭스 전체 히트상품 순위 5위에 오르는 저력을 보였다.


2위엔 로레알 토탈리페어5 인스턴트 미라클이 올랐고, 유리카 헤어실드가 3위를 차지했다. 이어 4위 바론 모링가 트리트먼트, 5위 모레모 미라클 2X 트리트먼트, 6위 프레쉬라이트 쿨블랙, 7위 갸스비 셋업킵 스프레이, 8위 츠바키 데미지케어 트리트먼트, 9위 과일나라 컨퓸아르간 트리트먼트 오일, 10위 TS 프리미엄 샴푸 순으로 순위가 결정됐다.


바디케어 부문에선 일리윤 세라마이드 아토로션이 1위를 차지했다. 아모레퍼시픽의 기술력이 결집된 저자극 고보습로션으로 꾸준히 소비자 마음을 훔치는 제품이다. 2위엔 세계 최초 식물태반 성분 화장품인 플라센타베제딸의 울트라모이스처라이징이 올랐다.


이어 바이오더마 아토덤 립케어스틱, 세타필 모이스처라이징 로션, 히말라야 립밤이 3~5위까지 상위권을 형성했다. 다음으로 어라운드미 내추럴 소프트 바디로션, 유리아쥬 스틱레브르, 파파야골드 포포크림, 뷰티포뮬라 왁스스트립, 니베아 데오드라이 스프레이가 각각 6위부터 10위까지 순위판에 올랐다.


남성화장품 최강자는 입큰맨 파워액티브 올인원 프로로 나타났다. 이 제품은 남자친구에게 선물하기 좋은 화장품으로 입소문을 타며 2위 우르오스 올인원 스킨 밀크를 제치고 당당히 1위에 올랐다. 이어 3위엔 그라펜 해수포마드가 4위는 CK 모이스처라이저가, 5위는 낫포유 키스밤포맨이 차지하며 상위 차트에 올랐다.


AHC 온리포맨 올인원이 6위에 올랐고 이어 지베르니 맨그린 프레쉬 스킨케어 2종, 아크웰포맨 에어리선컨트롤 스틱, 듀이트리 더클린랩 옴므 티트리 올인원, 라끄베르 옴므 리차지 올인원 에센스 순으로 히트상품에 이름을 올렸다.


Copyright ⓒ cm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 컨텐츠 이미지

뉴스레터뉴스레터구독신청

제휴사 cbo kantarworldpanel kieco
img img
스크린뷰광고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