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니의파우치, 바이어스도르프로부터 투자 유치

독일 바이어스도르프, 라이클 2대 주주로 부상…아시아 시장 입지 구축

심재영 기자 jysim@cmn.co.kr [기사입력 : 2019-12-12 14:3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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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제공=바이어스도르프]

[CMN] 독일 스킨케어 그룹 바이어스도르프가 국내 뷰티 스타트업인 라이클에 지분을 투자했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이에 따라 바이어스도르프는 ‘언니의 파우치’로 잘 알려진 라이클의 2대 주주가 됐다.


바이어스도르프의 벤처 펀드에서 이뤄진 이번 투자는 스킨케어 시장에서 큰 성과를 이루고, 소비자 중심의 디지털라이제이션을 추진하기 위한 그룹의 C.A.R.E+ 전략과도 일맥상통한다는 것이 이 회사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번 투자는 바이어스도르프가 한국 및 아시아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는 데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바이어스도르프 측은 라이클의 혁신적인 사업 모델과 디지털 시장에서의 소비자와의 강력한 커넥션에서 엄청난 가능성을 보았고, 이들이 디지털 혁신에의 가능성과 강력한 소비자 중심 사고 방식을 통해 수년 간 세자리수의 성장을 이끌어냈다고 밝혔다. 라이클은 120만 명의 소비자를 확보했으며, 이러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데이터 기반의 혁신 프로세스를 통한 언파코스메틱의 스킨케어 제품들을 개발, 마케팅하는데 성공했다는 것이다.


엔드릭 하세만 (Endrik Hasemann) 바이어스도르프 코리아 지사장은 “바이어스도르프 그룹의 글로벌 벤처 투자 활동의 일환으로 니베아 엑셀러레이터를 한국에 설립하는 것은 한국 시장이 뷰티, 테크 트렌드를 선도한다는 확고한 믿음이 기반으로 결정된 것이었다”며, “우리는 라이클의 큰 성공을 굳게 믿으며, 소비자 체험과 스킨케어 혁신을 더 높은 곳으로 함께 끌어올릴 다음 여정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만휘 라이클 부대표는 “라이클은 2014년 출시한 뷰티 SNS 플랫폼인 언니의파우치 플랫폼을 통해 쌓은 뷰티 업계에 대한 전문성과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자체 화장품 브랜드인 언파코스메틱을 출시해 부비부비립, 차차치약 등 국내외 시장에서 유의미한 히트상품을 만들어 냈다”며 “글로벌 스킨케어 기업인 바이어스도르프와의 영업, 마케팅, R&D 협력을 통해 K-Beauty를 대표하는 글로벌 코스메틱 브랜드로 성장하겠다”라고 말했다.


라이클은 올초 바이어스도르프의 니베아 엑셀러레이터(이하 NX) 1기로 선정돼 현재 위워크 홍대점에서 팀의 일부가 근무하고 있다. ‘언니의 파우치’, ‘언파 코스메틱’, ‘팔레트미’ 등 세 가지 사업을 함께 운영하고 있으며, 데이터 기반 소비자 중심의 혁신적인 사업을 이끌어가고 있다.


야첵 브로즈다(Jacek Brozda) 바이어스도르프 코리아 벤처·신사업 매니저는 “우리는 200여개의 뷰티 스타트업들을 평가하는 과정을 거쳐 NX 1기로 라이클을 선정했고, 이를 계기로 바이어스도르프와의 국내, 해외 협업 프로젝트들을 이미 진행하고 있다”며, “이번 투자가 바이어스도르프의 첫 국내 투자인 만큼 한국 스타트업 시장에의 포부를 나타내는 신호탄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2020년까지 한국 시장을 이끄는 뷰티 엑셀러레이터가 되리라 자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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